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I MPK MINI MK2
제가 가지고 있는 장비 중 가장 생소하고 잘 모르는 상태에서 선뜻 구입하기 쉽지 않은 장비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스터 키보드였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지난번에는 제가 사용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인 베링거 UMC22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도 역시 제가 사용하는 장비인 마스터 키보드 AKAI MPK MINI MK2의 사용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전체적인 사용 방법과 AKAI MPK MINI MK2를 이용해 음악을 만드는 과정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 디자인
먼저 AKAI MPK MINI MK2는 25KEY 마스터 키보드입니다. 25KEY는 건반의 숫자이며, 개수가 작아 옥타브 조절을 통해 원하는 음을 연주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선 약간 불편할 수 있는데, 저는 아직 초보라 특별히 불편함을 느끼진 않았습니다. 아마 실력이 더 늘게 되면 그땐 느끼겠죠.검은색과 빨간색, 그리고 건반의 흰색까지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쪽에는 8개의 드럼 패드와 8개의 노브, 그리고 밑에는 건반이 있습니다.
# 컴퓨터 연결 방법
AKAI MPK MINI MK2 역시 별도 전원 없이 USB로만 사용 가능해 개인 방이나 작업실은 물론 휴대하면서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실제로 박명수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작곡가 유재환도 25KEY 마스터 키보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음이 떠오르거나 할 때 바로 스케치를 한다고 합니다.
# 전용 프로그램 다운로드
AKAI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전용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아직 기본 기능을 익히는 단계이며, 로직 프로 X를 통해 간단한 부분들은 셋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용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기능에 모두 익숙해지면 그때 설치해 볼 생각입니다.
*MPK MINI MK2 Editor v 1.0.5 Download
# 25키 + 드럼 패드
드럼 패드에 원하는 드럼 악기를 불러오거나 샘플러를 통해 드럼 소리를 넣은 후 드럼을 찍게 되면 마우스로 찍는 것보다 훨씬 자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며, 시간 역시 단축됩니다.
그리고 건반은 음악의 기초가 있는 사람들에겐 다양한 악기를 원하는 음으로 손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당연한 얘기네요.
# AKAI MPK MINI MK2로 10분 만에 비트 만들기
위의 동영상은 앉은 자리에서 10분 정도 투자하여 AKAI MPK MINI MK2만을 이용해 힙합 드럼 루핑을 만든 모습을 담을 영상입니다. 제 개인적인 작업 순서는 영상에서와같이 킥, 스네어 / 하이햇 / 심벌 / 퍼쿠션 / 신스 1 / 신스 2 이렇게 작업했습니다.
# 장.단점
장점 - 세련된 디자인 / 드럼 패드, 노브 제공 / 별도 전원 없이 USB로만 작동
단점 - 건반 누르는 느낌이 살짝 무거움
저와 같은 취미를 가진 친구가 처음에 마스터 키보드를 구입한 후 저한테 꼭 구입하라고 강력하게 추천을 했습니다. 그때 저는 있으나 없으나 별 차이가 없을 것 같다고 얘기했고, 특별히 구입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때 친구가 추천해준 모델은 드럼 패드가 없는 25개의 건반으로만 이루어진 마스터 키보드였습니다. 나중에 드럼 패드가 탑재된 마스터 키보드를 보았고, 초보에게 어울리는 25KEY + 드럼 패드 마스터 키보드를 보게 되었는데, 그 제품이 AKAI MPK MINI MK2입니다. 현재 저는 아주 재밌고, 유용하게 사용 중이며, 건반을 누르는 느낌이 약간 무거운 것만 빼면 큰 단점이 없는 마스터 키보드이고, 외관의 모습도 훌륭하여 내부 인테리어 적으로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만족스럽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장비 추천을 해드릴까 하는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탐내는 장비 두 개를 각각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