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거리 측정기는 일반 영역보다 골프와 같은 전문적인 영역에서 많이 사용한다. 그도 그럴것이 정확한 거리 측정은 골프 실력을 키우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정확성을 갖춘 거리 측정기를 필수적이다.
18홀 라운딩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는 필수품으로 필드로 나가 18라운드를 뛰다 보면 거리 측정이 안되어 짧거나 길게 샷을 한적이 한두번이 아닐 것이다. 심하면 골프공이 엉뚱한 곳으로 가서 버디는 고사하고 파로도 끝내지 못하는 상황을 자주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한, 측정 오차범위를 1미터 이내로 좁힌 고성능, 고정밀 레이저 골프 거리측정기 보이스캐디 CL2가 출시되었다. 주로 산악지대에 지어진 한국 골프장의 특성상 단순 고저차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은 부정확할 수밖에 없다.
보이스캐디 CL2는 이런 한계를 V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여 제공한다.
구성품은 거리측정기 본체, 전용 파우치, CR-2 건전지, 사용 설명서, 극세사 천까지 풀 패키지로
제공된다.
보이스캐디 CL2의 무게는 배터리 별도 143.7g, 배터리 포함 157g으로 측정되어 18홀을 뛰는
거리상 휴대하는데도 크게 부담이 없는 무게이다.
액션캠과 외관이 많이 닮아있는 보이스캐디 CL2는 가로 34mm x 세로 65.5mm x 길이 103.3mm의 아담한 크기로 자켓 바지 주머니에 들어가기는 좀 그렇지만 자켓 사이드 주머니에는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
화이트, 레드 투톤의 컬러와 6X 광학 렌즈, 그리고 스피드를 모티브로 한 정교한 알루미늄 세레이션 디자인을 적용하여 산뜻한 분위기가 깔끔하게 정돈된 골프장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모습이다.
전면 위쪽의 큰 대물렌즈에는 레이저 수광부, 아래쪽의 작은 렌즈에는 레이저 발광부가 위치한다. 6X(6배속) 광시야각 렌즈로 먼 거리에 있는 목표물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데 최대거리는 700Y(=640m)까지 이다.
6배속 광학 렌즈에 스피드 디텍팅 부스터 기능을 탑재하여 다이렉트로 핀을 측정하는 원터치 핀모드와 연속적으로 목표물을 측정하는 스캔 모드를 통해 상황에 맞게 빠르고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다.
뷰파인더 조절 레버를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초점과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초점이 맞지
않더라도 바로 보완할 수 있다.
접안렌즈의 뷰파인더와 초점 조절 레버의 아래쪽에는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로 디자인된 배터리
캡이 적용되었다.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잠그고 열 수 있는 독특하면서도 견고한 방식으로
아래쪽 부분을 손톱으로 살짝 들어올리면 손잡이가 생기게 된다.
잡기 쉽게 세워진 손잡이를 좌우 방향으로 돌릴 수 있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 상태에서 위로 잡아 올리면 배터리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보인다. 3V CR2 건전지의 -극이 안쪽으로 +극이 위쪽으로 향하게 삽입하고 배터리 캡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손잡이를 아래쪽으로 내리면 배터리를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펄 화이트 컬러와 콤팩트한 사이즈가 돋보이는 바디 상단에는 전원 버튼, 모드 버튼(M)이 보인다. 전원 버튼은 전원 버튼을 누르면 LED 화면이 켜지고 M 버튼은 모드 변환, 단위 변환, OLED 밝기 조절을 할때 사용한다.
건전지를 삽입하고 전원 버튼을 누르면 LCD 화면이 켜지는 것을 외부에서도 볼 수 있다. 대물렌즈를 통해 전방의 목표물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이라 미리 접안렌즈가 장착된 뷰파인더로 피사체나 주위 배경의 선명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선명하게 보이지 않을 때에는 초점 조절부를 좌우로 돌려 LED 화면에 보이는 목표물을 선명하게 해야 한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모드(M) 버튼을 길게 누르면 슬로프 모드(NORMAL) → 슬로프 핀 모드(PIN) → 토너먼트 모드(NORMAL) → 토너먼트 핀 모드(PIN)로 변경할 수 있다.
