뷰소닉 VA2732-MHD
모니터의 브랜드도 천차만별인 만큼 어느 제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걸로 압니다. 전자기기를 취급하는 업체 중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회사가 망해서 갑자기 사라지는 곳도 많이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업력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해요.
ViewSonic은 1987년 설립되어 현재까지도 수많은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는 미국의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입니다. 이곳에서 선보이고 있는 여러 라인업은 부담되지 않는 금액대와 괜찮은 성능으로 일반인 및 컴퓨터 입문자에게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 역시 뷰소닉 VA2732-HMD으로 학업, 사무용, 게이밍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실속 있게 사용할 수 있는 27인치 모니터입니다. 개인적으로 27인치 이상은 되어야 쾌적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및 조립하기
27in인 만큼 박스의 크기도 제법 큰 편이에요. 박스 전면부에 적혀있는 특징처럼 IPS 패널을 탑재한 1920 x 1080 (FHD) 해상도의 모니터입니다. 75Hz 주사율 안내 문구도 함께 적혀있네요. 그럼 이제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ViewSonic Monitor는 분리된 상태로 출고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조립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아서 누구든 간편하게 결합할 수 있어요. 구성품으로는 메인이 될 디스플레이 본체와 밑판, 연결 기둥이 있고 HDMI 케이블, AC/DC 어댑터, 전원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밑판에 스탠드를 부착해 줘야 하는데, 동그란 홈에 이가 맞게끔 넣어준 후 화살표 방향으로 돌리면 딸칵 소리와 함께 결합이 완료됩니다. 스탠드 겉면은 플라스틱이지만 내부는 금속 재질로 되어 있으니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래요.
이제 본체와 받침대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모니터 후면에 있는 사각형 홈과 스탠드의 금속 부분을 조심히 끼워주세요. 그다음 드라이버를 이용해 동봉된 나사를 소켓에 꽂아주면 조립이 완성됩니다.
디자인
외관은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균형 잡힌 디자인이죠. 기존 모니터의 받침대는 V자형 구조로 설계되어 어딘지 모르게 불안한 구석이 있었는데, 뷰소닉 VA2732-MHD의 밑판은 넓은 사각형 모양이라 안정적이고 밸런스도 잘 잡아주는 것 같아요.
오른쪽 하단에는 전원 스위치를 비롯하여 총 다섯 개의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 아이콘을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모양이라 별도의 기능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군요.
Monitor 뒷면을 살펴보면 ViewSonic의 브랜드명이 큼지막하게 새겨져 있고 중앙부에 4개의 100x100 베사홀이 존재합니다. 스탠드암 및 벽걸이 방식으로 설치할 예정이라면 꼭 베사홀 규격을 확인해야 해요. 여기에 자체 사운드를 지원하는 듀얼 스피커가 좌측, 우측에 하나씩 달려있어요.
좌측 아랫면을 보면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보이는데 순서대로 DP, HDMI, D-SUB, AUDIO 단자입니다. 다양한 장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웬만한 포트는 다 준비되어 있네요.
스탠드의 각도는 -5˚에서 최대 20˚까지 조절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게임 플레이
본격적으로 제품의 기능적인 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침 딱 알맞게도 윈도우 시작 시 나타나는 대기 화면 이미지에 여러 가지 색상이 포함되어 있군요. 색의 영역이 넓을수록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컬러가 표현되는데, ViewSonic Monitor는 sRGB 104%를 지원하고 있어 항시 실물 컬러와 가까운 색 재현율을 보여줍니다.
제품의 외형을 감싸는 테두리는 3면 프레임리스 베젤로 이루어져 있어요. 전면에서 바라봤을 때 확실히 공간이 넓어 보이며, VA2832-MHD 두 대를 연결하여 듀얼로 사용했을 시 베젤끼리 맞닿는 부위가 매끄럽게 연결되어 마치 하나의 Display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주사율은 75Hz 지원하여 비교적 잔상이 적은 화면을 제공하고 있는데, 요즘은 높은 주사율의 제품도 많은 편이라 높은 성능을 찾는 분들에게는 살짝 모자를 수도 있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60Hz 이하의 Monitor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충분히 생동감 있는 화면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게임을 구동했을 때는 어떨까요?
PC 게임은 높은 그래픽으로 제작되는 만큼 이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의 성능도 중요합니다. 뷰소닉 VA2832-MHD는 엄밀히 따지면 게이밍 전용 모니터는 아니지만, 꽤나 쾌적한 수준의 화질을 제공하고 있어요.
하단 버튼을 이용해 View Mode에 진입하면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총 6가지의 설정 타입을 볼 수 있을 겁니다. Game 모드로 맞춰놓으면 최적화된 화면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사실.
뷰소닉 모니터는 Adaptive Sync도 지원하고 있어요.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서로 다르면 순간적으로 이미지가 깨지는 테어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FPS처럼 고사양 게임을 할 때 주로 나타나는데요. 어댑티브 싱크 (Adaptive Sync) 기능을 사용하면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되죠.
이번에는 올해 출시된 국내 Game 중 상당히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는 데이브 더 다이버를 켜보았습니다.
배경 무대가 바다인 만큼 전체적으로 파란빛을 띄는 그래픽이에요. 데이브 더 다이버가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파란색은 우리 눈에 많은 피로를 안겨주는 컬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별도로 구입하여 Display에 붙여 사용하는 분들도 꽤나 많죠. 뷰소닉 VA2732-MHD는 시력 보호를 할 수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기능이 탑재되어 장시간 사용에도 눈에 피로감이 적은 편이에요.
내친김에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 보았습니다. 178˚의 광시야각 SuperClear IPS 패널은 어느 위치에서 보아도 일그러짐 없는 선명한 화면을 출력시켜 주죠. 기본적으로 안티글레어 처리가 되어 있어서 표면으로부터 빛 반사가 많지 않아 위치 선정에 용이한 면도 있습니다.
영상 및 웹서핑
영화도 한 편 감상해 봤습니다. 별도의 스피커를 이용하지 않고 뒷면에 있는 2W 내장 사운드로 들어봤는데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단순한 콘텐츠를 즐기기엔 무리 없어 보입니다.
27in Monitor의 장점 중 하나. 한 화면을 분할하여 사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서 작업과 유튜브 시청을 즐겨 하는 저로서는 모니터가 클수록 편리합니다.
ViewSonic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브랜드인 만큼 AS 부분도 확실하게 책임지고 있는데요. 제품 구입 후 3년 동안 무상 AS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해요. 고장 없이 사용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만, 항상 내 뜻대로 되지 않으니 서비스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 줘야 하죠.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준수한 성능을 가진 가성비 제품으로 새로운 모니터를 찾는 여러분께 추천드립니다. 이상 뷰소닉 VA2732-MHD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