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속의 포토샵, NEX-7 사진효과 정복하기
NEX-7 사진효과 정복하기
NEX-7의 포토샵 효과 110% 활용하기
NEX-7은 소니의 플래그십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플래그십이란 뜻은 바로 기함을 뜻하는데요. 전함들이 전쟁터에 나갈 때, 제일 앞에 앞장선 선두에 선 선장이 탄 함선을 이야기합니다. 자신들을 대표하는 깃발을 달고 있는 함선이라고 해서 기함이라 불리죠. 소니 미러리스의 제일 선두에 선 제품, NEX-7을 의미합니다.
그야말로 스펙으로 미러리스 카메라 플래그십의 위용을 보여주는 NEX-7, APS-C 타입의 중급기 DSLR에나 들어갈 법한 CMOS 사이즈, 2,430만화소를 갖춘 NEX-7 입니다. 초당 10연사, XGA OLED 뷰파인더, 풀HD 60P 동영상 촬영, 트리내비 시스템, 무엇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카메라의 현대적인 재해석을 이뤄낸 제품이죠.
NEX-7을 촬영하면서 보다 사진을 재미있게 촬영하는 방법들을 찾아냈습니다. 마치 NEX-7 카메라 내부에 포토샵을 넣은 듯 사용자의 취향대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다양한 사진 효과입니다. 오늘은 이 NEX-7 내부에 있는 포토샵 효과를 방불케 하는 사진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EX-7의 메인메뉴의 [밝기/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사진효과와 마이스타일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 원본을 마치 포토샵에서 이미지 보정을 거친것 처럼 바로 찍어낼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우선 사진효과의 12가지 효과들을 결과물로 미리 보시죠. 모든 사진은 후보정 없는 원본 리사이즈 사진들입니다.
해가 막 지고 있는 일몰의 기차역을 촬영한 모습입니다.
12가지의 효과들이 각자 다른 모습으로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이 사진효과를 보다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메인메뉴-설정- 사용자 정의키로 소프트B키로 설정해주면 사진 촬영을 하다가도 LCD 오른쪽 아래 버튼을 직접 눌러서 사진효과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은 모두 원터치로 핫키로 설정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이런 것이 바로 사용자 중심의 UI죠.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토이카메라는 한마디로 로모카메라를 따라한 느낌입니다. 주변부 광량 저하에 살짝 컨트라스트를 낮춰 토이카메라의 느낌을 줍니다. 옵션 버튼을 눌러 자홍색, 녹색, 따뜻하게, 차갑게, 표준 등으로 변화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 아이리버 스토리K NEX-7 24mm F4 1/60s ISO500 토이카메라 일반 촬영
팝컬러는 컬러에 채도를 더해 보다 눈에 확 띄는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원색이 있는 풍경에서 빛을 발하죠.
▲ 일본식 선술집 NEX-7 24mm F4 1/60s ISO160 팝컬러 촬영
포스터효과는 기존의 이미지를 마치 포스터를 그리듯 물감으로 칠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포토샵에서 커브 곡선을 극단적으로 꺾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 마이카 NEX-7 24mm F4.5 1/80s ISO100 포스터 효과 촬영
레트로 효과는 약간 오래된 듯한 느낌을 주는 세피아 다중톤으로 촬영합니다.
▲ 좋아하는 카페 내부 NEX-7 24mm F4 1/60s ISO160 레트로 촬영
소프트 하이키는 전체적으로 힘이 빠진듯하고 보다 밝은 듯한 느낌의 사진이 나오는 사진효과입니다.
▲ 또 다른 체험단의 NEX-7 NEX-7 55mm F5.6 1/50s ISO1600 소프트 하이키 촬영
컬러추출은 보다 특이한 사진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하면 재미있습니다. 특정 색상을 추출하여 보여주는 사진 효과입니다. 그린, 옐로우, 레드, 블루 등의 색상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일상 NEX-7 색상추출 촬영
하이컨트라스트모노는 힘있는 흑백 사진을 만들어주는 모드입니다. 제가 라이카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아했던 그 흑백의 느낌과 비슷합니다. 보다 컨트라스트를 강하게 주어 독특한 느낌이 묻어납니다.
물잔 NEX-7 18mm F3.5 1/30s ISO1600 하이컨트라스모노 촬영
▲ 스푼 NEX-7 24mm F4 1/60s ISO1600 하이컨트라스모노 촬영
▲ 행인 NEX-7 24mm F4 1/60s ISO160 하이컨트라스모노 촬영
소프트초점은 말그대로 초점을 흐릿하게 만들어서 따스한 느낌을 만들어 주는 모드입니다. 옵션버튼을 눌러서 좀더 흐릿하게 만들거나 좀더 선명하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인형 NEX-7 24mm F4 1/60s ISO640 소프트초점 촬영
▲ 미니 찻잔 NEX-7 24mm F4 1/60s ISO400 소프트초점 촬영
HDR은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의 줄임말입니다. 계조를 늘려주는 방식의 촬영법으로 셔터를 누르면 촤촤촥~ 3번이 연달아 찍히며, 밝은톤, 중간톤, 어두운톤이 한꺼번에 찍혀서 합성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두가 선명한 사진이 나오게 되는데 인화나 인쇄에 적합한 사진이 나오게 되죠.
▲ 컬러가 있는 공간 NEX-7 24mm F4 1/80s ISO200 HDR 그림(중) 촬영
리치톤 모노크롬은 HDR그림의 흑백 버전입니다. 역시 3번 사진이 찍히며 흑백사진에서 계조가 풍부한 사진이 만들어지게 되죠.
▲ 커피견문록 NEX-7 24mm F4 1/60s ISO640 리치톤 모노크롬 촬영
미니어처는 초점이 잡힌 중앙부분만 빼고 상하를 그라데이션이 있는 배경 흐림 처리로, 아웃포커싱의 효과를 줍니다. 원래 전용 렌즈가 있을 정도로 특수한 촬영인데, 이 미니어처 촬영으로 먼거리에 있는 차가 있는 거리나 시설물 등을 마치 디오라마처럼 미니어처로 만들어 줍니다.
▲ 서울역 플랫홈 NEX-7 48mm F5 1/50s ISO100 토이카메라 일반 촬영
복습 차원에서 빌딩 숲 속 단아하게 자리잡은 환구단 황궁우를 다양한 사진효과를 통해 촬영해 보았습니다.
각 사진으로 찍은 12가지의 다른 촬영 결과물 각각의 차이가 확 다가오시죠? 촬영한 사진을 집에가서 PC 앞에 앉아 포토샵을 사용하기 이전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NEX-7의 사진효과 설정을 통해 직접 사진 결과물로 낼 수 있기에 때에 따라 잘 활용한다면 굉장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보다 현실적인 시선으로 본 느낌 그대로 담으려 한다면 사진효과를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사진이란 본
▲ 스마트IT 수다 MC 강예빈 NEX-7 35mm F6.3 1/125s ISO3200 마이스타일 인물모드 촬영
NEX-7이 갖고 있는 특유의 여러가지의 사진효과들, 저는 역시 진득한 느낌을 내어주는 하이컨트라스트모노와 미니어처 기능이 제일 유용해 보이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기능을 제일 많이 사용할 것 같으신가요?
NEX-7 리뷰,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색다른 자신만의 이미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효과인 NEX-7의 마이스타일과 야경 촬영, 특수한 파노라마 촬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 Dazzi 함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