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돌이혁이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개봉기를 통한 간단한 스펙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후 MSI Sword 17 HX B14VFKG를 며칠간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주관적인 부분과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메인이라 불리는 CPU와 GPU의 성능은 상당했습니다. 2024년 4월에 출시된 제품답게 최신 인텔코어프로세서를 탑재하였는데요.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HX 괴물 같은 프로세서, RTX 4060을 통해 인기 있는 게임 같은 경우 모두 최고 옵션으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게임하는 데 있어 주력 스펙인 만큼 최고 옵션을 통해 매끄러운 플레이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PU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HX는 데스크탑에 준하는 인텔의 고성능 14세대 프로세서인데요. 성능 테스트를 통해 결과를 보여드리자면 CINEBENCH 기준 싱글코어 2106 점, 멀티코어 18,469점이 나왔습니다.
하나만 해보기 아쉬워 크로스마크 벤치도 돌려보았는데요. 종합점수는 2119점으로 상당히 뛰어나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점수는 환경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단순히 성능표로만 보더라도 20코어 28스레드는 가히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게이밍 제품이라 한들 사실 노트북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능만 고성능이고 키보드를 신경 쓰지 않는다면 만족감은 사실 떨어질 수밖에 없고 외장 키보드를 찾게 되겠죠. 오히려 키보드까지 갖춰졌다면 굳이 키보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내장 키보드만으로도 충분하면 그의 만족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RGB 백라이트 지원은 기본이고 키보드를 사용할 때 깊이와 트래블 거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게이밍 제품에는 키가 눌리는 깊이가 상당히 중요하는데 해당 노트북은 키의 깊이가 있어 실제 게임 시 안정성과 정밀도가 뛰어났습니다. 특히 FPS 게임을 주로 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죠.
WASD, 방향키는 시각적으로 상당히 눈에 띄는 클리어 키캡을 사용했습니다. 낮은 곳이나 어두운 곳에서 사용할 때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은 게임하는 데에 집중도를 많이 높여줬습니다. 외적인 부분이지만 이런 하나하나의 세밀함이 만족감을 더욱 높여줬어요.
게임은 어떨까요. FPS 국민 게임이라고 불리는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를 진행해 봤습니다. 게임의 옵션은 수직 동기화, 모션 플러 같은 선택 사항의 옵션을 제외한 퀄리티를 중요시하는 옵션들은 모두 활성화하고 울트라 환경에서 플레이를 진행했습니다.
몇 시간 플레이를 한 결과 사양을 많이 타는 배틀그라운드가 옵션 타협하지 않고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우도 거의 없이 이렇게 원활하고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건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14700HX 괴물 같은 프로세서, RTX 4060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노트북에는 궁극의 열효율을 위한 2개의 팬과 5개의 히프파이프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통풍구까지 6개나 달려 있다 보니 MSI에서 발열 관리에는 상당히 자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실제 사용할 때도 발열 관리가 잘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거기에 해당 기기는 해상도가 최대 QHD+ / 240Hz 까지 지원하는 노트북이며 메모리는 DDR5, 16GB를 탑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감상하는 분들에게도 괜찮다고 느꼈습니다. 대화면 17인치에 IPS타입 안티글레어 패널 탑재, 그리고 4W급의 내장 스피커 탑재로 소리에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 정도의 내장스피커는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을듯 하고요. 무엇보다 17인치의 대화면이 상당히 압도적이었습니다.
앞서 MSI Sword 17 HX B14VFKG의 여러 장점들을 이야기해 봤는데요.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바로 노트북의 숙명인 무게입니다. 스펙 상으로 2.6kg인데요. 성능을 때려 박은 대신 휴대성을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이죠. 사실 이러한 스펙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가벼워지려면 2050년은 되어야 할겁니다.
이렇게 성능 테스트와 게임 플레이,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엄청난 스펙인 건 사실이지만 무게가 상당하다보니 고사양 게임을 목적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만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또 못들고 다닐 정도는 때문에 17인치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찾고 있었다면 구매를 고려해보아도 좋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