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어IT스트 Genie입니다. 요즘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홈 스튜디오 장비를 구축하기 위해 장비를 물어봅니다. 아무래도 생성형 콘텐츠 플랫폼이 확산되면서 스트리머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분들의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제대로 된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화질의 카메라와 구도, 편집 실력 등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오디오 장비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소니의 최초의 콘덴서 마이크 C-80인데요. 해당 모델은 보컬에 특화된 소리 특성을 가진 제품으로 전 세계의 프로들이 음반 녹음용 마이크로 가장 사랑받았던 C-800G 모델과 C-100과 같은 마이크들의 기술을 계승하면서도 홈 스튜디오에서도 쓸 수 있도록 개발한 단일 지향성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소니의 C-800G 마이크는 현재는 구할 수 없을 정도로 여전히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지만, 이번 C-80 모델은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C-100과 C-800G의 기술력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제품의 기본 구성품으로는 전용 캐링 케이스를 제공해 주며 내부에는 마이크와 서스펜션 크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용 서스펜션 마운트를 기본으로 제공되기에 어렵지 않게 홈 스튜디오를 구축할 수 있는데요.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고, 뛰어난 고정력으로 안정적인 녹음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크래들의 경우 180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환경에서 녹음을 할 수 있는데요. 출력 단자는 일반적인 XLR 3핀 단자로 48V 팬텀 파워를 통해서 어떠한 기기와도 안정적인 녹음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왜 해당 마이크가 가성비 제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C-800G와 동일한 소재의 진동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연 합금 소재 보디로 설계되었기에 전체적으로 진동을 억제 및 노이즈 발생을 최소화해줘 힘 있는 소리를 수음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C-100을 계승한 라지 다이어프램 캡슐까지 탑재되어 고해상도의 음질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후면에는 패드 스위치와 컷오프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어서 후보정이 어려운 라이브 방송용에서도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드는 입 또는 악기 등 가까이서 크게 들어오는 소리를 방지해 주는데요. 특히, 소니 마이크의 시그니처 특색인 13kHz 대 피크를 유지해 주기에 깔끔한 목소리 수음이 가능했습니다.
C-80의 경우 C-100의 캡슐을 계승해서 제작된 마이크 캡슐과 C-8000G의 동일한 소재의 진동판을 활용해 보컬 및 목소리 녹음에 특화되어있는데요. 실제 SONY C800 콘덴서 마이크와 10만 원대의 일반 콘덴서 마이크와 비교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확실히, 이번 C80 모델은 진동판 소재가 C-800G와 동일하기에 초고음이 강조된 음색을 느낄 수 있으며 듀얼 다이어프램 캡슐 구조로 입을 가까이 대서 녹음을 하더라도 저음이 과장되는 듯한 효과를 최소화해줬습니다.
특히, 로우컷 필터가 있기에 조명 등의 홈 레코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저역대를 확실히 제거할 수 있어서 보다 자연스러운 목소리 전달이 가능했습니다. 목소리 수음뿐만 아니라, 키보드 타건 테스트도 진행해 봤는데요. 확실히 외부 소음 및 튀는 소리 없이 균일한 녹음이 가능해서 필자처럼 제품 리뷰를 하는 분들에게도 최고의 만족감을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C-80 모델은 단일 지향성으로 출시되었기에 홈 스튜디오에서 활용하기 최적화되어있는데요. 컴팩트한 사이즈와 뛰어난 수음력으로 보컬 및 악기 녹음, 음성녹음 등으로 활용하기 좋으며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1인 방송 크리에이터 분들에게도 최고로 만족할 수 있는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소니 C-80 마이크는 보컬부터 내레이션, 방송 등 홈 레코딩을 염두 해서 출시되었지만, 전문 녹음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퀄리티를 자랑하는데요. 그동안 압도적인 사랑을 받았던 C-800G와 C-100 마이크를 계승하는 모델인 만큼 마이크에 대한 갈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