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 뛰어난 냉각 성능 3열 수랭쿨러 JONSBO TH-360 리뷰
존스보 TH-360 3열 수랭쿨러는 전용 소프트웨어 설치로 시스템의 CPU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튜닝 쿨러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다. 인텔 LGA 1851, AMD AM5 최신 플랫폼과 호환되어 두 회사의 어떤 CPU를 사용하더라도 모두 장착이 가능하며, 최대 TDP가 300W나 되어 고성능 CPU를 모두 커버할 수 있다.
냉각 성능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안정성을 위한 설계 방식을 도입, EPDM+IIR 슬리빙 마감한 튜브를 적용하여 외부에서 보더라도 상당히 고급스러움을 유지하여 강력한 성능의 게이밍 PC에 잘 어울리는 면모를 가지고 있다.
존스보 TH-360 CPU 쿨러는 고급스럽고 미려한 인피니티 미러 라이팅으로 몽환적인 ARGB를 구현하고 있으며, 강력한 워터펌프를 기반으로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는 설계 방식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화려하면서도 냉각 성능을 끌어올리는 고성능 쿨러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색상은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컬러로 출시되어 케이스 색상과 맞춰 구입할 수 있다.
모든 구성품들은 비닐에 들어 있으며, 혼동하기 쉬운 구성품들은 영어로 네이밍되어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있다. 작은 구성품들까지 비닐로 포장되어 분실 위험이 없으며 인텔, AMD에서 가장 최근에 출시한 AMD AM5, 인텔 15세대 CPU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구성품을 제공한다.
그 외 라디에이터 고정나사, 스탠드오프, 마운팅 스크류, 서멀 구리스 등 거의 모든 CPU에 설치할 수 있게 충분히 제공한다. 백플레이트는 인텔 백플레이트 하나이며, 연결 브라켓은 인텔 일반용 1개, AMD 일반용 1개로 단순화하였다.
조립 및 사용 설명서가 충분히 글과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이해하기가 쉽게 구성되었다.
3열 수랭쿨러에서 가장 큰 부피의 차지하는 것은 라디에이터이다.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7 x 120 x 27mm로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고품질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12개의 냉각수 관을 따라 알루미늄 루버핀을 촘촘하게 마감 처리하여 신속하게 냉각수의 방열시킨다.
튜브와 라디에이터 연결부는 EPDM+IIR 슬리빙 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혹시나 있을지 모를 누수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으며,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반대쪽 워터 블록에도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튼튼한 EPDM+IIR 슬리빙 튜브 마감으로 수랭 쿨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누수 문제에 대해서도 걱정할 것이 없다. 이음부는 전혀 빈틈이 발견되지 않아 누수로 인한 쇼트와 화재 걱정이 없으며 PC 구동을 안정적으로 유지, 구동할 수 있다.
워터블록은 PWM 3핀 커넥터와 3핀 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에 연결하여 속도 조절 및 RGB 조명효과를 적용하여 수랭쿨러를 운용할 수 있다.
유니바디 팬은 362mmx123mmx28mm 크기로 큰 편이며, 일반 사양은 회전속도 700~2,400RPM(±10%) / 풍량 21.46 ~ 62.40CFM / 풍압 0.19 ~ 2.46mmH20로 강력한 풍량을 내면서도 저소음으로 작동하여 튜닝을 위한 수랭쿨러로도 손색이 없다.
일체형으로 제작된 유니바디 팬 쿨러가 처음부터 설치된 상태로 패키징되어 별도의 팬 조립 과정 없이 수랭쿨러 자체를 매우 간편하게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다. Hydraulic 베어링을 적용한 팬을 장착하여 진동과 소음이 극대로 적으며, 내부 충격에도 강하여 오랜 수명 보장한다.
하나의 전원 및 ARGB 케이블로 팬 쿨러 전체를 작동시킬 수 있는 상당히 편리한 신개념의 팬 쿨러라고 보면 되겠다.
일체형 유니바디 팬 쿨러는 ZA 시리즈 팬을 장착하고 있다. PC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700 ~ 2400RPM 사이에서 조절하여 온도를 최상의 상태로 제어한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15세대 인텔 프로세서 225F를 장착하려면 LGA 1851 소켓용 브라켓과 백플레이트를 준비해야 한다.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LGA 1851 소켓용으로 조절하여 메인보드 뒷면으로 해서 넣을 수 있게 사전 작업을 해준다.
CPU와 맞닿는 부분은 우수한 열전도율을 자랑하는 37x33mm의 큰 크기로 정밀 구리 베이스로 마감하였다. 내부 0.5mm 단위로 초정밀 스카이빙 가공을 하고, 촘촘한 마이크로 핀 설계로 CPU와 균일한 밀착성을 통해 효과적으로 CPU의 온도를 낮게 유지해 준다.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후면으로 넣어 넣고, 나사 위에 인텔용 스탠드오프를 꽂아 장착할 준비를 한다.
