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21:9 화면비를 가진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들은, 최근 두각을 나타내는 4X 인치대의 게이밍 제품들처럼 광활함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좌/우로 길게 뻗어 싱글 셋업으로도 듀얼 모니터의 역할을 해내면서 게임은 물론 다양한 디지털 작업 시에도 상당히 편한 활용도를 보여줍니다.오늘 소개해 드릴 삼성 S34A650U 역시 3440 x 1440 WQHD 해상도의 울트라와이드 화면비와 100Hz의 주사율, 넓은 호환성, 그리고 10억 컬러의 지원으로 단순히 넓기만 한 제품이 아닌, 뛰어난 색 표현력과 성능 및 기능을 갖춘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에 가격적인 접근성도 낮으니, 게임 또는 작업 및 사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34인치모니터를 찾는 분들이라면 오늘의 포스팅을 눈여겨보셔야겠습니다.
S34A650U 모델명의 이 제품은, 1000R의 곡률을 가진 커브드 타입입니다. 때문에, 일자형의 울트라와이드 모델들에 비해 전체 화면을 한눈에 담기 편해서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데도 이점이 있으며, 양 끝의 명암비나 밝기가 달라 보이는 불편함도 덜하죠.
또한, 이 화면비를 지원하는 영상이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꽤 높은 몰입도와 개방감을 맛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10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덕분에, 온전한 게이밍 기어들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이지만 빠른 화면 전환이 일어나는 순간에도 잔상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이 34인치모니터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 하나는 10억 개에 달하는 컬러의 표현이 가능하며 HDR10까지 갖추고 있어, 화면상의 색상들을 실제와 가까운 수준으로 재생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4000:1의 명암비가 더해지니, 더욱 또렷한 색과 명암의 구분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삼성 S34A650U는 다양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화면 신호의 입력을 위한 HDMI와 DP 외에, USB-C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경험해 본 가성비 울트라와이드 34인치모니터들은 USB-C 포트를 지원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만, 이 제품은 USB-C를 이용한 노트북/스마트폰/태블릿 그리고 삼성 DEX까지의 넓은 연동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SB-C에서는 최대 90W의 PD 충전도 가능하니,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전송하면서 동시에 충전까지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그리고, 이 C 타입 포트를 더욱 활용도 높게 만들어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바로 USB-A 및 LAN 포트입니다.
USB-A에는 마우스 및 키보드 동글이나 주변 장치들을 연결하여 C 타입에 연결된 노트북과 연동할 수 있으며, LAN 포트에 랜 케이블을 꽂아 노트북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해두면, Wi-Fi가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며, 미디어 스트리밍 또는 게임 플레이 시에도 더욱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그리고, 이 34인치모니터의 울트라와이드 화면비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PIP (Picture in Picture) 및 PBP (Picture By Picture)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한 쪽은 데스크톱, 또 한 쪽은 노트북을 좌/우로 띄워두거나, 큰 화면 속에 또 다른 작은 화면을 띄워줌으로써, 진정한 멀티태스킹 제품으로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기본 스탠드는, 단단한 메탈 소재에 평면 디자인의 하판을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눈높이와 포지션에 맞출 수 있도록 틸팅(끄덕끄덕) / 스위블(도리도리) / 엘리베이션(높낮이)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모두 꽤 넓은 변화 범위를 제공하고 있어서, 모니터암 없이도 스탠딩 데스크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포지션을 취하거나, 듀얼로 세팅하여 하나의 커브드 모니터처럼 보이게 하는 셋업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삼성 S34A650U는, WQHD 해상도와 100Hz 주사율, 그리고 뛰어난 HRD10을 비롯한 높은 색의 표현력을 겸비하여, 게이밍 또는 디지털 작업에도 적합합니다.
또, USB-C를 비롯한 넓은 연동성, PD 충전, 변화의 폭이 넓은 기본 스탠드, 그리고 PIP, PBP, 삼성 DEX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 방식까지 제공하는, 그야말로 다재다능한 풀스펙 멀티미디어형 모니터입니다.
물론, 대기업 삼성의 완성도 높은 품질과 사후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니, 가성비 좋고 활용도 높으면서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울트라와이드 34인치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