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LOGUE..
DSLR(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는 그 용도나 성능에 따라서 보급기, 중급기, 고급기로 나누어 집니다.
몇년전만 해도 성능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구분이 되었지만 요즘은 보급기 또한 중급기의 성능에 버금 가는 기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보급기의 높은 유효화소수나 성능, 편의기능 탑재 등이 그러합니다.
니콘의 D5200 또한 유효화소 2,410만 고화소와 뛰어난 동영상 성능과 셀프카메라 및 로우앵글이나 하이앵글 촬영이 가능한 멀티 앵글 액정 모니터와 고감도(높은 ISO)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디자털카메라는 이미지센서의 성능 다음으로 요즘은 유효화소수 및 높은 ISO 또한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사진을 크롭시에 고화소와 셔터스피드 확보가 용의치 않는 상황에서 높은 ISO의 카메라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리뷰를 할 제품은 니콘(Nikon) D5200 AF-S 18-55mm 3.5~5.6G VR 렌즈 KIT입니다.

포장 박스의 모습입니다.
니콘 특유의 디자인과 색감의 바스아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니콘의 정품 스티커는 홀로그램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무상 A/S 기간은 1년 입니다만, 니콘 이미지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한 정품등록시에는 무상 A/S 기간이 2년으로 연장이 됩니다.
무상 A/S 연장 정책은 타사에는 없는 니콘만의 장점입니다.

포장 박스의 윗면.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의 묵직한 디자인이 느껴집니다.

포장 박스의 앞면.

포장 박스의 우측면.
제조일자 표기와 시리얼번호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바디와 렌즈의 시리얼번호가 각각 다르므로 A/S 또한 바디와 렌즈를 각각 다로 받을수 있습니다.

포장 박스의 좌측면.

포장 박스를 개봉한 모습.
좌측의 하단에는 D5200 바디와 함께 메뉴알과 스트랩을 비로한 각종 구성품이 있고..
우측에는 번들(애기번들)렌즈인 AF-S 18-55mm 3.5~5.6G VR 렌즈가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포장 박스 좌측의 상단에 있는 구성품들.
니콘 기본 스트랩, 정품등록 안내카드, 메뉴얼, 품질보증서, 전자메뉴얼 CD, 니콘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ViewNX2 프로그램 설치 CD 등 입니다.

포장 박스 내부의 구성 상태.
좌측부터.. D5200 바디가 들어 있는 박스, 충전기 및 케이블, 밧데리가 들어 있는 박스, 번들렌즈가 들어 있는 박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D5200 바디.
렌즈마운투부에는 캡으로 보호 되고 있습니다.

박스에서 꺼낸 D5200 바디.
기존에 사용 중인 D90도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하는 바디였는데.. D5200의 바디는 정말 작고 가볍습니다.
렌즈를 마운트 하지 않은 상태의 느낌이 이 제품이 정말 DSLR이 맞는지 하는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DSLR은 크고 무겁다는 인식이 점점 없어지는 듯 합니다.)

중간의 백색 박스에서 꺼낸 구성품들.
배터리 충전기, USB 케이블, 아이피스 캡, 배터리 단자 보호 캡, 밧데리, 오디오/비디오 케이블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기.
기존의 배터리 충전기들은 크기가 작게 나왔었는데.. D5200 배터리리 충전기는 좀 크게 나왔네요.
배터리 충전 표시 LED는 충전중일때는 적색의 불빛이 깜빡이고 완충시에는 적색의 불빛이 켜져있습니다.

충전기 사양은..
입력(INPUT) : 100~240V, 50~60Hz, MAX 0.2A.
출력(OUTPUT) : 8.4V, 0.9A 입니다.
220V용 코드를 제거를 하면 110V용 코드를 사용 할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튭이온 배터리이고 7.4V, 1030mAh, 7.7Wh의 사양입니다.

D5200의 특성상 액정 모니터를 많이 사용하는 상황이라서 적은 배터리 용량은 좀 아쉽기는 합니다만,
한 2주일 정도 사용을 해 보니 하루 정도의 출사에는 큰 무리가 없는 듯 합니다.
바디의 무게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배터리의 크기나 용량도 줄인 상태인듯 합니다만 요즘은 전력소모량이 점점 줄이는 기술이 뛰어 나서인지 밧데리 용량에 비해서 사용시간은 상당히 길어진듯 합니다.

