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블렌더? 비진공블렌더? 나에게 맞는 블렌더를 알아보다
ZAIGLE vs Jenniferoom
최근 출시되는 초고속블렌더를 살펴보면 진공, 비진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크기, 초고속, 용량으로 구분되었던 예전의 모습과 다른 모습입니다. 생소하게 느껴지던 진공블렌더가 떠오르는 차세대 주자로 자리매김 중인만큼 어떤 제품이 나에게 맞는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고민에 빠집니다.
오늘 시간엔 진공블렌더인 자이글 엑셀 ZM-BV151G와 비진공 블렌더인 제니퍼룸 JR-HB808 제품을 비교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블렌더는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관비교, 성능비교를 통해 사용기가 진행되는 만큼 평소 제품에 관심있던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스펙 살펴보기
진공블렌더인 자이글 엑셀 ZM-BV151G와 비진공 블렌더인 제니퍼룸 JR-HB808는 누구나 탐낼만한 스펙을 가진 초고속블렌더입니다. 회전수가 기본 25000RPM 이상이며 다양한 기능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특별함을 선사합니다.
다나와 상품비교를 통해 기본적인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두 제품 모두 품목은 초고속블렌더로 지정되어 있으며 모터 회전수, 소비전력, 용량 등 전반적인 부분에 비슷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큰 차이점을 본다면 진공 기능 유무와 칼날, 조작 방식입입니다. 자이글은 진공기능을 지원함과 동시에 버튼식 조작이며 제니퍼룸은 터치식 조작에 5단계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블렌더 구성품비교
하이엔드 블렌더인만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구성품이 다양합니다. 간편하게 사용하거나 가성비 좋은 블렌더와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비진공 블렌더인 제니퍼룸 JR-HB808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믹서 본체를 비롯한 믹서용기, 믹서뚜껑, 요리가이드 및 설명서 그리고 믹싱바와 스크래퍼를 제공합니다. 템버스틱이라고 불리는 믹싱바는 두껍거나 냉동된 재료를 쉽게 분쇄하거나 믹서 용기 내부에 내용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크래퍼는 용기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깨끗이 덜어낼 때 사용됩니다.
진공블렌더인 자이글 엑셀 ZM-BV151G도 하이엔드 블렌더답게 다양한 구성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믹서본체를 비롯한 믹서용기, 믹서 뚜껑, 누름봉 그리고 진공을 위한 진공호스, 보관용 밀폐용기를 제공합니다. 누름봉이 있어 두껍거나 냉동된 재료를 분쇄할 때 편리합니다. 보관용 밀폐용기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블렌딩한 음료를 진공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게 합니다. 스크래퍼 및 진공 관련 악세서리를 제외한 기본 구성은 비슷합니다. 실사용에 있어 부족함이 없는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렌더 무게비교
아침 생식, 디톡스음료 제조용으로 간편하게 사용하는 미니 블렌더와 다르게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급형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크기가 크며 무게 또한 컴팩트한 제품 대비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저울에 올려서 무게를 측정하면 제품 무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니퍼룸의 경우 사진처럼 기본 구성 시 약 5.3kg입니다.
사진처럼 체중계로 자이글 기본 구성 무게를 측정하면 약 5.0kg가 나옵니다. 무게 비교시 약 0.3kg의 차이가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5kg 이상이기 때문에 무겁습니다. 무게가 어느 정도 있는 만큼 가볍게 장소를 변경하며 사용하기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동이 힘든만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지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렌더 크기비교
메인으로 사용해도 손색없을만큼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 초고속 블렌더입니다. 다방면으로 활용되다보니 크기가 보통이 아닙니다. 사양서에 표기된 제품 높이를 확인하면 제니퍼룸 JR-HB808은 470mm, 자이글 엑셀 ZM-BV151G는 436mm이며 서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비교 매체를 통해 블렌더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애용하는 식빵을 비교해보면 일반 블렌더 대비 사이즈가 크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용기재질 비교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초고속블렌더인만큼 용기 재질 체크는 필수입니다. 자이글과 제니퍼룸은 주스, 스무디, 얼음분쇄, 일반분쇄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다보니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진공블렌더인 제니퍼룸 JR-HB808은 미국 이스트만사에서 공급하는 친황경 트라이탄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없는 BPA Free라서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BPA Free인 트라이탄 소재라서 내구성이 우수하고 가볍습니다. 일반 플라스틱처럼 가벼워서 대용량 주스를 만들 때 편리합니다.
