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운드바 스피커는 공간을 절약하면서 홈엔터테인먼트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이죠. 그런데 거실 TV와 함께 사용되는 것과 달리 좁은 책상 위에서 주로 모니터 아래 두게 되는 PC용 제품들은 크기가 작다 보니 음질과 성능에 대한 아쉬움이 많은 게 사실인데요, 강력한 50W 출력, 게이밍 환경에 어울리는 LED, 더해서 활용성까지 갖춘 제닉스 타이탄 SB9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서브 우퍼가 없지만 저음도 상당하고 볼륨은 놀라울 정도네요.
대다수 PC 사운드바는 스피커 유닛 2개, 출력도 10W 이하입니다만 해당 모델은 20W 우퍼 2개, 5W 트위터 2개, 패시브 우퍼까지 탑재되어 비교 불가 수준의 출력과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주게 됩니다.
"제닉스 TITAN SB9 사운드바 패키지, 디자인"
크지 않은 패키지 상자네요. 최대 50W의 2.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게이밍 감성의 RGB 라이팅, 블루투스 5.3, 쉽고 간편한 조작, 헤드폰 연결, 다양한 플랫폼 호환과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이 특징입니다. 구성품도 단출한데요, 본체, USB C to A 케이블, 전원 어댑터, 사용자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가로 400mm 길이의 옆으로 길쭉한 형태에 전면은 메쉬 그릴로 보호되고 있고요, 측면에서 보면 소리가 사용자 얼굴을 향하도록 약간 경사진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깔끔한 무광 하우징 마감이며 적당히 무게감이 느껴지는 약 790g 무게, 그리고 바닥면을 보면 마치 스파이크처럼 끝이 뾰족하게 생긴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사용 중 스피커 진동을 완화해 주는 역할도 고려한 듯싶네요.
후면은 18V/2A DC 전원 입력 단자,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연결하는 3.5mm 사운드 출력 포트, PC 또는 노트북과 연결에 사용되는 USB-C 입력 포트가 배치된 모습입니다.
상단을 보면 일반적인 사운드바와는 뭔가 다른 점이 눈에 보이실 겁니다. 양쪽에 있는 패시브 라디에이터 위치가 후면이 아니고 위에 배치된 게 특이하네요. 게다가 LED가 비치는 반투명 실리콘 재질이 사용되어 눌러도 찌그러짐이 없다는 점, 중앙에 있는 버튼도 실리콘 재질이며 전원 및 LED 효과 선택, 볼륨 조절 및 트랙 이동, 재생과 일시 정지, 유선 / 블루투스 모드 전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작이 단순할 뿐만 아니라 연결도 간편해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USB C to A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네요.
"제닉스 TITAN SB9 사운드바 활용"
먼저 소프트웨어를 확인해 볼 텐데요, 계정 등록을 해야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네요. 메뉴는 LED 커스터마이징과 EQ로 구성되어 있고 딱히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직관적으로 파악될 만큼 단순합니다. 싱글 컬러와 바인 컬러는 모니터를 9개 영역으로 나누었을 때 선택한 특정 영역의 색을 표현해 주고요, 음악 소리에 반응, RGB 단색 커스텀, 움직이는 모드, 밝기 조절도 지원하네요. 6밴드 EQ는 3단계로 조절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되는 LED 효과 중 Scene 모드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광량이나 색감 표현도 괜찮은 수준이네요.
게임 사운드를 체크해 보니 방에서는 10 이상 올리기 어려울 정도로 볼륨이 엄청나게 큽니다. 솔직히 소리가 너무 크다 보니 최대 볼륨이 어디까지 인지 체크해 볼 엄두도 안 나더군요. 그마저도 2-3 정도로 세팅해야 부담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영상에서 확인되지만 패시브 라디에이터 움직임을 보면 저음도 제대로 들려준다는 걸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카메라 마이크여서 저음이 좀 빠지게 들리는데 양감도 풍부한 수준이네요.) 공간감, 소리 방향성도 무난하고 디테일한 소리를 적절하게 들려주어 게이밍에 어울리는 사운드 튜닝이 잘 되어있다 생각됩니다.
저음이 탄탄하고 중음 표현(목소리 전달력)이 좋기 때문에 영화, 영상 감상에도 만족감이 높네요. 저가형의 가벼운 소리가 아니며 추가로 대기 중 거슬리는 화이트 노이즈가 없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요즘 스피커들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것처럼 타이탄 SB9 역시 이를 이용하여 활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Q 플랫에서 음감용으로도 나름 퀄리티 좋은 소리를 들려주지만 아무래도 기본 저음이 많은 편이라 EQ를 좀 다루는 것도 필요하겠네요.
"제닉스 TITAN SB9 사운드바 후기"
PC 사운드바는 출력이 작을 것이라는 저의 고정관념을 무참히 깨버린, 크기 대비 강력한 출력을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있었네요. 단순히 소리만 크다면 메리트가 없겠지만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사운드 밸런스를 가지고 있어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데스크 테리어에 어울리는 디자인과 LED, 간편한 연결과 조작, 유무선 연결도 포인트가 되겠네요. 작지만 풍성하고 생동감 넘치는 소리로 다양한 콘텐츠 소비에 활용할 스피커를 찾으신다면 구매 리스트에 올리셔도 좋습니다. 이 정도면 가성비로 추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