번들렌즈의 포장 박스.
박스 내부에 스치로폴로 18-55mm 렌즈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AF-S NIKKOR 18-55mm 3.5-5.6G VR 렌즈.
광각에서 줌까지 사용 되는 표준 줌렌즈입니다.
애칭으로는 애기번들이라고도 합니다.
AF-S 에서 'S'는 초음파모터 내장을 의미합니다.
니콘의 제품들 중에 보급기 중에서 제품 모델명이 3자리인 D7000 이하의 제품들은 바디 내에 초음파모터가 내장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렌즈균들을 AF-S 렌즈를 사용을 해야 자동초점(AF)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렌즈명에 'VR'이라는 기능이 있는 렌즈들은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는 렌즈입니다.
셔터스프드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VR 기능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DX는 1.5 크롭바디용의 렌즈이며 FX는 1:1 플프레임바디용의 렌즈임을 의미합니다.

f3.5~5.6의 가변조리개.
흔히 DSLR의 용어 중에서 F값이 조리개값을 의미합니다.
조리개값이 낮을수록 셔터스피드 확보가 용의하며 같은 상황에서는 아웃포커싱이 잘 됩니다.
조리개값이 높을수록 셔터스피드 확보가 어려우면서 보다 더 선명하고 쨍한 사진을 넣을수 있습니다.

18-55mm의 의미는 화각을 의미합니다.
1.5 크롭바디에서는 50mm가 표준화각이고 50mm 보다 수치가 작을수록 광각에 가깝고 50mm 보다 수치가 클수록 망원 계열에 속합니다.
D5200 바디 살펴 보기.

바디의 전체적인 느낌은 크기가 상당히 작고 가볍습니다.

유효화소수 2410만 화소, 신제발 니콘 DX포맷 CMOS 센서.
피사체의 상세한 부분까지 세밀하게 묘사하는 높은 해상도가 NIKKOR 렌즈의 뛰어난 해상력과 함께 선명함, 입체감이 풍부한 화상을 제공합니다.
폭넓은 ISO 감도 영역, 라이브 뷰 시의 고속 판독력, Full HD 동영상 촬영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 조작성이 용의하게 기능 버튼들의 배치 및 여성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도 불편함이 없는 그립감.






















무선리모콘(ML-L3)는 별매품입니다.

DSLR 초보자를 위해 도움말 기능이 있습니다.






작례사진
AF-S NIKKOR 18-55mm f3.5-5.6G VR 렌즈 사진들..
AF-S 18-55mm 3.5-5.6G VR 렌즈는 표준줌렌즈 입니다.
풍경사진부터 일상 생활의 사진을 담는 용도로 충분한 렌즈입니다.




작례사진
AF-S NIKKOR 35mm 1.8G 렌즈의 사진들.
AF-S 35mm F1.8G 렌즈는 조리개값이 1.8인 아주 밝은 단렌즈입니다.
음식이나 소품 촬영을 비롯한 아웃포커싱이 용의한 렌즈입니다.


작례사진.
AF-S Micro 40mm f2.8G로 촬영한 사진들.

캐논의 650D와 700D의 1800만화소 대비 니콘의 D5200의 2410만화소의 이미지센서 탑재로 접사에도 상당한 휘력을 발휘합니다.
니콘 D5200과 40mm 매크로렌즈 조합시에는 이미지를 자르지 않아도 뛰어난 접사 성능이 나옵니다.

타 보급형 DSLR 대비 뛰어난 동영상 성능
요즘은 DSLR에서도 동영상 기능의 필요성이 상당히 요구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급기인 D5200은 1920x1080p의 Full HD 촬영 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을 할때 AF 기능 및 노출값 조정이 용의합니다.
D5200과 함께 캠코더가 필요 없는 즐거움을 경험 하십시오.

작례사진
AF-S 18-300mm f3.5-5.6G ED 렌즈로 촬영한 사진들.
AF-S 18-300mm f3.5-5.6G ED 렌즈는 광각에서 망원까지 커버가 되는 렌즈로 여행사진에 아주 최적화된 렌즈입니다.
DSLR은 환경에 맞는 렌즈를 교환 해서 사진을 촬영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AF-S 18-300mm f3.5-5.6G ED 렌즈 하나로 광각에서 망원을 요구하는 사진 촬영을 함으로써 렌즈 교환을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 줍니다.


