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옵티머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엔티스 EG 750W 80PLUS 골드 ATX 3.1는 RTX4070 이상의 환경에서 가성비 풀모듈러 파워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블랙 및 화이트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최근 화이트 케이스 추세에 맞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 가격 차이는 크지 않지만 블랙 모델이 화이트 모델 대비 약간 저렴한 편이며 8만원 이하로 상당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80PLUS 골드 인증과 ATX 3.1 지원까지 궁금했던 제품이었는데 사용후기와 함께 리뷰를 올려볼까 합니다.
| 개봉기 및 설계
구성품은 제품 본체와 함께 다양한 연결 케이블 및 설치 구성품 그리고 정상 작동 확인을 할 수 있는 간이 테스터기 부품과 메뉴얼 및 파우치가 들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케이블을 보관함에 있어서 파우치가 기본적으로 들어있어서 보관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제품 특징을 살펴보면 80PLUS 골드 인증획득 / 높은 내구성의 FDA 쿨링팬 / 무상보증 10년 / 4K SURGE 보호 설계 / 고품질 일본산 커패시터 채택 / 6중 안전 보호 회로 / 강력한 +12V 싱글레일 출력 / 대기 전력 0.3W 미만의 그린 IC 회로 / 최대 99% 역률 Active PFC 입니다. 무려 10년간의 품질 보증에다가 문제가 생기면 1대 1로 새제품으로 교체를 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정책인것 같네요. 물모듈러 임에도 상당한 가성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12V 전압의 경우 싱글레일 설계로 기존 분배방식과 달리 안정적인 출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거의다 싱글 레일 추세라 고사양 그래픽카드에도 최적화 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풀모듈러 설계이기 때문에 케이블 종류가 상당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12V-2X6 16핀 케이블 내장으로 RTX 4000 시리즈 최신 그래픽카드에 대응할 수 있으며 케이블 길이가 610mm 사이즈라 선정리에도 용이 합니다. 일반적으로 RTX 4070 이상이면 추가 연결 케이블이 부품으로 들어있긴 하지만 기존 PCI-E 파워 케이블에 추가 연결해줘야 하는 시스템이라 번거로운 측면이 있는데 단일로 쉽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 동작 확일을 위한 테스터기를 통해 사용하기전 미리 테스트도 해볼 수 있는데요. 메인보드나 기타 부품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전체 디자인은 블랙 컬러의 강렬한 인상이며 후면부에 제품의 공식 시리얼 번호 및 다양한 포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12V-2X6 포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시 해당 포트는 상단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선을 정리하는데 용이합니다. 내장된 120mm FDB 쿨링팬은 기존 솔리브 베어링 보다 높은 내구성을 지녔으며 더 낮은 소음을 전달하여 보다 발전된 쿨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 제로팬 설정 버튼인데요. 디폴트 - 제로팬 기능 ON / 눌렀을때 제로팬 기능 OFF 입니다. OFF의 경우 팬이 상시 작동하기 때문에 어떠한 랜더링 작업을 하고 컴퓨터를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때 추천되는 옵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외는 기본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용
설치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RTX 4060 시스템에 설치를 완료 하였으며, 풀모듈러 설계라 손쉽게 선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딱히 설치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벤치 마크 결과입니다. 라이젠 5900X 및 RTX 4060 시스템에서 그래픽 스코어 28534로 적상적이면서 준수한 점수가 출력되었습니다. 그외 스트레스 벤치 테스트도 해보았는데 문제 없이 동작하였으며, 12V 전압 레일의 경우 11.884V-11.980V로 오차 범위내에 동작하였습니다. 12V-6X2 케이블을 활용하는 RTX 4070 이상의 벤치 결과에서는 훨씬 오차범위가 줄어들므로 12.024V로 출력되는 결과 값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하의 그래픽카드에서는 이정도의 전압이 출력이 되는데 벤치 마크 성능과 함께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AIDA 64, OCCT 10분간 스트레스트를 진행했을때도 문제 없이 전압 수치가 거의 차이 없이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쿨러의 소음이 증가되며 확실한 소음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효율에 관한 성능은 PC 커뮤니티 사이트의 자료에서 알 수 있듯 약 89% 80PLUS 골드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12V 전압 역시 거의 변동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력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 번째 부터 대기전력 0W, 데스크탑 전원을 껐을때 내부 LED는 동작한 상태 2W, 풀로드시 335W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오버클럭 환경임에도 안정적인 전력을 나타냈습니다.
이처럼 엔티스 EG 750W 80PLUS 골드 ATX 3.1은 가성비 풀모듈러 파워로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모듈러 설계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거기다가 최신 GPU에 대응하는 설계와 안정성 까지 가성비를 생각해서 사용한다면 괜찮은 풀모듈러 파워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