마운팅 스크류 4개를 이용하여 워터펌프를 CPU 위에 고정해 주면 간단하게 CPU 수랭 쿨러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PWM 팬 커넥터와 ARGB 팬 커넥터를 메인보드의 CPU_FAN, AIO_PUMP 단자에 연결하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CPU의 온도를 확인하기 위해 USB 커넥터를 메인보드 사진처럼 연결하면 된다.
브라보텍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컨트롤 패널을 실시간으로 CPU 온도를 표시해 준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으면 온도가 표시되지 않다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실행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온도를 표시하여 외부에서도 CPU 온도를 큰 글씨체를 통해서 멀리서도 쉽게 알 수 있다.
360mm 유니바디 팬링팬과 일체감을 이루는 ZB-240/360 시스템 팬 쿨러 구성!!
Hydraulic 베어링을 적용한 유니바디 팬은 적은 진동과 소음, 내부 충격에도 강하여 오랜 수명을 보장할 수 있으며 실제 100% 로딩에서 팬이 돌어가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펌프 또한 30dBA의 낮은 소음과 2,400RPM(±10%)의 높은 회전력으로 동작하면서 냉각수의 빠른 입출로 CPU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낮춰 시스템 전체의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마찰, 오일 쏠림이 없고 소음 적고 높은 수명을 자랑하는 팬 쿨러라 라디에이터와 함께 오래 사용할 수 있다.
27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펌프 디스플레이를 설계하여 수랭쿨러를 어떤 방향으로 장착해서 정위치에서 디스플레이 온도를 볼 수 있다.
미려한 ARGB 조명과 디스플레이가 어우러진 심미성 높은 디자인이 보면 볼수록 고급스럽고 이쁜 느낌, 그리고 PC 케이스 내부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뛰어난 튜닝성이 매력적인 수랭쿨러이다.
표준 5V ARGB 커넥터를 연결하면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등의 RGB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색상이나 패턴, 속도 등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도록 직접 변경하여 완성된 PC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및 리버스 냉각 팬 구성으로 시스템 전체 RGB 튜닝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CPU 사용량에 따라 온도가 변하기 때문에 윈도우로 들어가지 않아도 외부에서 온도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 확실히 편하다. 펌프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CPU 현재 온도는 매우 정확해서 믿어도 된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에서는 RGB Fusion이라는 RGB 싱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ARGB 헤더에 연결된 수랭쿨러의 색상, 패턴, 속도 등을 자유롭게 변경하여 튜닝 게이밍 PC를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인텔 225F CPU 온도는 29도, 팬 속도는 968RPM으로 측정되었다.
아이들에서 최소 온도는 33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100%) 구동 상태에서는 60도까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텔 225F 프로세서는 TDP가 65W 밖에 되지 않아 풀로드 상태에서도 온도가 60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보통 게임을 할 때는 45~50도 내외에서 일정하게 유지된다.
유니바디 팬 쿨러의 팬속도는 최저 1046RPM, 최고 1691RPM으로 스펙상 최고 속도인 2,400RPM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수랭쿨러를 장착한 CPU의 발열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된다.
펌프의 회전 속도는 최저는 1198RPM, 최고는 1824RPM으로 팬보다 살짝 높게 측정되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낮은 RPM에도 CPU의 온도를 60도가 넘지 않게 제어하여 쾌적한 사용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PC 내의 쿨러들의 소음까지 들리는 상황에서 수랭쿨러의 소음을 측정해 보면 아이들 상황에서는 43.7dBA, 풀로드 상태에서는 48.6dBA로 측정되었다.
씨네벤치에서 측정한 싱글코어, 멀티코어의 스레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도 상당히 잘 나오고 있다.
JONSBO TH-360 CPU 쿨러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CPU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펌프에 탑재하여 가장 중요한 CPU 작동 상태를 온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리고 미려한 ARGB 조명과 디스플레이가 어우러진 심미성 높은 디자인은 튜닝 쿨러로 100점을 주고 싶을 정도로 멋스러움을 자랑하며, 일체형 유니바디 전용 팬 탑재로 저소음 구현 및 탁월한 냉각 성능으로 CPU 쿨러 본연의 성능에 충실한 수랭쿨러이다.
디자인, 디스플레이, 편리한 장착, 튜닝 등 여러 가지로 마음에 드는 완성도 높은 수냉쿨러라는 느낌을 준다. 누수 안심 보장과 함께 쿨러 AS는 브라보텍을 통해서 믿고 받을 수 있으며 펌프, 라디에이터 5년이며 유니바디 팬은 3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