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
CPU쿨러 추천 리뷰로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오늘 리뷰해볼 제품명은 JONSBO CR-1000 EVO AUTO RGB 블랙 모델입니다. TDP 220W로 쿨링 성능도 여유롭고 훌륭한데요, 성능에 비해 금액도 2만 원대로 합리적입니다. 그럼 1주일가량 사용해 보면서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 더 살펴보도록 할게요.
JONSBO CR-1000 EVO AUTO RGB
제품 스펙
이 제품은 자동 RGB로, 별도 색상 조절과 LED OFF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구매 링크
- 블랙 : https://naver.me/5TiyZODR
- 화이트 : https://naver.me/5uiK6ubA
JONSBO CR-1000 EVO AUTO RGB 블랙
언박싱과 구성품
제가 사용 중인 블랙 색상의 이미지 & 옆면에는 제품에 상세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에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제일 먼저 매뉴얼 + 브래킷과 나사 등이 나옵니다. 그 아래에 이 CPU쿨러추천 포인트 중 하나인 상단 RGB 커버가 반겨줍니다. 상단 커버에는 흠집 보호를 위한 보호필름이 붙어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품은 사진과 같은데요,
사용자 매뉴얼, 소켓별 브래킷 및 부속품, 쿨러 본체입니다.
지퍼백에 든 부속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AMD 브래킷은 따로 포장되어 있는데요, 소켓별 부품과 설치법은 꼭 매뉴얼을 읽고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서멀 그리스도 포함되어 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으신 분들도 별도 구입 필요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JONSBO CR-1000 EVO AUTO RGB 블랙
제품 외관 살펴보기
먼저 앞/뒷면입니다. 전체적으로 퀄리티도 금액 대비 깔끔합니다. 방열판에는 구리 히트파이프가 총 4개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 또한 구리 표면이 아닌 니켈 도금으로 부식에 더 강한 내구성을 보여줄듯합니다. 이런 니켈 도금 부분도 가성비CPU쿨러 임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2만 원대) 구성을 했습니다. 부식에 강하므로 쿨러 수명 또한 영향을 미치겠지요.
옆 & 아래 부분입니다. 쿨러 옆 부분을 보면 히트파이프가 쿨러 반대 방향으로 꺾인 설계인데요, 덕분에 쿨러가 설치된 상태로 메모리(=램) 탈/부착에 간섭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밑 CPU 접점부에는 흠집 보호를 위한 보호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꼭 제거 후 설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단 RGB 커버입니다. 카본 느낌이 나는 표면입니다.
JONSBO CR-1000 EVO AUTO RGB 블랙
설치 및 RGB 구동
저는 AM4 소켓을 사용 중인데요, AMD 브래킷을 설치하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매뉴얼을 잘 읽어보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브래킷으로 최신 AM5 소켓까지 지원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모습입니다. JONSBO CR-1000 EVO AUTO RGB와 메모리의 간격을 보면 쿨러를 장착하고도 메모리 탈/부착에 문제가 없을 만큼 간격이 넓습니다. 높이도 154mm인데요, 일반 ATX 규격 케이스는 간섭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 컴퓨터 본체는 올 블랙인데요, 튀는 부분 없이 서로 잘 조화가 됩니다. 밝은 곳에서 촬영해도 역시나 상단 커버에 RGB가 화려해서 눈에 잘 띄는데요, 카본 질감에 표면도 한몫하는 거 같습니다.
제가 이 제품전에 사용하던 쿨러는 상단 RGB 커버가 없었기에 그래픽카드 LED에만 눈이 갔는데 이제는 CPU쿨러 상단 커버가 화려해지니 CPU쿨러가 더 눈에 띕니다. 확실히 상단 커버 유무가 전체적인 본체 분위기에 영향을 크게 주는 거 같습니다.
JONSBO CR-1000 EVO AUTO RGB
벤치 테스트 & 쿨링 성능
제 PC 사양은 대략 이렇습니다. CPU는 5600X인데요, TDP가 65W입니다. 이번에 장착한 존스보 쿨러는 TDP 220W로 아주 여유롭게 쿨링이 가능합니다.
쿨링 성능 테스트로 시네벤치/타임 스파이 두 가지를 돌려보았습니다.
먼저 시네벤치 테스트 결과인데요, 최소와 최대 온도에 확실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
최소 온도 41℃ → 37℃ = 대략 4℃ 차이
-
최대 온도 82℃ → 79℃ = 대략 3℃ 차이
마지막으로 타임 스파이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번에도 탁월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그 폭이 아주 크게 나왔습니다.
-
최소 온도 42℃ → 33℃ = 대략 8~9℃ 차이
-
최대 온도 79℃ → 69℃ = 대략 9~10℃ 차이
지금까지 JONSBO CR-1000 EVO AUTO RGB 블랙 CPU쿨러를 리뷰 해보았습니다. 저에 경우 타임 스파이에서 큰 온도 차이를 보였는데요, TDP 220W의 여유 있는 쿨링 성능으로 확실한 쿨러 교체 효과를 보았습니다. 금액 또한 2만 원대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담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성비CPU쿨러로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