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업체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 저장 용량에 대한 요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수백 기가바이트에 달하는 RAW 영상 파일과 프로젝트 백업을 위한 안정적인 저장소가 요구되며, 게이머들은 100GB를 넘나드는 AAA 게임을 위해 충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홈서버 운영자나 엔트리급 DAS 사용자들에게 대용량 스토리지는 미디어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한 핵심 구성 요소가 되는데요, 씨게이트(Seagate)의 바라쿠다(BarraCuda) 24TB 모델은 개인 사용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고성능, 대용량 스토리지 솔루션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BarraCuda 24TB 스펙, 디자인"
이제 HDD가 가진 장점은 명확합니다. 메인으로 자리 잡은 SSD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가격 대비 용량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가진 다는 점, 때문에 수많은 데이터를 담아둘 공간으로는 여전히 더 나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것이죠. 하드 드라이브 24TB라니 상상도 하지 못했던 용량이네요. 이는 약 24,000시간의 음악을 저장할 수 있으며, Full HD 영화라면 약 4,000편, 4K 영화도 1,000편 이상을 담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일반적인 문서나 사진의 경우 평생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공간입니다.
단순히 큰 용량만 어필하는 게 아닙니다. 대용량임에도 7,200 RPM의 회전 속도와 최대 190MB/s의 전송 속도, 그리고 소비자용 HDD에서는 보기 드문 512MB의 캐시 메모리를 제공하며, 특히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 기술을 채택하여 SMR 방식 대비 더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보장합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 6.0Gb/s, 씨게이트의 신뢰성을 뒷받침하는 보증은 2년이네요.
일반적인 3.5" HDD와 동일한 25mm 높이 표준 사이즈이며 무게 또한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 넓은 면적을 실버 플레이트가 커버해서 그런지 뭔가 좀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있네요.
"씨게이트 BarraCuda 24TB 성능 확인, S/W"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내장형 하드 디스크인 만큼, 설치 과정에 대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겁니다. 커넥터만 연결하고 PC를 켜면 자동으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며, 사용 가능한 용량은 21.8TB로 확인됩니다.
Seagate BarraCuda 24TB의 공식 전송 속도는 190MB/s인데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3회 측정에서 최대 읽기 248MB/s, 최대 쓰기는 242MB/s로 스펙을 초과하는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게다가 모든 항목에서 큰 편차 없이 일관된 성능을 보여주는 게 인상적이네요.
하드 디스크 경우 I/O가 많이 발생하면 플래터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거슬리는 잡음, 또는 케이스 공진음을 유발할 수 있는 진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벤치마크 테스트 중에도 소음은 약 41dBA로, 도서관 수준의 조용한 환경을 유지했으며 진동 역시 거의 없어 더욱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따라 수치는 차이 날 수 있겠으나 HD Tune PRO와 ATTO 결과도 230-240MB/s의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HDD가 발열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테스트 중 온도는 최대 41도, 이 정도면 평소 실사용 중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수준인 듯싶네요.
고속 캐싱 기술(Multi-Tier Caching Technology)의 적용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불러와, 부팅 속도는 물론 앱 실행, 파일 전송 등 전반적인 작업 속도를 향상시켜 주는데요, 실사용에 준하는 방식으로 4메가 파일 1,139개와 6G 파일 2개를 SSD에서 씨게이트 바라쿠다 HDD로 복사해 보니 모두 200MB/s 이상으로 쾌적한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반대의 경우에도 기대 이상의 전송 속도를 보여주었네요.
대다수 스토리지 제조사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것처럼 씨게이트도 "Seagate DiscWizard"를 제공합니다. 메뉴 구성도 간결하고 디스크 복제, 시스템에 새로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추가, 확장 용량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 데이터 포맷을 손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또 하나 "Seagate SeaTools"은 자사 제품 외에도 PC에 설치된 스토리지들은 모두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디스크 사용량, 수명 등 상태를 편리하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펌웨어 업데이트, Erase, 성능 테스트와 같은 유용한 기능도 지원합니다.
"씨게이트 BarraCuda 24TB 후기"
스토리지는 빠르고 안정적이며 용량이 크면 좋습니다. 물론 빠른 속도는 이제 SSD가 차지하는 영역이지만, 아직 용량은 HDD의 자존심이 아닐까 싶네요. 대용량 단일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 백업 등 다양한 데스크톱 PC 환경에 더욱 적합하며, 실제 성능, 저소음, 저 발열, 전용 소프트웨어까지 잘 갖추어진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용량 저장공간이 필요하면서도 경제적인 선택을 원한다면 추천합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24TB 하나만 있으면 PC 저장장치는 신경 쓰지 않고 지내도 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