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저들에게도 친숙한 ZOTAC은 꾸준히 컴퓨텍스 행사에 참여하였다. Nvidia 그래픽카드와 Mini PC에서 높은 점유율과 인지도를 갖고 있어 컴퓨텍스 때마다 많은 미디어와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2017 컴퓨텍스에서는 더 강력해진 포터블 VR기기인 "VR GO"와 더 작아진 GTX1080Mini를 공개하였는데, 직접 확인하기 위해 ZOTAC 부스를 방문하였다.
ZOTAC이 가지고 있는 노란색을 활용하여 부스를 디자인 하였다. ZOTAC 관계자들은 모두 브랜드 티를 입고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었으며, 많은 관계자가 대기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질문과 답을 주고 받을 수 있었다.
- VR GO -
ZOTAC은 작년 컴퓨텍스 행사때 휴대용 배터리로 작동하는
포터블 VR기기를 최초로 선보인적 있다.
올해는 더 강력해져 돌아왔다. 인텔 7세대 CPU인 i7-7700T과 GTX1070을 탑재하여 높은 사양의 VR게임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최대 플레이 시간은 2시간이며, 5Kg 미만의 가벼운 무게로
VR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출시예정은 17년 4분기이며, HTC사 VIVE VR기기를 사용하였다.
- 인터뷰 -
ZOTAC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인 Chinny Chuang와 1:1 인터뷰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평소 궁금하였던 미니PC 및 그래픽카드에 관한 질문과 올해 새롭게 출시한 신제품에 대한 질문을 준비하고 그녀를 만났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15년동안 마케팅을 하였으며, ZOTAC에서 3년째 글로벌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만나서 반갑다.
Q. 전세계에서 ZOTAC의 그래픽카드와 미니PC 인기가 높다. 그 이유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A. ZOTAC은 그래픽 메이저 회사로 11년 되었다. 우리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부터 테스팅, 마케팅 등 제품기획부터 판매, A/S까지 전 과정을 담당한다. 세계적으로 이렇게 전 과정을 담당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고객관리까지 만전을 다하고 있어 이렇게 높은 인기를 받고있다고 생각한다.
Q. 민감한 질문이지만 드리겠다. ZOTAC 그래픽카드 Mini 시리즈들이 발열과 소음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A. GTX1060 Mini, 1070 Mini모델이 온도가 높다는건 알 고 있다. 하지만, Nvidia가 정해준 가이드라인 온도보다는 낮다. 한마디로 레퍼런스 모델보다 온도, 소음은 문제 없다는것이다. 더불어 케이스 크기가 작은 분들이 Mini 시리즈를 주로 사용하시는데, 그래픽카드의 발열, 소음은 케이스의 영향도 많이 받는편이다.
Q. ZBOX PI225는 SSD와 같이 매우작고 가볍다. 휴대용 배터리로도 운영이 가능한가?
A. 미안하지만 불가능하다. 별도의 파워케이블이 있으며, USB Type C로 전원을 공급받는다.
최근에는 모니터 트렌드도 USB type C를 통해 출력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트렌드를 반영한 설계를 통해
더 얇아진 ZOBX 디자인이 가능하였다.
Q. ZBOX ER5 1060, 1070 모델에서 라이젠 CPU를 사용한다고 한다. 어떠한 라이젠 CPU인가?
A. 제품 네이밍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라이젠(Ryzen) 5를 사용한다.
Q. 작년 컴퓨텍스 행사때 세계최초 포터블 VR기기를 선보인적이 있다.
그 후 시장의 반응은 어떠하였는가?
A. 사실, 작년에 공개한 포터블 VR기기는 프로토타입 모델이였다. 현재는 배터리를 더 안정화시켜 판매하고 있다.
시장의 반응은 뜨겁다. 강력한 성능만큼 높은 가격으로 현재, 엔드유저보다는 의료나 교육, 게임 개발 등의 목적으로 구매가 이루어진다.
Q. 2017 컴퓨텍스 행사때 처음으로 E-SPORTS 대회를 개최하였다.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A. 사실 ZOTAC CUP 마스터즈가 ZOTAC의 첫번째 게임대회는 아니다.
ZOTAC은 ZOTAC CUP을 통해 지난 10여년간 전세계 게이머가 경기를 펼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해왔다.
작년 ZOTAC 창사 10주년 기념으로 열렸던 CS GO 인비테이셔널을 시작으로, 올해는 게이머와의 접점을 더 늘리기 위해 노렸다. 그 결과 지역 온라인 결승전을 통해 올라온 대표팀과 컴퓨텍스 최초 E-SPORTS 토너먼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앞으로는 한국 게이머를 위해 LOL이나 오버워치 등 다양한 게임 타이틀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 최초의 VR 쇼매치 토너먼트를 6월 3일 컴퓨텍스에서 진행한다. 다양한 VR 게임 출시에 따라 향후에는 ZOTAC CUP 타이틀에 VR 섹션을 추가해 전세계 VR 게이머들을 위한 경쟁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Q. E-SPORTS에서 ZOTAC의 꿈은 무엇인가?
A. 전세계 최초로 VR E-SPORTS를 개최하는것이다.
VR 게임들을 더욱 더 많이 추가하여 세계적인 VR E-SPORTS를 만들고자 한다.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항상 ZOTAC을 응원한다.
A. 고맙다!
ZOTAC 부스에서는 새롭게 출시한 GTX1080Ti Mini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GTX1080Ti 모델로 길이는 무려 8.3인치 밖에 되지 않는다. 듀얼 쿨링팬을 장착하였으며, 3584개의 코어수와 11GB GDDR5X 메모리를 탑재하였다.
워터블록이 결합된 GTX1080Ti ArcticStorm, Mini ArcticStorm 모델의 모습.
이제 CPU뿐만 아니라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수랭으로 더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MEK GAMING PC도 확인할 수 있다. MEK 게이밍 PC는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슬림한 디자인을 보여주며, 화이트 & 블랙 2가지 색상을 갖고있다. 전면과 측면에서 은은하게
점등된 Blue LED가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MEK GAMING PC의 상세사양은 다음과 같다.
인텔 7세대 CPU인 i7 7700을 장착하였으며, GTX1080Ti Mini 그래픽카드, DDR4 16GB, Nvme 240GB SSD 등의 스펙을 갖고 있다. 크기는 아담하지만, 성능은 무시무시한 수준이라는걸 알 수 있다.
이번 2017 컴퓨텍스에서 만나본 ZOTAC은 참으로 반가웠다. 포터블 VR과 그래픽카드,
Mini PC에서 앞장서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가는 모습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도 ZOTAC의 파이팅 넘치는 행보를 기대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