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태블릿, 그리고 일부 구형 스마트폰에선 SD 메모리카드가 여전히 쓰이곤 합니다 저 역시 사진과 영상 촬영을 하다 보니 필수적으로 사용 중에 있는데요.
패키지 살펴보기
패키지는 친환경을 고려한 종이이며, 밀봉된 상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64GB, 128GB, 256GB, 512GB 4종류로 출시되었으며, 조금 아이러니하게도 64GB와 128GB 가격의 차이가 거의 없다 보니 기왕이면 128GB 모델을 선택하시는 게 유리해 보이네요.
패키지는 가위로 쓱 잘라주시면 되겠습니다.
▲ 외형
속도 테스트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를 통한 벤치마크입니다.
읽기는 스펙 대비 12MB/s 낮게 나왔으나, 쓰기는 134MB/s대로 측정되었습니다.
SD 메모리카드는 카메라나 태블릿 등에서 기록을 하는 용도다 보니 실상 읽기보다는 쓰기 속도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무엇보다 4K 레코딩 기준 1초에 110MB가 요구되곤 합니다.
따라서 메모리 카드 속도가 110MB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삼성전자 SD PRO Plus 2024는 읽기 180Mb/s , 쓰기 130Mb/s로 이 기준을 충족합니다.
4K 영상 촬영 용도로 충분한 스펙임을 벤치마크 테스트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타 카메라나 SD 메모리 리더기에 따른 속도 편차를 보이겠으나 복사 속도는 대략 90MB/s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마치며
반도체로 인지도가 높은 삼성전자다 보니 이번 '삼성전자 SD PRO Plus 2024' SD 카드 역시 부정적이라기보다는 긍정적 마인드가 없지 않아 있네요. 안정성도 꽤 기대가 되는 부분이고요. 4K 지원으로 창작의 재미를 높여줄 고성능의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보유한 듯 사료됩니다.
그리고 10년의 제한적인 A/S 기간도 꽤 좋아 보이고요. SD 메모리는 특정 브랜드를 고집해오기도 했으나 막상 사용을 해보니 SDXC- UHS-I 스펙 기준 나쁘진 않게 느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