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아포지원을 소개해드리면서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장비는 아포지원보다 약 3배 가까이 비싼 장비입니다. 저는 비트 메이킹과 랩 레코딩 두 가지를 모두 하고 싶지만,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면 전 비트 메이킹을 선택하고 싶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저한테 이 장비는 언젠가는 꼭 구매하고 싶은 워너비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NI사의 MASCHINE이라는 장비인데요, 가로세로 약 30㎝의 작은 장비 하나면 작곡, 이펙팅, 샘플링, 오디오 편집 등 다양한 작업을 하나의 기기로 할 수 있습니다.
# NI MASCHINE??
NI MASCHINE은 USB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한 후 NI MASCHINE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비트 메이킹과 작곡은 물론 음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등의 각종 효과, 그리고 샘플링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함된 악기 및 샘플의 수가 상당히 다양하여 NI MASCHINE만을 이용해서도 훌륭한 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악기와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으며, 8개의 노브들을 활용해 믹싱도 편하게 할 수 있는 올인원 장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 NI MASCHINE의 가격은……. 120만 원에서 140만 원 사이입니다. 저는 한 달에 두 세 번은 신용 카드를 옆에 두고 깊은 고민에 빠지고 있습니다. 언젠간 사겠죠…….
오른쪽에 보이는 16개의 정사각형 버튼들은 제가 이전에 소개해드린 마스터 키보드의 드럼 패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버튼과 노브들은 각종 효과를 적용하거나 오디오 에디팅 등에 필요하며, 상단에 디스플레이를 통해 정교한 오디오 에디팅이 가능합니다.
# NI MASCHINE 특징
1.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신만의 악기 질감 등을 커스텀 가능
기본적으로 포함된 가상 악기와 샘플들을 간단하게 NI MASCHINE을 이용해 질감을 만져주면서 자신만의 악기 소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기만 단독으로 작동했다면, 커스텀이 된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NI MASCHINE은 기기 단독 작동은 물론이며, 자신의 마음대로 악기를 세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USB 전원
NI MASCHINE은 USB 전원 외에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장비들은 마이크를 제외하면 전부 USB 전원을 사용하는 장비네요. 그만큼 공간 및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아마 이 장비들이 전부 외부 전원을 필요로 한다면 멀티탭이 남아나질 않겠네요.
# 다양한 색상의 NI MASCHINE
극히 드물겠지만 이런 음악 관련 장비들을 실내 인테리어 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있다면 정말 부러운 사람이 되겠네요. 하여튼 NI MASCHINE은 기본 디자인도 드럼 패드와 버튼에 다양한 색상이 들어있어 깔끔하면서 화려한 디자인을 보여주는데요, 다양한 색상의 본체가 NI MASCHINE의 화려함과 세련됨을 더욱 높여줍니다. 저는 블랙이나 실버가 끌리네요.
# NI에서 제공하는 MASCHINE 소개 영상
NI MASCHINE이라는 장비를 알게 된 후 이 영상을 몇 번을 봤는지 모르겠습니다. 볼 때마다 신용카드를 자꾸 꺼내고 싶네요.
이미지에는 손밖에 안 보이는데요, 저 손은 빈지노의 손입니다. 빈지노의 개인 작업 공간에서 MASCHINE을 이용해 비트 메이킹을 하는 장면을 캡쳐했는데요, 이처럼 국내는 물론 해외의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MASCHIN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계획했던 연재 글의 끝이 보입니다 ㅠ.ㅠ이전에 보여드렸던 간단한 비트 메이킹이 아닌 좀 더 진짜 음악다운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두 번에 걸쳐서 영상과 함께 알려드릴 계획인데요, 사실 약간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제 글을 보고 음악을 만든다고 해서 저랑 비슷한 음악을 만드는 것은 아니니까 여느 강좌와 같은 느낌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일단 저는 최선을 다해서 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럼 주말에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