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링에 진심이 회사 프리오텍에서 재미있는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분명 작은 거 같은데 결코 작지 않은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공랭 쿨러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 제품이 흥미로운 이유는 분명 듀얼 타워인데 미니 케이스에도 쉽게 장착되는 작은 크기와 합리적인 가격 때문입니다. 기존에도 비슷한 크기의 제품들이 있긴 했지만 사악한 가격에 접근성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이거든요. 과거 미니 타워 시스템을 조립할 때 성능 좋으면서 크기가 작은 쿨러가 없어 어쩔 수 없이 CPU의 등급을 낮출 때가 많았었는데 JIUSHARK JF200MINI Crystal이 그때 있었다면... 이런 생각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어쨌든! 지금에서라도 출시가 되었으니 작은 크기로 고성능 시스템을 꿈꾸는 분들에게 분명 매력적인 제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이제껏 시도해 보지 못했던 미니 시스템을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쿨러와 함께 꾸며보았는데요. 어떠한 점이 좋았는지 사용을 해보면서 느꼈던 부분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패키지"
JIUSHARK JF200MINI Crystal 쿨러는 RGB 제품과 Non RGB 제품, 그리고 블랙&화이트 색상으로 모델이 나뉩니다. 패키지에는 RGB 제품 모습을 통일하여 삽입해두었네요. 작은 크기가 특징인 제품답게 10Cm 쿨링팬 적용 모델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최신 플랫폼부터 구형 플랫폼까지 사용 가능한 좋은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각 플랫폼에 맞게 구성품이 나뉘어 있으며 상세한 매뉴얼과 확실한 구분 포장을 통해 쉽게 조립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플랫폼별로 비닐 각인이 되어 있어서 더 쉽게 구성품을 찾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써멀그리스는 따로 도포 되어 있지 않으며 여유롭게 2~3회 정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사기 형태로 제공됩니다. 구성품은 풍성하고 상세한 설명과 표기로 사용자 편의성이 굉장히 우수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품 디자인"
100mm 쿨링팬을 필두로 최대 높이 144mm에 불과한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이지만 좌우 6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로 이어진 알루미늄 방열판이 숨겨진 위용을 드러냅니다.
알루미늄 방열판은 굉장히 촘촘하게 간격을 이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분산 시킬 수 있습니다.
쿨링의 가장 핵심적인 히트파이프는 구리 재질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CPU 밀착되는 베이스 부분은 마치 한 개로 이루어진 것처럼 섬세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DTH (Direct Touch Heatpipe) 방식이 적용되어 그런 것인데 히트파이프 간 간격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덕분에 우수한 열전도율이 기대됩니다.
디자인 요소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히트파이프 최상단이 노출될 경우 미관상 좋지 않기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커버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한 온도 손실도 줄이기 위해 일정한 거리를 띄어두었고 타공 홈을 만들어 둔 것도 보이네요. 디자인과 + 성능 둘 다 고려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쿨링팬은 듀얼 팬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저소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이드로(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우수한 마감 처리와 상단 커버 디자인을 통해 고급스러운 외형을 선보이며 내구성 높은 쿨링팬이 탑재되어 오랜 기간 질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쉬운 조립 방법"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제품은 간편한 조립 방식을 지원합니다. 저는 AM5 제품으로 조립을 진행하였고 다른 플랫폼도 거의 동일하여 누구나 쉽게 조립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AM5 장착 법은 첫째로 기존 가이드를 제거해 줍니다.
2. 그리고 Am5 플라스틱 지지대를 각 나사 홀에 올려줍니다.
3. 그리고 고정 가이드를 장착
4. 마지막으로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쿨러를 올려주고 나사로 조여주면 끝, 참 간편하죠? 쉬운 조립방법과 반대로 고정력은 대단히 훌륭합니다. 작은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잘 고정됩니다.
인텔 플랫폼은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추가해 주는 것 외에는 모두 동일한 조립 과정을 거칩니다. 애초에 조립이 쉽기도 하지만 매뉴얼을 통해 조립 방법이 상세히 표기되어 있어서 초심자분들도 쉽게 다룰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뛰어난 호환성"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쿨러의 강점은 다른 부품들과의 호환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34mm의 높이의 장우 방열판과의 조립 모습입니다. 거의 100mm 이상 여유 공간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공랭 쿨러들은 튜닝 메모리와의 궁합이 좋지 않은데,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쿨러는 작은 크기임에도 대부분의 메모리와 호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케이스 호환성도 정말 뛰어납니다. 최대 147mm 공랭 장착을 지원하는 데이븐 라피네 케이스에도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싱글 타워 쿨러도 장착하기 어려운 케이스인데 호환성 면에서는 정말 탑티어라 생각됩니다.
"성능 테스트"
게임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AMD 라이젠 7 7800X3D 프로세서와 함께 테스트 시스템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IDLE 상태의 온도를 먼저 체크해 보았습니다. 처음 부팅 시에는 50도 후반대로 시작하여 빠르게 45~47도로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의 특성상 초기 온도가 높게 잡히는데 빠르게 온도를 잡아주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OCCT 프로그램을 통해 "전원" 테스트를 약 10분간 진행하였습니다. 최대 온도는 80도를 넘지 않았고 73~75도 사이로 측정됩니다.
AIDA64 안정화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OCCT와 마찬가지로 70대 초반의 온도가 측정되었고 해당 프로그램들의 과부하 수준이 정말 극한 상황에 맞게 설정된 것이기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훨씬 더 낮은 온도로 유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플레이 상태에서의 온도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앨런 웨이크 2를 플레이해 보았고요, CPU 온도는 54 ~55도 사이를 유지합니다. 소음 수준도 매우 정숙하였고 벤치툴을 사용할 때 보다 훨씬 착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온도는 잘 잡지만 클럭의 저하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어 y-cruncher 벤치마크로 구동하여 CPU 클럭 유지율도 체크해 보았습니다. 한계 클럭인 5050 MHz 가깝게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800X3D의 성능을 온전히 커버할 수 있는 좋은 쿨링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입니다.
"소음 측정"
JIUSHARK JF200MINI Crystal (BLACK) 소음 수치
JIUSHARK JF200MINI Crystal 풀로드 소음 수준
JIUSHARK JF200MINI Crystal 제품의 소음 DB 측정값입니다. 상당한 조용한 편이며 정숙한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사용 후기"
JIUSHARK JF200MINI Crystal(Black) 쿨러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작은 크기로 좋은 쿨링 성능을 제공하여 미니 PC 사용자들을 겨냥한 제품임을 알 수 있었고 일반적인 PC 환경에서 사용하더라도 콤팩트함의 이점으로 손쉬운 조립이 가능하고 다른 부품과의 좋은 호환성이 강점이 되는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작은 팬을 사용하였지만 정숙한 소음과 높은 풍량을 구현한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고급스러운 상단 커버 디자인도 제품에 매력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특별한 단점으로 생각되는 점은 없었고 ARGB 제품이 없다는 게 아쉽다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선호하면서 수준급의 쿨링 성능을 원하신다면 더없이 만족스러운 제품이 JIUSHARK JF200MINI Crystal 쿨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본 사용기는 프리오텍으로부터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