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SSD 1TB 아스크텍 >
몇 십GB가 넘는 고사양의 게임, 4k이상의 고화질 영상 편집, 대용량 파일 작업등 다양한 영역에서 현재는 SSD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pci 4.0이상의 쓸만한 제품 기준 가격이 못해도 12~15만원대에 비싼 축에 속합니다.(1tb기준)
이런 걸 노렸을까요?
이번에 아스크텍에서 새롭게 출시한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SSD는 10만원대 극 초(네이버 최저가 기준 108,420원)으로 몇만원이나 더 싼 가격에 속하며, PCIe 4.0에 스펙을 가진 빠르고 안정적인 제품이 나왔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SSD 외형 및 특징
아스크텍에서 유통하는 P310 모델은 현재 기준 500GB / 1TB / 2TB 세 가지 용량의 소비자들이 많이 살만한 용량 군을 위주로 판매 중입니다.
마이크론은 미국 대기업으로 삼성/sk하이닉스/wd/시게이트와 더불어 ssd 세계 5대 제조사 안에 속해있는 우수한 브랜드이며 아스크텍에서 유통하는 만큼 A/S는 확실한 제품입니다.
AS도 전 모델 무상 5년 AS를 지원할 정도로 AS기간도 만족스럽고여!
성능 또한,
마이크론 Crucial P310은 최대읽기: 7,100MB/s 최대쓰기 / 6,000MB/s 속도 / 읽기IOPS 1,000K / 쓰기IOPS 1,200K / SLC 캐싱 / MTBF: 150만 시간 / TBW: 440TB/ PCIe 4.0 인터페이스로
요즘나오는 중고급형 ssd와 성능은 맞먹는데, 가격은 몇만원 더 저렴한 ssd입니다.
과연, 진짜 저 스펙 대로 좋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언박싱
박스 패키징은 깔끔하고 좋은 편이며, 구성품으로는 SSD 본체와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m.2 고정나사는 미포함이라 메인보드 자체의 여분이 없을 경우 따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2. 장착 방법
장착하는 건 아주 쉽습니다. 메인보드를 보면 저렇게 m.2 슬롯이 보일 겁니다. (방열판 있는 모델의 경우 방열판을 제거하시면 보이실겁니다.)
홈에 맞게 끼우고 다음과 같이 나사로 고정하면 설치는 끝입니다! 간단하죠?
3. 테스트 사양
PCI 4.0 이상의 고성능의 SSD를 제대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그와 급이 맞는 사양으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P310의 모든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스펙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다만, 설치만 했다고 바로 쓸 수 있는 건 아니며, 윈도우에서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초보컴린이 분들을 위해 이 방법 또한 알려드리겠습니다. (ssd를 확장용으로 쓰시는 분은 보세용!)
4. 파티션 설정
처음 설치를 하고 내컴퓨터를 들여다보면
분명 ssd를 넣었는데 왜 안뜨지?(c드라이브는 다른 ssd입니다.) 라고 생각을 하실겁니다.
ssd는 usb랑 다르게 별도의 파티션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것도 간단합니다.
작업표시줄 하단의 검색바에서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을 검색하고 들어가게 되면
이런게 보이실텐데, 아직, 아무것도 할당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기서 우클릭 후 새 단순 볼륨 을 클릭
그러면 이런 창이 뜰텐데, 별거없습니다. 설정할 것도 뭐고 없고 밑에 다음 창 그냥 계속 누르고
이 창 뜨고 밑에 마침을 누르게 될경우
이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의 상태 및 정보를 볼 수 있는 크리스탈디스크인포에서도 PCIe 4.0*4 / NVMe 1.4로 정상 적으로 인식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벤치 마크 (성능테스트)
-Crystal Disk Mark 8.0.4
CrystalDiskMark벤치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속도를 5회 정도 측정을 해보니
평균 적으로 순차 읽기: 6,450MB/s / 순차 쓰기: 5,900MB/s로 pci 4.0 스펙의 준하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ATTO DISK Benchmark 4.01.0f1
이번에는 조금 하드 한 ATTO 벤치 프로그램에서도 고용량 IO 군에서 모두 읽기/쓰기가 6GB/s 에 근접한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량 더미 파일 이동 테스트
30GB 상당의 고용 더미 파일을 이용해 대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P310과 체급이 비슷한 OS 용 메인 SSD와 서로 파일을 옮겨보는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읽기/쓰기 속도도 발적 화인 윈도우 치고 3.7GB/S로 매우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줍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6.0.4
고용량 파일 이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꼭 봐야하는 요소이죠.
ssd를 학대하는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디램리쓰 ssd임에도에도 200GB 초반까지는 파일 전송 속도가 5~6000MB/s 속도로 매우 정상적으로 나오고 이 이후로 속도 저하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한 번에 200GB 이상의 데이터를 들여오고 그러는데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실 사용에서 문제가 없을 걸로 보입니다.
-온도 테스트
M.2 NVMe SSD는 PCI 4.0 이상의 규격에 경우 경우에 따라서 발열이 날 수 있어서 M.2 방열판을 추가적으로 장착하는 것이 권장입니다. 하지만, 요즘 pci 4.0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는 M.2 방열판을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걱정이 없죠. (없을 경우 2000원 짜리 m.2 ssd 방열판 하나 사서 붙이셔야 합니다.)
본 테스트에 사용된 Asrock B650E 스틸레전드 WiFi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방열판을 장착하고 SSD를 학대하는 별의 별 프로그램을 다 돌렸는데 최고 온도가 40도를 넘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그걸 감안하고 보더라도 저 정도면 진짜 온도가 낮은 것이고 발열 안정성 또한 우수합니다.
6. 후기
< 마이크론 Crucial P310 PCIe 4.0 NVMe M.2 SSD >
해당 SSD는 요즘 많이 보편화된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이 규격 내에서 자랑할 만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PC, 노트북, 외장SSD등 다양한 장치에 저장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최대 읽기: 7,100MB/s / 최대 쓰기: 6,000MB/s의 빠른 속도는 고용량이 필요한 모든 작업에서 활용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좋져! 게다가 대기업이라 QC(품질) 및 AS는 말할거도 없고여.
1TB기준 합리적인 10만원대 극 초라 저장장치를 알아보는 많은 사용자 분들께 적극적으로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