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몬스터 헌터 월드와 같은 고사양 게임을 노트북에서 즐기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 정도나 되어야 할까요?
PC에서도 권장 사양이 높은 게임들이다 보니 웬만한 성능으로는 명함도 내밀기 어려운 데요.
정말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염두에 두고 만들지 않은 이상, 이런 고사양 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 정도 사양이면 가능할까요?
- 인텔 8세대 i7-8750 CPU
- 엔비디아 GTX 1050 Ti 4GB VGA
- DDR4 16GB 메모리
- PCIe M.2 512GB SSD
- 4K UHD IPS Touch
이상은 DELL XPS 15-9570 노트북 상세 스펙으로 최상급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고사양 게임에 최적화되어 출시되었습니다.
15.6형 게이밍 노트북 DELL XPS 15-9570의 사양을 보시면 게임뿐만 아니라 72% 색재현률의
IPS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하여 사진, 동영상 편집, 멀티미디어 용도로 손색이 없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하드웨어 성능을 극한으로 뽑아낸다는 점에서 거의 모든 작업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고성능을 자랑합니다.
15형 노트북답게 포장 박스는 큰 편이며, 배송 중 파손을 막기 위해 2중 포장으로 안전하게 패키징하였습니다.
사진 속의 검정색 박스에 노트북 본체가 들어 있고, 박스를 스트로폼으로 보호하여 많은 움직임에도 흔들림이 없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 잘 어울리는 플래티늄 실버 컬러의 질감, 통 알루미늄 블록을 정교하게 깎아 만들어 부분부분 조립된 노트북과 비교하여 매끄러운 디자인이 고급스러우며, 견고한 내구성까지!!
15인치 노트북 중 두께는 가장 얇은 곳이 11mm, 가장 두꺼운 부분이 17mm로 보면 전체적으로 슬림한 편입니다.
전체 크기는 357mm x 235mm x 11~17mm로 17형 노트북보다는 작고 13형보다는 큰 사이즈로 한 손으로도 충분히 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 게이밍 노트북 컨셉에 맞게 단단하면서도 사이버틱한 분위기가 매력적입니다.
전원 코드와 어댑터를 제외한 노트북 순수 무게는 2016g으로 15인치 노트북 중에서는 무난한 편에 속합니다.
휴대성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2kg과 완전히 일치하는 무게로 휴대성은 살짝 떨어지는 편이지만 들고 이동하지 못할 무게는 결코 아닙니다.
어댑터를 추가하면 2441g으로 무겁고 두꺼웠던 과거 게이밍 노트북의 무게가 나오네요.
매끄럽게 잘 빠진 테두리 라인과 통 알루미늄의 차가우면서도 세련된 마감은 보면 볼수록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노트북 상단 중앙에는 DELL 로고를 레이저로 새겨 넣어 단조로울 수 있는 상판에 포인트를 주면서도 깔끔한 표면처리로 난잡하지 않은 심플함이 돋보이는 디자인입니다.
DELL XPS 15-9570 바닥 면은 2kg의 무게를 안정적으로 받치고, 고정하기 위해 일자형으로 상하단 2곳에 고무패드를 적용하였습니다. 고무 패드가 노트북을 가로질러 두툼하게 적용되어 거치했을 때 바닥과 일정한 공간을 유지, 쿨링 성능을 극대화시킨 구조입니다.
내부 발열 해소를 위해 에어홀이 다량 천공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XPS 로고가 새겨진 커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쪽에는 각종 인증마크와 익스프레스 서비스 코드가 표기되어 있네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살려 베젤이 5.7mm 정도의 초슬림. 베젤 두께를 최소화하여 눈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은 15.6인치이지만 디스플레이 자체는 14인치 화면으로 보일 정도로 작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측면에서보면 두꺼운 유리가 한 겹 더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일반 노트북보다
파손 방지력이 2배 정도 더 뛰어난 고릴라 글라스 4로 디스플레이의 내구성과 강도를 높여 파손의 위험을 현저히 낮췄습니다.
카메라는 디스플레이 상단부에 있지 않고 DELL 로고가 자리한 하단 중앙부에 위치해 있습니다.720P HD 해상도의 카메라와 듀얼 디지털 마이크로 화상 채팅이나 비디오 녹화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기본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캠 실행과 종료 등 모든 기능을 쉽게 제어할 수 있어요.
15.6형 IPS 디스플레이와 상판을 안정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열고 닫을 수 있게 견고한 힌지가 적용되었습니다.
