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영화 감상과 콘솔게임을 주로 해서 구매했습니다.
일단 VA패널이라 대비가 높아서 명암표현 만큼은 최고입니다.
게이밍에 있어서도 프리싱크 지원이 되는데다가 g sync compatible도 정식지원은 아니지만
최신 드라이버 기준으로 활성화가 가능했습니다.
중소기업 모니터를 전에 많이 사용해봤었는데 대부분 모니터 자체의 탄탄함에 있어서
여러가지 부족한 점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그런데 삼성 모니터는 샅샅이 훑어봐도 부족함이 없고 잘 만들어졌습니다. AS도 삼성전자라 안심됩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을 짚자면
먼저 DP로 연결하면 HDCP가 넷플릭스랑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4k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HDMI로 연결하면 된다고 해서 시도해봤더니 HDMI로 시도해보니 되더군요
그런데 HDMI 2.0은 대역폭 문제로 10bit 출력이 온전히 되지가 않아서 8bit출력으로 봤습니다.
10bit로 넷플릭스를 보고 싶었는데 이런 문제는 해결 됬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는 PIP, PBP기능이 조금 아쉽습니다.
기능 자체는 훌륭하고 잘 구현되지만 세로모드와 크기 조정이 있었으면 합니다.
세로로 영상을 보고 싶을 경우 지원되지 않아 가로로 출력되는 것과
보조를 좀 더 크게 보고 싶을 경우 PBP로 바꿔야 한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적어도 3단계 정도의 크기 조절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HDR이 없습니다.
HDR이 몇몇 모니터를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의미 없는 껍데기 기능이기는 하지만
아예 지원을 안 한다는 것은 좀 아쉽습니다.
정리하자면 잘 만들어진 가성비 삼성 모니터이지만
대변혁이 일어난 HDMI 2.1이 적용이 되지 않은 과도기적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4k를 봐야 하는데 믿을만한 제품을 사고 싶다면 추천드리겠지만
어느정도 여유롭게 4k로 넘어오실 분들은 HDMI 2.1이 적용되는 차세대 제품을 천천히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HDMI 2.1부터는 대역폭 문제는 해결되어 고해상도 HDR이 차질없이 구현되는데다가 여러가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