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4세대, 그리고 조만간 나올 15세대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CPU수냉쿨러는 굉장히 중요한 파츠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쿨링, 화려한 튜닝 효과 등 조립식컴퓨터를 구성하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커세어 (Corsair)에서도 인텔 1700 그리고 출시예정인 인텔 15세대 1851 소켓, 그리고 AMD AM5, AM4에 호환되는 iCUE LINK TiTAN 360 RX RGB를 선보였습니다.
CPU 수냉쿨러 추천 커세어 iCUE LINK TiTAN 360 RX RGB 블랙
색상은 블랙, 화이트 2가지로 케이스 색상에 맞춰 블랙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RX120 RGB 3팬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ICUE 시스템 허브를 기본으로 제공해 다른 커세어 iCUE RGB 시스템과 케이블 하나로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구성은 컴퓨터조립에 필요한 구성을 대부분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구입할건 없습니다. 기본 팬은 RX120 RGB가 3개 달려서 출고되기 때문에 따로 사용자가 조립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인텔 14세대 기반과 인텔 12세대 CPU 기반 조립식컴퓨터에서 각각 수냉쿨러로 사용해봤는데요. 인텔 기준 1700 소켓부터 조립이 가능해 구성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안정적인 작동 및 낮은 소음, 화려한 RGB 컬러가 눈에 띕니다.
워터펌프를 보면 20개의 개별 제어가능한 RGB LED를 탑재했습니다. 꽤 디테일한 부분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iCUE VRM FAN
별도로 도구필요없이 교체할 수 있는 CapSwap 모듈러 디자인을 사용해 VRM FAN, LCD스크린으로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중 VRM FAN을 교체해봤는데요. 화려한 RGB LED가 들어오는 추가 팬으로 메인보드 VRM 냉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열 360의 넓은 라디에이터는 높은 냉각효율을 보여줍니다. 특히 슬리빙 재질로 되어 있는 저투과 고무 튜브 사이즈는 450mm로 상당히 굵은 편이며, 높은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ICUE 케이블을 연결하면 별도 전원 연결 없이 간편하게 팬 연결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RGB LED까지 연동되기 때문에 팬 전원, RGB 헤더를 별도로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브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면 끝나게 됩니다.
CPU는 i9-12900KS를 사용했습니다. 워낙 발열이 있는 CPU라 수냉쿨러는 필수인데요. 벤치마크 등 여러 작업을 돌려보더라도 온도는 약 80~90도 내외로 안정적이었습니다. 로드가 걸리더라도 자동으로 팬 RPM을 제어하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을 따로 건드리지 않았는데 꽤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커세어 iCUE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CPU수냉쿨러 펌프부터 연결된 모든 팬을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여러 조명 효과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어서 높은 완성도의 조립식컴퓨터 구성이 가능한데요.전체 시스템과 잘어울리는 색상을 선택 후 RGB LED 조명 색상만 잘 맞춰도 상당히 멋진 시스템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에 연동된 센서를 통해 cpu부터 그래픽카드 온도를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고, 레노버, ASUS, MSI, 엔비디아, 기가바이트까지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해 타사 제품과의 연동까지 신경썼습니다.
정말 다양한 조립식컴퓨터를 구성하면서 여러 CPU수냉쿨러를 사용해봤는데요. 그중 조립 편의성 및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델이었습니다.
특히 커세어 iCUE 연동이 되는 쿨러나 케이스를 사용하기 좋은 CPU쿨러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모델이었는데요. 참고로 국내 정식 유통제품에 대해서 6년간 보증이 제공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작동영상은 본문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rde0409/223610888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