보통 노트북은 좌우측에 작은 힌지를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DELL XPS 15-9570 노트북은 후면 받침대와 유사하게 일자형으로 크고 길게 적용하여 상하판을 안정적으로 열고 닫을 수 있답니다.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노트북의 장점은 마우스, 터치펜을 사용하지 않아도 손으로 제어가 가능하여 노트북을 사용할 때 자유롭게 조작하면서 작업을 편리하게 해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업무 협의차 부서 간 이동하면서 문서를 확인하고 수정하거나, 여행지에서 자리를 옮기면서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까지~~ 확대/축소가 자유로워 웹서핑에서도 마우스 대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하판 상단에는 풀사이즈 백라이트 치클릿 키보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이솔레이션 타입으로 초콜릿 키보드라고도 하며 노트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 키와 키 사이 간격이 넓어 빠른 타이핑시에도 오타를 줄일 수 있으며, 사이사이 틈새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이물질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합니다.
펑션키는 상단에 단축키로 배치되어 있으며, Fn 키 조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인치이다 보니 숫자 패키키는 제공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키들을 고르게 분산 배치하여 사용하기 편하게 배열하였습니다.
조명 조도가 낮은 실내나 어두컴컴한 밤 밤에 문서작업이나 인터넷을 하는 경우에도 불을 켜지 않아도 자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백라이트가 자동으로 켜지면서 원하는 키들을 밝은 곳에서 보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노트북의 입력 장치 중 하나인 터치패드는 터치감이 좋은 고급 프리시전 타입으로 정확하게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좌우 터치 버튼은 블랙컬러로 통일시키고 좌우를 구분하기 위한 화이트 컬러의 눈금자를 넣어 좌우 터치 혼동이 없습니다. 터치 패드 공간이 넓어 손가락으로 터치(클릭) 및 드래그하기 편한 구조입니다.
하판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전원 버튼에 지문 리더기가 내장된 구조로 전원 On/Off와 지문을 통한
보안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켜고 끌 때 별다른 리액샌(LED 점등)이 없는 구조로 원 모양의 작은 버튼이 아담하고 이쁘네요.
좌측면 입출력 포트는 보면 전원(DC-IN), USB 3.1 Gen1, 4K/60fps를 지원하는 HDMI 2.0, 썬더볼트 3, 오디오 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서 DVD 멀티 드라이브는 빠져 있는데 꼭 필요한 분들은 외장형 ODD를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측면은 심플한 구조로 USB 3.1 Gen1 포트 1개, Card Reader, 베터리 잔량 게이지 및 버튼, 노블 잠금 슬롯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든 USB 포트는 Powershare 기능을 지원, USB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어요.
3840x2160 4K 해상도를 지원하여 4K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노트북이 극소수임을 감안하면 광시야각 IPS 패널을 통해 4K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매리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DELL XPS 15-9570 노트북의 IPS 광시야각 패널은 어느 방향, 각도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질로 보여주기 때문에 밝기, 색감, 화질이 중요한 사진 편집, 그래픽, 동영상 감상, 게임에서 최적의 사용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정면, 측면 시야각은 물론 상하방 시야각도 나무랄 때가 없습니다.
영화, 게임 플레이를 해 본 결과, 응답 속도 또한 좋아 게임 플레이 시 잔상이 보이거나 화면 전환시에 환영이 생기는 현상으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최초 Adobe RGB 100%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풍부하고 정확한 색상 표현력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특히 델 프리미어 컬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웹페이지, 비디오, 이미지를 Adobe RGB 형식으로 자동 조정되므로 가장 정확한 색상으로 선명한 화면을 통해 사진 및 동영상 편집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어요.
DELL XPS 15-9570 게이밍 노트북의 CPU는 인텔 코어 i7 8750H(2.20GHz up to 4.1GHz, 9MB Smart Cache)로 14nm 공정에서 제조되어 저전력, 저발열의 특징을 가지며 6코어 / 12스레드, 최대 TDP는 45W입니다.
커피레이크 프로세서 8750H는 9M 스마트 캐시 메모리와 인텔 UHD 그래픽 63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AMI를 사용하지 않고 Dell 버전을 사용하네요.
전체 성능을 PCMARK 10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PCMARK 10 점수는 4820으로 게이밍 노트북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CPU-Z에서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
인텔 코어 i7 8750H CPU는 성능은 인텔 i5 5960K보다 조금 낮은 성능이며, 암드 라이젠 5 1600 6코어와 비교해보면 싱글 스레드 성능은 높지만 멀티 스레드 성능은 낮습니다. CPU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결과네요.
