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케이스의 표준 '3RSYS K400 리버스' 케이스 필드테스트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최고의 쿨링성능을 자랑하는 '3RSYS'에서 선보인 어항케이스의 표준이라 생각되는 'K400 리버스'제품입니다. 미들타워에 분류되지만 미들타워 치고는 외관이 작고 내부공간이 넓어 데스크 인테리어로는 제격인 제품으로 보입니다.
1. 제품 소개
'3RSYS K400리버스' 제품은 미들타워군에 속해 있으며, 색상은 '블랙', '화이트' 두가지 색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간략한 스펙을 말씀드리자면 전체규격은 210*485*432(mm)이며, 기본 제공팬은 측면 120mm ARGB 리버스팬*3, 후면 120mm ARGB 팬*1 로 제공이 됩니다. 상단에 추가로 140mm팬 *2개 또는 120mm*3개 장착가능한 공간이 있으며, 하단에는 120mm*3개가 추가 설치 가능한 공간이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스팩입니다.
2. 포상 및 패키지, 외형
포장 및 배송상태는 매우 좋았습니다. 외부 박스 찌그러지거나 파손부분 없이 굉장히 양호한 상태로 배송이 되었고, 박스를 제거하고 내부 완충제를 보니 더 안전하겠다 라고 느꼈습니다. 부스러 지거나 파손되는 싸구려 스티로폼을 완충제로 사용하지 않고, 잘 부서지지 않고 쿠션감또한 매우 좋은 완충제를 사용하여 배송중 제품 파손되는 일이 거의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새워서 장착하시기 용이하게 나사타입으로 후면포트 개방을 할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송풍구 주변으로는 먼지거름망이 자석타입으로 설치되어 있어, 청소 및 정비에 있어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에 케이블타이 및 보드스피커 여분의 나사등이 있으니, 따로 소모품구매 없이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측면에는 선정리 홀더 및 SSD 홀더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단포트는 전원, LED, 스피커, 마우스, USB 2.0, 3.0 그리고 C타입 포트까지 탑제 되어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하기 좋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LED버튼으로 내부 ARGB 색상 및 OFF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수있습니다.
3. 조립난이도 및 부품별 호환성
[테스트 진행 예정 시스템]
CPU: 7800X3D
CPU쿨러: DEEPCOOL AG620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B650M AROUS ELITE
RAM: SAMSUNG DDR5 5600 16GB X 2
VGA: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3070 TI Gaming OC D6X 8G
SSD: SAMSUNG PM9A1 M.2 NVMe 1TB
HDD
기본적인 메인보드 마운트는 꼽혀 있으나, 보드자체에 친절히 보드사이즈 별로 추가 마운트 위치를 표기해둬서 착오없이 쉽게 추가마운트를 설치할수 있습니다.
일반 ATX/M-ATX/ITX 보드 사이즈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넉넉한 공간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선이 용이하게 일반적으로 선이 많이 오가는 위치에 배면방향으로 홀이 위치해 있어 선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설치시 조금 불편한 감이 있긴했었는데, 새로형 거치 타입이 점차 보편화가 되가면서 컴퓨터 케이스들도 거기에 맞춰가다 보니 오랜만에 컴퓨터 조립을 하는 저로서는 잘 몰랐었던 부분이라 불편한 느낌을 받았던것 같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거치형태가 없는 케이스는 글카 설치하고 배면포트부분을 나사타입으로 바로 조으면 되는데, 해당제품은 새로형도 같이 지원을 하는 형태이다보니, 구조상 새로형 거치부분 마개를 먼저 탈거를 해야 일반거치형태 글카를 설치할수 있게 설계가 되어있었습니다. 따로 설명서를 안보고 조립하다 보니 익숙치가 않아 조금 불편한 감이 있긴했었습니다.
요즘은 HDD를 거의 사용하지 않은 추세이지만 개인적인 업무용 자료가 워낙많아 저는 아직 HDD를 쓸수 밖에 없는데 다행히 본 제품은 HDD 공간이 있어 다행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체 하부에 볼트2개만 풀면 HDD마운트를 쉽게 탈거 할수 있으며, HDD를 설치해도 눈에 잘 보이지 않아 미관상에도 좋아 보였습니다.
다만 해당 위치에 추가로 쿨링팬 설치가 가능한 위치인데, HDD를 설치하면 추가 쿨링팬 설치가 무의미해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기본 쿨링 성능도 워낙에 좋다보니 추가 쿨링팬은 필요가 없어 보였습니다.
선정리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어항케이스 특성상 측면에 쿨링팬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 케이스 보다는 생각보다 선이 이동할 공간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모든 어항케이스가 마찬가지일거로 보이는데, 본 테스트에 사용한 파워가 하필 모듈러 제품이 아니다보니 안쓰는 파워선까지 나와버려 선정리에 애를좀 먹었습니다.
하지만 배선을 고정할 수있게끔 케이블타이 고정대가 적절한 위치에 있었으며, 파워설치 공간이 생각보다 많이 넓어서 모듈러 파워 쓰시는 분들은 크게 어려움 없이 배선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마무리 및 총평
일단 이뻐요 너무 이쁩니다. 미적인게 어항케이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 거기에 딱 부합하는 케이스 같습니다.
발열이 좋니 안좋니 하면서 어항케이스를 안쓰다, 이번테스트로 인해 어항케이스도 쿨링성능은 뒤쳐지지 않는구나라고 느꼈습니다.
기본 쿨러로 고사양게임 돌리는데 앞 전 일반 미들타워 케이스와 온도차이가 거의 없다 시피하며, 앞전 일반 미들타워케이스는 추가 쿨링팬을 3개나 더설치해서(총6개 쿨러) 사용한거에 비하면,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 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숙합니다. 기본쿨러가 이가격대 케이스에 이렇게 좋은게 되나 싶을 정도로 쿨링성능과 소음부분에서 압도적입니다. 앞전 케이스때는 바이오스에서 팬속도를 일부러 낮춰서 사용했습니다. 소음이 너무 심해 해드셋을 끼고 게임을해도 귀에 거슬렸었던거에 비하면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는것 같습니다.
<간략요약>
- 어항케이스의 표준이 될만한 이쁜 디자인
- 가격깡패 극강의 가성비
- 믿고쓰는 3RSYS쿨러(발열 소음 다잡음)
- 미들타워 치고는 작은 외형(공간활용도 높음)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GGALMII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4.08.01 09:38:30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