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 시리즈 5 BOOST NT550P5C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첫번째 리뷰를 작성해 보려 합니다.
노트북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도전하는 리뷰이기 때문에 좀 버벅대거나 하는 부분이 있어도 너그러운 아량으로 이해하고 봐주세요.
삼성 노트북은 시리즈별로 특징이 있고 시리즈에 따라 가격부터 성능이나 크기, 무게 등도 모두 다 다릅니다.
제가 체험단 활동중인 시리즈 5 BOOST는 Intel Core i7/i5, 외장 그래픽카드, JBL 스피커를 갖추고 있고 LCD 화면의 크기는 15.6 / 17.3인치입니다.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은 Intel Core i5, 외장 그래픽카드인 GeForce GT650M 2GB, JBL 스테레오 스피커, 서브 우퍼, 15.6인치 LCD(SuperBright 300nit HD), Anti-Reflective(비반사), HDMI, VGA, 2-in-1(SD, SDHC, SDXC), WiDi, USB 3.0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내장 그래픽카드와 외장 그래픽 카드가 함께 들어 있구요. 메모리는 4GB 2개의 슬롯이 있다고 하는데 NT550P5C-S55L은 8GB 메모리가 장착된 모델로 메모리 확장은 할 수 없습니다.
▼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는 3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를 채택했습니다.
삼성 노트북 시리즈 중 시리즈 5는 성능면에서 2번째로 뛰어난 시리즈라고 합니다. 넷북이나 울트라씬 등이 성능 보다는 휴대성을 더 중시한다면 이 시리즈 5 BOOST는 휴대성 보다는 성능을 중시하는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NT550P5C-S55L은 회색 색상이 기본 베이스입니다. 상단은 메탈 느낌의 회색으로 1px 정도의 작은 점들로 무늬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50% 정도의 반사가 되며 빛에 따라 회색에서 살짝 따뜻한 느낌의 색상으로도 보여집니다.
아래 사진은 햇빛이 좋은 낮에 자연광에서 본 색상입니다. 그리고 살짝 비스듬한 각도에서 보면 가로로 보여지는 무늬는 메탈의 느낌을 강하게 표현해 줍니다.
▼ 노트북 바닥입니다. 바닥 색상은 올 블랙입니다.
운영체제인 윈도7 홈 프리미엄(64bit)의 정품 시리얼 스티커와 제품 관련 스티커 등이 붙어 있고 서브 우퍼 스피커가 있는 것이 눈에 띄이네요. 서브 우퍼 스피커는 상단에 있는 스피커와 함께 게임을 할 때나 영화, 음악 감상할 때 실감나는 음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외장 우퍼스피커에 비교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 하더라도 우퍼 스피커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분명 느낄 수 있습니다. ^^
삼성 노트북 시리즈 중 시리즈5 BOOST는 휴대성을 위주로 하기 보다는 성능에 더 중점을 둔 시리즈입니다. 앞서 스팩에서 얘기한 것처럼 CPU도 Intel Core i5, 외장 그래픽 카드(NVIDIA GeForce GT650M 2GB Hybrid)에 DVD 레코더도 기본 내장입니다.
하드디스크는 750GB S-ATAⅡ Hard Drive (7200RPM)가 있어서 여러 프로그램이나 용량이 큰 게임 등을 설치해 사용하기에 저장공간도 충분히 넓습니다. DSLR 사진 3MB 기준 24만 장, MP3 5MB 기준 15만 곡, 700MB DivX 드라마 기준 1,050편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빠른 속도로 외장하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설치된 내부도 보여주려 했지만 잠금나사에 맞는 드라이버가 없어서 풀어보지를 못했습니다.
배터리는 6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탈부착은 양쪽의 잠금 레버를 돌려서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는 노트북에 전원케이블을 꽂으면 충전이 되지만 배터리 수명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가 필요 없는 경우라면 분리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5200mAh이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배터리 95% 상태에서 측정시 윈도7에 있는 전원 관리 옵션에서 '균형 조정'을 선택했을 때 5시간 38분, '절전'에서 4시간 28분으로 측정되고 삼성 최적 모드(AC 전원 사용 시에는 성능을 최대화 하고, 배터리 사용시에는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를 선택하면 6시간 10분으로 측정이 되고 있습니다.

▼ 노트북 측면 중 앞쪽의 모습입니다. 메모리 리더기(3-1n-1(SD, SDHC, SDXC)가 있으며 SD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을 때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SD 메모리 모양의 삽입형 덮개가 있습니다. 리더기가 하단쪽에 있어서 평소 사용시에는 잘 보이지 않는 위치에 자리해 있습니다.
상태 표시 LED는 4개가 있으며 전원, 하드디스크 등의 동작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각각 다른 색상으로 되어 있으며 노트북을 열어 보면 상태 표시 LED 위쪽에는 터치 패드가 자리해 있습니다.
▼ 좌측을 보면 여러 연결할 수 있는 I/O Port가 보입니다.
우선 제일 왼쪽에 전원 공급을 위한 DC-in이 있고 그 옆에 유선 LAN 단자가 있습니다. 시리즈 5 BOOST는 기본적으로 유/무선 LAN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열 배출구 옆에는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VGA 단자가 있는데요. 디지털 단자인 DVI 단자가 제공되지 않는 대신 HDMI 단자를 제공합니다. 요즘 삼성 모니터나 TV 등 HDMI 단자가 지원되는 디스플레이가 많으니 HDMI 단자를 통해 모니터 연결을 하면 좋을 것 같군요. HDMI 케이블은 별도 구매를 하여야 합니다.