AIDA64의 Cache & Memory 벤치마크 툴로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 값을 측정해 보면, 메모리 읽기 속도는 36911 MB/s, 쓰기는 38868 MB/s, 복사 32305 MB/s, 지연시간 77.2ns로 전체적으로 듀얼채널 구성으로 높은 메모리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 NT950QAA-X716A 노트북에는 게이밍 성능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인텔 UHD 630 내장 그래픽 외에도 14nm 공정의 파스칼 아키텍처를 적용한 지포스 GTX 1050 Ti (Max-Q) 독립 그래픽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GPU 클럭은 정규 1291MHz에 부스트 모드에서는 1418MHz까지 상승합니다. GDDR5 4GB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128Bit / 1752MHz 클럭으로 작동합니다.
참고로 지포스 GTX 1050 Ti (Max-Q)의 노트북 그래픽 순위는 64위에 랭크되어 상당히 고성능의
그래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텔 UHD 630+지포스 GTX 1050 TI 듀얼 그래픽 환경에서 그래픽 성능을 측정해 봤습니다.
Time Spy 포인트는 2464가 측정되어 게이밍 노트북으로 부족함이 없느 모습입니다.
4K 게이밍을 성능을 알아볼 수있는 FIRE STRIKE Ultra 항목 점수는 1750이 나왔습니다.
메인 저장 장치는 하이닉스 PCIe NVMe SSD 512GB를 탑재하여 용량과 속도는 최상입니다. 부팅, 파일 전송은 물론 프로그램, 게임 로딩 속도에서 빠른 퍼포먼스를 체감할 수 있으며 특히 무거운 프로그램, 그래픽 작업, 게임에서의 체감 속도 또한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포스 GTX 1050 Ti 독립 그래픽의 게임 성능을 배틀그라운드, 몬스터 헌터 월드 플레이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920x1080 해상도 / 울트라 그래픽 옵션에서 평균 프로임 34.3fps가 나왔으며, 최대 프레임은 34.5fps로 평균 프레임과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4K 해상도에서는 게임 플레이가 어려웠지만 롤(LOL), 디아블로 3와 같은 저사양 게임은 가능할 듯 보입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의 경우에는 1920x1080 해상도 / 중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하여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33.5fps, 최대 프레임은 37.9fps가 나오지만 최소 프레임은 26.5fps.
딜레이, 버벅거림 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평균 프레임이 최소 30fps을 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몬스터 헌터 월드는 이 옵션에서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몬헌 플레이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실제 플레이에서도 자연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4K IPS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한 DELL XPS 15-9570 노트북에서 4K UHD 영화 한 편을 플레이한 모습입니다.
CPU 사용률은 대략적으로 2 ~ 17% 내에서 움직이며, 멀티태스킹을 위한 충분한 리소스가 확보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고해상도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사양적으로 무리가 없으며, 최근 4K UHD 영상이 많이 나오는 환경을 고려하면 유튜브 4K 스트리밍, 4K 영화 감상용으로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대략적으로 5시간 내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75%, 무선랜 활성화, 스피커 볼륨 80% 그리고 전원모드(배터리 사용) : 최고 성능으로 셋팅한 상태에서 1080P 동영상을 반복 재생하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한 시간을 보면 오전 9시 10분에 시작해서 9% 정도 남았을 때가 오후 1시 55분입니다.
4시간 45분으로 남은 배터리 사용 시간까지 고려하면 5시간 정도는 거뜬히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10%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배터리 절약 모드로 들어가면서 최대한 배터리 소모를 줄입니다.
DELL XPS 15-9570 노트북은 인텔 8세대 i7-8750 CPU, GTX 1050 Ti 4GB VGA, DDR4 16GB 메모리, PCIe M.2 512GB SSD, 4K UHD IPS 디스플레이 등 사양을 보면 게임 + 사진 + 동영상 편집용으로 최적화된 모습입니다.
엔비디아 GTX 1050 Ti 외장 그래픽 탑재로 FHD 해상도에서 중이상 옵션으로 몬스터 헌터 월드, 배틀 그라운드 고사양 게임을 버벅거림 없이 스무스하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4K 해상도에서는 게임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했지만 데스크탑용 RTX 20 시리즈 그래픽 또한 3~40fps 평균 프레임이 나올 정도이니 데스크탑 PC와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노트북에서는 볼 수 없는 광시야각 IPS 패널의 컬러 표현력을 72%까지 끌어올려 사진, 동영상 편집을 많이 하는 사진전문가, 디자이너, 동영상 에디터분들에게 풍부한 색감과 선명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고가의 게이밍 노트북 답게 윈도우 10을 기본 탑재하고 있으며, 15.6인치 노트북임에도 무게는 2kg 정도로 생각했던 것보다 과하게 무겁지 않습니다. 게임은 물론 사진/동영상 편집, 4K 영상 스트리밍, 웹서핑, 문서 작성 등 모든 작업을 아우르는 고성능 노트북을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