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어서 오랜만에 컴퓨터 관련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가
요즘 핫한 라이젠 3세대가 물망에 올랐습니다.
CPU 는 일단 3600 혹은 3600X 로 마음을 정하고 메인보드를 정해야 하는데 칩셋은 B450 이면 충분할 것 같고 일단 아래 2제품을 리스트에 올려 놓았습니다.
ASUS Tuf 와 MSI 박격포 중 고민을 하다가 과거에 바이오스 땜시 저에게 큰 고통을 준 ASUS를 제끼고 MSI 가 낙점 되었습니다.
최종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라이젠 5 3600x (정품)
MB - MSI MAG B450M 박격포 맥스
VGA - XFX RX580 8GB
RAM - 삼성 시금치 16GB x 2
PSU - Abko Settler 600W
쿨러 - 잘만 CNPS10X OPTIMA II
SSD - WD Black SN750 NVME m.2 1TB
케이스 - 다크 플래시 DLM21 mesh 블랙
자 조립 과정 간단하게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1) CPU, Ram, 쿨러 ,SSD,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고 케이스에 넣은 모습입니다.
2) 상남자의 대충 선정리로 선 고정하기
앞면도 대충 묶어 줍니다. MSI 스티커도 당연히 붙여 주시고..
3) 조립 완료후 전원 들어오는 사진 입니다. 케이스 RGB 와 쿨러 RGB 의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후면 쿨러 사이에 MORTAR MAX 마크와 조합이 아주 훌륭하군요
자 이상이 조립기 였구요.
제목과 그래픽카드에서 눈치채신 분도 계셨을 겁니다. 저는 이 시스템을 MacOS 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Final Cut Pro X 를 돌리기 위해 구축을 하였습니다.
MacOS 는 Window 와 달리 OS 의 유연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애초에 OS 자체가 하드웨어가 픽스된 아이맥 같은 시스템에 최적화된 OS 이기 때문에 일부 하드웨어 호환성으로 인하여 아예 MacOS 설치가 불사간 경우 도 있습니다. ( 특히 메인보드)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바이오스 때문에 설치가 불가 하기도 합니다.
Mac OS 설치 과정은 고난의 연속 이기도 하고 깊이 들어가기엔 심오한 내용이라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MacOS 설치된 사진 보시겠습니다.
설치된 OS 는 가장 최신인 15.1 카탈리나 입니다.
시스템 상에서는 맥 특성사 MSI 메인보드라고 표기되지는 않습니다. 레퍼런스의 기기 번호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 같네요.
이런 커스텀 맥 유저들은 주로 기가바이트나 아수스 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단 다른 유저의 설치 성공기를 보고 시도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고 해외 유저들이 아수스나 기가바이트를 많이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허나 저는 MSI 를 쓰고 싶었습니다. B450 토마호크로 성공 하신 유저분의 후기 하나 믿고 바로 구매했고 결국엔 성공 했습니다.
오늘의 결론 : MSI B450M 박격포 맥스 커스텀 맥 조합으로 훌륭한 보드 입니다. 라이젠 커스텀맥 고려중시이신 분들은 박격포 사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