USB는 2.0과 3.0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USB 3.0 포트가 2개가 있고 우측에 USB 2.0 포트가 있습니다. USB 3.0이 2.0에 비해 속도가 빠르니(이론상 10배) USB 3.0이 지원되는 외장하드라면 USB 3.0 포트를 통해 연결하여 빠른 데이터 교환이 가능합니다.
시리즈 5 BOOST에서는 웹캠과 내장 마이크가 기본 제공되고 있지만 외장 마이크와 헤드폰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우측에는 내장형 ODD와 USB 2.0 포트가 있고 노트북 분실 대비를 위해 잠금장치를 걸어둘 수 있는 Security Slot이 있습니다. 노트북 잠금장치는 기본 제공되지 않긴 하지만 분실 우려가 있는 곳에서 자주 사용한다면 따로 구매를 하는 것이 좋겠네요.
▼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의 모니터 상단입니다. 총 4개의 고무 패킹이 있고 키보드 아래쪽에도 2개의 고무 패킹이 있어 노트북을 닫을 때 충격이나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내장된 웹캠은 130만 화소로 화상통화나 채팅, 회의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캠 왼쪽에 보이는 조그만 점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밝기 등을 측정하는 센서가 아닐까 싶네요.
키보드가 있는 하단에는 내장 마이크가 있어서 다른 장비 필요없이 NT550P5C-S55L만으로 화상통신이 가능합니다.
▼ 노트북의 두께는 29.9~30.4mm입니다. 모니터가 있는 상단의 두께는 약 7mm이고 키보드와 본체가 있는 하단의 두께는 약 17mm입니다.
▼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 내부 모습입니다.
모니터는 15.6인치 와이드 LCD입니다. 일반 노트북이 대부분 220nit(니트) 밝기인데 NT550P5C-S55L는 300nit 밝기의 SuperBright HD+ LED를 적용했고 최대 해상도는 1600x900입니다.
비반사(Anti-Reflective) 디스플레이를 채용해서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화면 반사 현상 없이 모니터를 보기 편합니다.
키보드 상단에느 JBL 2채널 스피커가 있습니다. 노트북 하단에 있는 우퍼 스피커까지 포함하면 2.1 채널입니다.
터치패드는 약 4.5인치 와이드 패널인데요. 바탕화면이나 인터넷 브라우저 등에서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를 조절하듯 손가락 2개로 멀티터치가 가능합니다.
키보드는 101키입니다. 데스크탑용 키보드와 최대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저처럼 데스크탑만 사용하던 사람들도 키보드 사용에 큰 불편이 없습니다.
다만 딱 하나 불편한 점이라면 키보드에 있는 손가락 기준점이 너무 작다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 스피커 옆에는 JBL이라는 마크가 보입니다. JBL은 미국을 대표하는 오디오 브랜드 중의 하나입니다. 서브 우퍼 스피커 역시 JBL 마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삼성 컴퓨터를 구매하면 좋은 점 중 하나가 지원되는 기능들과 소프트웨어 같은 것들이죠. 키보드의 펑션키를 보면 [Fn]+[펑션]키의 조합으로 설정, 밝기, 모니터 전환, 터치패드 On/Off, 볼륨 조절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 우측 하단에 있는 스티커들입니다.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의 기본적인 스팩을 보여주는 스티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7이 설치되어 있으며 10월에 윈도8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분들은 비용 15달러만 내면 되는 프로모션도 적용됩니다.
윈도7은 VISTA 대비 부팅 시 약 10%, 종료 시 60%, 인터넷 속도 58%, 파일 압축 20% 정도 속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체 코덱을 지원하여 동영상을 볼 때 다른 코텍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 전체적인 디자인은 유려한 곡선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모서리나 꺽이는 부분마다 곡선의 디자인을 넣었습니다.
제품 구매하는 분들은 안에 구성품 빠진 것이 없나 꼼꼼히 살펴봐야겠죠?
▼ 제품 박스와 그 안에 들은 구성품들입니다.
노트북 가방, 마우스 패드, 설치안내서&제품보증서, 온라인학습무료쿠폰, 전원케이블과 AC 어댑터, 마우스와 노트북(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가 들어 있습니다.
▼ 제공되는 마우스는 오래 마우스로 게임을 하거나 작업을 할 때에도 피로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디자인의 마우스입니다.
▼ 노트북 가방은 넓은 편입니다. 노트북을 수납하는 공간에는 밸크로 처리가 된 끈으로 밖으로 나오지 않게 되어 있고 기본 구성품 이외에도 책이나 다른 것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기에 넉넉합니다.
삼성 시리즈 5 BOOST NT550P5C-S55L는 뛰어난 성능만큼 아직 제가 훑어보지 못한 매력들이 참 많은 노트북인 것 같습니다.
휴대성 보다는 성능 위주로 만들어진 노트북이다 보니 저처럼 DSLR과 많은 렌즈를 함께 가지고 다니는 경우에 조금은 가벼운 노트북이 더 필요한 경우도 많긴 하지만 카메라도 무겁더라도 더 좋은 성능의 카메라가 좋은 것처럼 이왕이면 더 좋은 성능의 노트북이 끌리는 것은 어쩔 수 없군요.
이상으로 첫 번째 리뷰는 마치려 합니다. 다음 리뷰는 어떤 주제로 시작을 해볼지 이제부터 고민을 해 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