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논_04 - 설치 및 테스트 후기] 그랜드카니발 설치 완료! 그냥 쑤셔 넣기!!!
안녕하세요. 드디어 설치 했습니다.
한마디로 힘들어도 너~무~ 힘듧니다. ^^ 엔진룸에서 실내로 선넣기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도전!! 성공!! 하지만 제 손에는 상처가 많이 났네요.ㅠㅠ;
엔진룸에서 실내로 선넣기 정말 힘들게 하다가 의외로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빨간 점 포인트 체크한 안쪽으로 배선을 넣어야 하는데 손을 넣어서 작업하기가 너무 힘이 든 곳입니다. 한손으로 작업. 두손은 가능하나 어렵네요.( 좋은 옷입지마세요.^^)
작업을 편히 하기위해 저는 ECU와 에어필터(엔진오일갈때 함께 가는 것)를 분해하고 하려합니다.
휴즈박스 해체, ECU 나사 3군데 작업( 우측밑에꺼 빼기 장난아님.), 그다음 필터 해체 그럼 이렇게 됩니다.
이제 손을 넣고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통 안쪽을 보면 화살표가 있는 검정케이스가 보이시죠? 이곳의 상,하에 있는 너트를 풀고 검정 케이스를 잡아당겨야 합니다.
한손으로 뭉치를 잡고 당기세요. 고무마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실내와 연결되는 구멍이 이옵니다. 그리로 넣으면 안되고!!! 호수관을 따라 선을 넣어야 합니니다.
헌데, 이 고무관이 ' L 자'로 꺽겨있기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저는 약 1시간정도 헤맸습니다. ㅎㅎㅎㅎ
*****작업 할때 다른 배선 까지지 않게 주위!!!
편하게 하실려면 그 아래 보이는 노란 별표시한 마름모골을 뚫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제 현진아빠님께서 하신 방법입니다.
저는 고생하더라도 뚫지 않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 뚫고하면 꼭 실리콘으로 마감처리해야 함. 나중에 습기들어가요면 여러가지로 좋지 않다는....)
이곳은 실내에서 누워서 브레이크 패달 본 모습입니다. 안쪽에 고무마개가 보이는 군요. 헌데 이작업이 참 거시기 합니다. 한참 고생한 부분입니다.
고생고생 하다. 잠시 아차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법을 바꿔보자~~~!
피복이 있는 전선이용!!! 그리고 역방향으로해보자!!! 이유는 실내쪽이 선이 엉켜있는 것같아서였지요.
그리고 선사이로 잘 지나가도록 퐁퐁을 발라주고... 와~~ 5분도 안돼어서 성공!!! ^^
들어가는 느낌은 뭐라 설명하기가... 중요한 것은 끝이 약 5cm 정도 들어가서 윗쪽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작업에 임하면 됩니다. ( 그냥 제 느낌입니다.^^)
피복 철사
퐁퐁바르기
그다음, 전선을 한가닥으로 만든다음 테이프로 8게이지 선과 연결하여 안쪽에서 다시 잡아당기면 됩니다. ( 너무 잡아 당기지 않도록 주의)
다 완료된 엔진룸쪽 모습! 다시 케이스를 밀어 넣고 상,하 나사를 조여줍니다.
( 고무마가 완전히 자리 잡았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제 엔진룸에서 메인 배터리의 케이스를 열고 휴즈관홀더 연결하기 입니다.
모두 연결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휴즈는 아직 넣지 않았습니다. 내부를 다 마무리하고 나중에 넣을 생각입니다.
이유는 아직 전류가 흐르면 안되죠....휴즈관을 분리해 놓으셔도 상관없구요.^^
배터리 위치와 배선 경로를 잡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요기서도 깔끔히 하려하니 정말 힘든 작업이더라구요.
이곳에 보조배터리 접지를 하고자 합니다. 악셀레이터 오른쪽 케이스(기어박스)를 열면 보입니다.
이렇게 배선 작업을 했습니다. ( Acc라고 되어 있는데 저는 Key On 으로 작업했습니다. 뒤어서 설명....)
이렇게 작업에 들어가 배터리를 저 위치에 넣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죠?^^
사제 콘솔을 하게 되면 넣을려고 합니다. 그래서 선을 약간 여유있게 하는 센쓰~~!
완료된 모습니다. 현재 14.63V 를 나타내고 있지만 이 숫자는 처음에 빠르게 변하더군요. ( 볼트가 왔다리갔다리... )
저는 실내배선을 처음에 생각했던 거라 좀 다르게 했습니다.
먼저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ACC에 연결하지 않고 Key On에 연결했습니다. 혹시 모르고 라디오나 DMB를 보다 내려 깜빡하고 계속 있으면 방전이 될까 우려가 돼서입니다. ( 테스터기를 사용하여 찾았습니다. 만능테스터기에 acc일때 꺼지고, key on일때 켜지는 휴즈)
보호케이스를 아직 안했더니 참 지저분하네요. 배선 설명드리겠습니다.
4Pin커넥터의 차량접지선과 블랙박스 -선(모두 검정색선)을 함께 보조배터리 -에 물렸습니다. 이유는 블박을 연결할때 +선만 4Pin에 연결하고 -는 차체에 접지로 연결하려합니다. (설명서와 다른 방법입니다. 나중에 선정리를 깔끔하게 하기위해 사용했을뿐입니다.)
나중에 시커소켓을 사용할 경우는 4pin을 빼서 +,-에 연결하고자 합니다.
일단은 이렇게하고....... 맘이 바뀌면 설명서대로 할라구요.
이제 제가 해야할 작업은 보호박스만들기와 블박과 연결하기 입니다. 보호박스 밑에는 찍찍이를 붙혀서 케이스가 움직이지 않게 하려합니다. 블박은 멀티스위치소켓을 사용할지 생각중입니다. 내일은 * 마트에 가서 필요한 것들을 살까 합니다.
오늘 눈도 왔는데 밖에서 떨면서 했네요. 물론 동호회 회원님 두 분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정말 그분들 아니였으면 헉!! 생각만 해도 ㅎㅎㅎㅎㅎ
오늘는 여기까지 하였고 이제 내일 마무리 하고 실전 테스트에 들어가겠습니다.
충전은 잘 되더라구요. 테스트 완료했고 참 똑똑한 녀석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대만족 입니다.^^
---------------------- 이상 어제 작성된 글이었습니다. --------------------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이제 마무리 작업후 실사용 후기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