D5200과 함께 사용 할수 있는 가성비 좋은 렌즈들.
AF-S NIKKOR 18-55mm 1:3.5-5.6G VR

광각에서 줌까지 일상생활의 사진을 담는데 손색이 없는 렌즈입니다.
보통 보급기에서는 번들렌즈로 구성이 되며 가성대비 성능이 제일 좋은 렌즈라고 할수 있습니다.
조리개값은 최대 광각에서 3.5, 최대 줌에서 5.6까지의 가변조리개입니다.
니콘 D5200의 기본 렌즈 KIT는 18-55mm의 번들렌즈로 구성이 되며 가성비가 제일 좋은 렌즈입니다.
작례사진

풍경과 일상의 스냅사진을 담기 아주 적합한 렌즈입니다.
AF NIKKOR 35mm 1:2 D

35mm의 화각으로 일상스냅이나 음식사진, 인물(애기)사진과 소품 촬영에 좋은 렌즈입니다.
단렌즈의 특성상 빛갈라짐이 좋아서 야경촬영에도 상당히 적합한 렌즈입니다.
렌즈 내부에 초음파모터가 존재하지 않아서 D5200과 같은 바디 내부에 초음파모터가 없는 기기와 조합시에는 초점을 수동(MF)으로 설정을 해서 사진을 촬영 해야 합니다.
작례사진

단렌즈의 특성상 야경촬영시 빛갈라짐이 아주 이쁘게 나옵니다.

간이접사 능력이 뛰어 나고 아웃포커싱이 잘 되는 렌즈라..
음식사진 촬영시 상당히 맛깔 나게 표현이 됩니다.

제품 촬영이나 인테리어소품 촬영에도 상당히 질 좋은 사진의 결과물이 나옵니다.
AF-S NIKKOR 18-105mm 1:3.5-5.6G VR

광각에서 망원까지의 화각을 지닌 렌즈로써 풍경 및 일상 사진을 담는 용도가 적합한 렌즈입니다.망원계열의 특성상 환경에 따라 아웃포커싱이 잘 되므로 배경 날림의 인물사진에도 손색이 없는 렌즈입니다.
망원 계열쪽으로 갈수록 셔터스피드 확보가 어려워지는 점을 감안하여 손떨림보정 기능인 VR 기능이 있는 렌즈입니다.
작례사진

피사체가 멀리 있어서 가까이에서 촬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105mm 화각까지 줌을 당겨서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풍경 위주의 사진들..
VR 기능이 있어서 셔터스피드 확보가 어려운 환경의 실내에서도 사진 흔들림을 어느 정도 잡아 줍니다.

줌 기능을 활용하면 어느 정도 접사사진이나 아웃포커싱 효과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렌즈교환이 용의치 않은 바쁜 행사장에서 18-105mm 렌즈의 우수성이 나타납니다.
AF-S Micro NIKKOR 40mm 1:2.8G

최단거리에서 촬영이 가능한 접사용 렌즈입니다.
40mm의 화각이라 제품 촬영이나 인테리어소품 촬영에도 적합한 렌즈입니다.
작례사진

접사렌즈라 음식사진 촬영에도 상당히 최적화 된 렌즈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최단거리에서 촹영을 할시에는 조리개값을 어느 정도 조아 주셔야 쨍한 사진, 원하는 사진 결과물이 나옵니다.
# 모든 작례사진은 니콘 D5200으로 촬영이 되었으며.. 포토샵에서 언샵마스크 몇 번과 리사이즈만 한 결과물의 사진들들입니다.
EPILOFUE...
리뷰 기간이 장마철과 겹친 상태라.. 다양한 사진이 많이 부족한 리뷰가 되었습니다만..
D5200을 사용 해 보면서 느낌점이라면 DSLR의 고정관념인 크고 무겁다는 이미지와는 달리 크기가 아담하고 무게 또한 상당히 가벼워서 가벼운 출사용으로 사용 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기종인듯 합니다.
사진 결과물도 좋고 동영상 촬영시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발휘 합니다.
여성분들이 사용 하기에도 무게나 크기상 크게 무리가 없는 제품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보급기에 속하는 제품이자만 화소수나 기능면에서는 여느 중급기의 성능을 발휘하는 아주 괜찬은 제풉입니다.
다만 두어가지 단점이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디 내부의 초음파모터 부재와 DSLR의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액정의 부재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AF-S 균 렌즈들은 렌즈 내부에 초음파모터가 있지만 바디에 내장된 초음파모터 보다 속도가 떨어지므로 니콘 DSLR의 장점중에 한가지인 빠른 AF 성능에 대응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적응이 되기는 하겠지만 기존의 니콘의 DSLR에 탑재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값을 출력 해 주는 액정이 없으므로 조작시 뷰파인더를 보거나 후면의 칼라 액정화면을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후면부의 액정은 배터리 소모가 많이 되는 부분이므로 1박2일 이상이 소요 되는 출사에는 여분의 밧데리나 충전기를 소지 해야 하므로 상당히 아쉬운 면이 존재를 하겠습니다.
위 2가지 사항만 개선이 된다면 D5200은 보급기와 중급기를 구분할 필요가 없는 명기가 될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