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체험 후기로 소개해드릴 제품은 DEEPCOOL 에서 2022년6월 출시되어 현재까지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성비가 매우 좋은 공랭 CPU 쿨러 DEEPCOOL AG400 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싱글 타워 구조의 공랭쿨러로써 150mm의 낮은 높이로 케이스 호환성이 매우 좋고 메모리 간섭에서 자유로운 설계가 매력적인 제품이 되겠습니다.
싱클타워 제품임에도 220W의 높은 TDP 를 갖추었고 내구성이 뛰어난 120mm 하이드로 베어링 고성능 쿨링팬이 적용되어 강력한 쿨링성능을 갖춘 CPU 쿨러입니다.
이미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DEEPCOOL AG400 제품은 최근 출시된 AMD의 AM5 소켓과 인텔의 LGA 1851 소켓도 지원하여 최신 CPU 에도 사용이 가능한 장점도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매우 저렴한 가격대에 뛰어난 쿨링성능을 갖춘 가성비 최강의 공냉쿨러로 불리워도 과언이 아닌 제품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DEEPCOOL AG400 의 체험 후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개봉기
DEEPCOOL AG400 패키지 박스의 모습입니다. 깔끔한 화이트 색상에 제품 사진과 특징들이 인쇄된 일반적인 스타일의 포장 패키지였습니다. 내부에는 장착을 위한 부품들과 메뉴얼, 보증서, DEEPCOOL AG400 본품이 포장되어 있습니다. 쿨러 본품은 안전한 완충 포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DEEPCOOL AG400 본품은 쿨링팬이 장착되어 포장되어 있고 장착 부품들로는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소켓별 스탠드 오프 나사, 가이드, 써멀 컴파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MD AM4,AM5 소켓은 마더보드 기본 백플레이트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DEEPCOOL AG400 본품의 모습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전체 높이가 150mm로 낮은 편이라서 케이스 호환성이 매우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비대칭 설계에 쿨링팬을 부착한 상태로 마더보드에 장착이 가능한 점도 매우 큰 매력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크롬 도금이 적용된 히트파이프 4개의 구조에 구리 소재의 베이스가 직접 CPU에 닿게 되는 방식을 채택한 설계입니다. 히트 싱크 상단에는 DEEPCOOL 특유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보기 좋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을 부착한 채로 두개의 장착 나사만 조이면 되는 매우 간단한 장착 방식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고성능 쿨링팬의 모습입니다. 두 개의 클립을 이용해서 히트싱크에 결합하는 방식이 적용되었고 쿨링팬과 히트싱크가 맞닿는 부분에는 진동방지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DEEPCOOL AG400 의 120mm 쿨링팬은 4만 시간의 사용이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내구성과 최대 RPM 2000, 31.6 dBA의 저소음을 갖춘 제품입니다. 4핀 연결 방식으로 PWM을 지원합니다.
2. 사용기
체험에 사용된 시스템은 AMD 라이젠 3100 CPU와 B350M 마더보드 조합입니다.
AM4 소켓이라서 마더보드 기본 백플레이트를 사용했고 스탠드 오프 나사와 가이드를 결합해주면 간단히 쿨러 장착 준비가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히트싱크 구리 베이스에 부착되어 있는 보호 스티커를 제거하고 써멀 컴파운드 도포 후 쿨링팬을 결합한 상태로 바로 장착했습니다. 대개의 공랭쿨러 제품들의 장착 시에 가장 번거로운 부분이 히트싱크를 따로 장착한 후에 쿨링팬을 결합하는 불편함이었는데 DEEPCOOL AG400 은 이 부분에서 너무 편한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심지어 방열판이 적용된 메모리를 장착했음에도 여유있게 쿨러를 장착할 수 있었고 여유 공간마저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설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DEEPCOOL AG400 장착이 완료되는 과정입니다. 장착 완료 후 전원을 인가한 모습을 보시면 매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으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쿨링팬 소음도 매우 조용한 편이었고 높이가 낮아서 케이스에 여유 있게 들어간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RGB 조명효과가 없는 점이 오히려 더 매력있고 세련된 느낌을 주었고 조용하지만 강력한 쿨링팬의 성능도 매력으로 느껴졌습니다.
간단하게 DEEPCOOL AG400 의 쿨링성능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아이들 시의 온도로 20도 ~30도 사이의 매우 준수한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두 번째 사진은 CPU-Z 스트레스 테스트로 부하를 줬을 때의 모습으로 50도~60도 사이로 매우 좋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부하가 강하게 걸리는 시네벤치 R23 멀티 테스트 시의 모습으로 60도 초반대의 매우 착한 온도 상태를 보여줬습니다. 심지어 PWM 적용으로 최대 RPM이 적용되지 않았음에도 발열을 잡아주는 성능이 굉장히 뛰어났습니다.
DEEPCOOL AG400 의 구동 장면을 짧은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진보다는 실제 느낌을 보다 리얼하게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3. 총평
지금까지 DEEPCOOL AG400 공랭쿨러의 체험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대표 키워드로 가성비,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이라 부를 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 높이 150mm 로 케이스 호환성이 매우 좋은 편이고 싱글 타워 설계에 크롬 도금이 된 히트파이프 4개의 구조로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히트싱크의 구리베이스가 직접 CPU에 맞닿는 스타일로 120mm 사이즈에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된 강력한 내구성과 쿨링 성능을 갖춘 쿨링팬의 조합이 매력으로 생각되었습니다. PWM 지원으로 쿨링에 필요한 적절한 RPM으로 작동되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2만원대에 이 정도의 퀄리티와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공랭쿨러는 아마도 DEEPCOOL AG400 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DEEPCOOD AG 시리즈는 기본 제품인 AG400 이외에도 조명효과가 적용된 제품, 온도 표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 등 파생 제품들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DEEPCOOL AG 시리즈 제품을 선택해 보는 매력도 있을 듯 합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뛰어난 쿨링 성능을 갖춘 가성비가 좋은 공랭 CPU 쿨러를 찾으신다면 자신있게 DEEPCOOL AG400 을 추천드리고 싶은 체험 후 감상이었습니다.
이상으로 DEEPCOOL AG400 의 체험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m.site.naver.com/1C4v9
#CPU쿨러추천 #가성비CPU쿨러 #국민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