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식 PC 견적 단계에서부터 고민하게 만드는 부품이 하나 있으니 바로 시스템 팬 (쿨러, 쿨링팬)입니다. 몇 개를 설치할지부터 RGB 유무, 설치 방향 등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요. 저 같은 경우 처음에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CPU 쿨러를 제외하면 시스템 팬 구매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PC 케이스 구매 시 번들로 제공되었던 기본 쿨러가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 번들 쿨러는 성능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하였기 때문에 결국 조립을 완성한 뒤 추가 구매할 수밖에 없었는데 본 글에서는 PC 견적 단계에서부터 주목해 볼만한 ARGB 쿨링 팬 하나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제조사 소개가 선행되어야겠죠. 겜디아스 (GAMDIAS)는 2012년 대만에서 설립된 회사로, 이후 미국을 비롯해 중국, 인도 등에 지사를 두고 있는 PC 주변기기 제조사입니다.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주변 장치와 구성 요소 등을 제조하고 있죠. 개인적으로 PC 부품 별로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 사용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본 제품은 자체 소프트웨어가 있긴 하나 이외에도 ASUS 아우라 싱크 및 RGB 퓨전 2.0, msi 미스틱 라이트,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에도 대응합니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GAMDIAS AEOLUS P2 PC 쿨러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단품은 1201, 3개 합본 구성은 1203, 그리고 여기에 컨트롤러가 더해진 것이 본 글에서 소개하는 1203U입니다. 사이즈는 보편적인 120mm 규격이므로 사용 중인 PC 케이스 내 상단 및 하단, 측면 등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구요. 팬 하우징 양옆에는 일명 인피니티 미러가 장착되어 있어 전후면 및 측면에서도 미려한 RGB LE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 개봉 시에는 지문 및 기스 방지를 위한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어 실제 사용 단계에선 이를 제거한 뒤 사용하면 됩니다.
상단 및 하단, 그리고 측면 등 PC 쿨러 부착 면에 따라 배기와 흡기 방향이 다르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뒤집은 채로 부착하게 되면 아무래도 프레임 노출로 인해 미관상 아쉬움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GAMDIAS AEOLUS P2 시리즈는 표준 방향 외에도 역방향 블레이드가 기본 제공되어 설치 방향을 달리하지 않더라도 공기 흐름을 흡기에서 배기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교체 방법 역시 간단한데 뒤집은 상태에서 양손 엄지로 동그란 주변부를 힘을 주고 밀어내면 톡 하고 튀어나옵니다. 이후 교체용 블레이드 장착 전에 동봉된 윤활유를 미리 주입한 뒤 사용하면 됩니다.
역방향 블레이드 기본 동봉 외에도 이 쿨링팬 내에는 또 다른 강점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데이지 체인 방식을 채택하였다는 겁니다. 여러 개의 쿨링팬 설치 시 필연적으로 케이블이 더해지며 선 정리를 요구하는데 케이블리스 데이지 체인 디자인의 본 제품은 여러 개의 팬을 연결할 때의 복잡스러운 케이블을 극적으로 덜어내었습니다.
데이지 체인 디자인 덕분에 케이블 하나로 세 개의 PC 쿨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착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었는데 각 팬당 두 개의 장부가 탑재되어 있어 견고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빈틈없이 결합된 모습을 보고 있자면 속 시원해진다고 해야 할까요?
물론 데이지 체인 방식이 아닌, 따로 설치하는 환경 역시 고려해 기본 구성품에는 각각의 쿨러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4개 이상의 PC 쿨러 연결 시에는 연장 케이블을 사용해 다른 팬 클러스터와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죠.
GAMDIAS AEOLUS P2 1203U 내에 추가 동봉된 AEOLUS BOX II 컨트롤러는 최대 4개의 팬 클러스터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를 지녔습니다. 이 컨트롤러 하나로 최대 16개의 팬을 동시에 동기화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PC 쿨링팬 GAMDIAS AEOLUS P2 1203U는 밝은 주광 환경에서도 화려한 RGB를 뽐냈습니다. 개인적으로 RGB LED 포인트에 주목하고 싶은데 면적은 적을지언정, 세련된 느낌이 강해져 오히려 이쪽이 더 마음에 들더군요. 알루미늄 로고 주변부와 프레임, 그리고 인피니티 미러까지 팬 한 개당 각 여섯 개의 LED 포인트를 지녔습니다.
주광 환경에서도 영롱하였던 RGB는 소등 시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색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전혀 저렴한 느낌이 들지 않았구요. 사진상으로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 않았지만 본 제품은 통상적인 120mm 규격의 쿨러와 비교하였을 때 두께가 다소 두꺼운데 실제로 30mm로 확장한 이유에 대해선 블레이드와 공기 터널 사이 접촉 표면을 확대해 쿨링 성능을 강화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 PC 쿨링팬이 낼 수 있는 최대의 성능에 대해 살펴보자면 최대 74.97 CFM, 최대 1000-2400 RPM (+-10%), 최대 3.1mm H20 입니다.
상술한 다른 제조사의 RGB 소프트웨어와의 연동 외에도 자체적인 소프트웨어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GPU 및 CPU 온도와 각 드라이브 별로 잔여 용량을 표시해 직관적으로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게 되면 각 팬 클러스터 단위로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죠. 색상부터 밝기,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프레임과 센터 링에 각각 다른 효과를 지정할 수도 있는 디테일한 커스터마이즈를 지원합니다. 팬 속도 역시 이 소프트웨어에서 조절할 수 있는데 시스템 내부 온도에 따라 4단계로 RPM 비율을 그래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체적으로 PC 온도에 따라 유연하게 팬 속도 조절이 가능함을 알 수 있죠.
ZEUS CAST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건드려본 RGB LED 효과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색상부터 효과, 속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옵션 조절을 제공하고 있어 입맛에 맞게 RGB 감성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데이지 체인 방식을 채택해 최소한의 케이블로 연결이 가능해 선정리 측면에서 유리하고, 역방향 블레이드가 기본 제공되어 배기 및 흡기를 유연하게 오갈 수 있는 PC 쿨링팬입니다. 그리고 인피니티 미러 포함 다양한 RGB LED 포인트로 감성까지 챙겼고, 두께가 두꺼워진 만큼 쿨링 성능 역시 결코 간과하지 않았음을 수 알 수 있죠. 무엇보다 전용 컨트롤러로 최대 16개라는 여러 개의 팬 장착이 가능해 일괄적으로 소프트웨어에서 관리할 수 있어 용이하구요.
세 개로 시작하였지만 현재 다른 제조사 쿨링팬이 설치되어 있는 상단 및 하단 역시 교체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2년 무상 보증을 지원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구요. 이상 PC 시스템 쿨러추천 겜디아스 아이올로스 P2 후기였습니다.
https://m.site.naver.com/1sOJ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