진공블렌더인 자이글 ZM-BV151G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친환경 트라이탄 소재가 아닌 강화 내열 유리를 사용하였습니다. 친환경 소재 1순위로 손꼽히는 내열유리를 사용하는 만큼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단, 강화유리인만큼 어느 정도 무게가 있습니다. 믹서용기에 들어가는 재료가 많을수록 더 무거워지는만큼 블렌더 사용할 땐 모르는데 다른 컵에 소분하고 내부 청소 시 무게로 인해 불편함이 있습니다.
블렌더 믹서용기 용량비교
가정집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초고속블렌더인만큼 기본 믹서용기 용량이 큽니다. 제니퍼룸 JR-HB808의 경우 최대 2L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량이 큰 만큼 용량 걱정없이 사과주스, 오렌지주스 등 다양한 과일주스와 스무디를 만들 때 편리합니다. 믹서용기에 물을 최대치로 채운 다음 200ml 종이컵을 90% 정도 채워 소분하면 약 12컵 정도 나옵니다. 한번에 과일음료를 최대 12잔까지 가능한만큼 집들이 시 손님들 음료 대접 시 유용합니다. 평소 과일주스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넉넉한 양으로 보관가능합니다.
자이글 ZM-BV151G의 경우 믹서용기 용량이 최대 1.5L이며 만수할 경우 2.3L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용량이 커서 대용량 과일주스 또는 스무디를 만들어 먹을 때 유용합니다. 제니퍼룸 블렌더와 동일하게 믹서용기 2L의 물을 채운 다음 200ml 종이컵에 소분하면 약 11컵 정도 나옵니다. 종이컵에 소분하는 양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두 제품 모두 비슷거나 동일한 양으로 소분됩니다. 한번 사용으로 여러잔을 분배할 수 있어 가정집 뿐만 아니라 사무실, 카페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자이글의 경우 기준라인을 1.5L로 잡혀 있어 제니퍼룸과 500ml 차이가 있습니다.
블렌더 칼날비교
초고속블렌더의 메인라고 하면 강력한 힘과 고효율 저소음을 자랑하는 모터와 함께 칼날입니다. 구성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결과물 차이가 크게 나는만큼 하이엔드급에선 누구나 갖고 싶어할만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진공블렌더인 제니퍼룸 JR-HB808은 일본산 SUS420 십자형 블레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칼날형태이며 크기는 약 8.5cm입니다. 칼날 크기가 큰 만큼 다양한 재료를 보다 넓은 범위에서 분쇄할 수 있습니다. 재료를 좀 더 잘게 분쇄할 수 있는 6중날, 8중날을 사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초고속으로 재료를 분쇄하는 만큼 일반 블렌더와 다르게 칼날과 믹서용기가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기기 자체적으로 세척기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진공블렌더인 자이글 엑셀 ZM-BV151G의 경우 진공상태에서 재료를 최대한 곱게 분쇄하기 위해 6중날을 사용하였습니다. 날의 개수가 많을수록 블렌딩이 잘되는 만큼 다양한 재료를 손쉽게 분쇄합니다.
칼날 크기는 약 6cm이며 6중날이라서 제니퍼룸 블렌더보다 얼음, 과일 등을 보다 더 잘게 분쇄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으로 동작되는 만큼 믹서용기와 칼날이 일체형입니다. 본체에 기기 세척 기능이 기본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렌더 조작부 비교
제니퍼룸 JR-HB808
자이글 엑셀 ZM-BV151G
두 제품 모두 집, 사무실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쉽고 간편한 조작부를 갖추고 있습니다. 조작부 동작 방식을 살펴보면 제니퍼룸 블렌더는 터치식, 자이글 블렌더는 버튼식입니다. 주요 메뉴가 아이콘화 및 세분화 되어 있는 만큼 내가 원하는 기능을 찾기가 쉽습니다. 주스, 스무디는 기본으로 있으며 이외 부분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제니퍼룸의 경우 아이스크림, 채소/과일, 스프/죽 아이콘이 있는 반면 자이글의 경우 초고속믹서, 얼음분쇄, 분쇄, 믹서, 순간동작 등 기능이 좀 더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매력적인 초고속블렌더
다양한 매력을 지닌 초고속 블렌더 외관비교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이엔드 제품답게 기능적인 부분에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건 물론 편의성에서도 우수함을 보여줍니다. 대용량이다보니 대용량 주스, 스무디를 만들어 먹기엔 최고입니다. 믹서용기와 칼날이 분리되지 않는 점이 아쉽지만 제품 기능에 세척기능이 기본으로 있어 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이 충실한 만큼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