본격적인 거리 측정에 앞서 보이스캐디의 엔지니어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V 알고리즘에 대해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특허로 등록된 고급 기술로 거리측정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특히 산악지대에 위치한 한국 골프장의 지형 특성을 고려하여 단순 고저차 보정거리 안내가 아닌
PGA, LPGA 투어프로들의 총 14개의 클럽별 평균 비거리 및 탄도값을 적용하였다. 한국 골프 지형에 대한 장시간의 데이터 축적으로 현 위치에서 핀까지 골퍼가 보내야할 고저차의 보정된 거리를 기존 측정기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손이 작은 아이들도 쉽게 파지할 수 있는 적당한 크기와 인체공학적 외형은 미끄럼을 최소화하여 안정감 있게 파지할 수 있다. 직선과 곡선을 조화시켰으면서도 이런 안정감이란, 손이 작은 여성분들, 중고등 예비 골퍼나 취미로 즐기는 일반인들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OLED 화면의 실제 측정값은 위 화면처럼 표시되며 각각의 아이콘, 숫자, 영단어가 뜻하는 의미를 알면 이해하기가 아무래도 쉽다.
보이스캐디 CL2 거리측정기는 크게 슬로프 모드와 토너먼트 모드로 구분되며 그 안에는 다시 일반 모드와 핀 모드로 세분화된다. 두 모드의 차이는 V 알고리즘을 사용하느냐의 여부, 즉 V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보정거리를 안내하는 것이 슬로프 모드이며 실측거리(직선거리)를 안내하는 모드가 토너먼트 모드이다.
정교한 V 알고리즘을 통해 산악지대가 많은 한국 골프장에서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한 슬로프
모드(NORMAL)은 연속적으로 다양한 목표물과의 보정거리를 측정하는 스캔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보다 정확힌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높이까지 보정하므로 직선거리 측정보다 정확하다.
목표물을 바로 찾을 수 있게 구성되어 초보자도 쉽게 판별이 가능하며 6배줌으로 먼 거리를 꽤나 가깝게 볼 수 있다. 스캔 기능으로 통해서 보다 정확한 보정거리를 안내해주며 SLOPE(경사도) 보정값을 한 화면에 동시에 보여주는 방식이라 실제 거리, 높이, 경사도를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측정오차범위는 1미터라고 하니 이 점을 감안하여 필드에서 적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슬로프 핀 모드는 원터치 핀 시킹 기능으로 핀을 바로 측정하면 핀 측정 알고리즘을 을 통해 진동과 함께 보정된 거리를 안내한다. 골프공을 페어(웨이) 지역에 올려 놓았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원측정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핀 측정시 진동과 함께 더욱 정확한 보정 거리를 안내한다. 높이 보정은 물론 원터치 핀모드, 진동 및 알림 기능, V 알고리즘이 적용된 모드로 골프장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최소한 파로 끝낼 수 있게 도와준다.
실측(직선) 거리를 안내하는 토너먼트 모드중 NORMAL 측정은 연속으로 다양한 목표물의 실측 거리를 측정하는 스캔 기능을 지원한다. 스캔 방법은 전원측정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코스 및 지형지물로 움직여 스캔하면 각각의 실측거리정보를 측정하여 보여준다.
V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않는 측정 방식으로 우리가 상식선에서 알고 있는 그런류의 거리라고 보면 된다.
PIN 측정은 슬로프 모드와 마찬가지로 원터치 핀 시킹 기능과 롱 키 기능을 지원하여 더욱 정확한
실측 거리를 안내해준다. 경사도가 크지 않은 평평한 지형에서 유용한 기능으로 골프장은 평평한 곳은 극히 일부이므로 슬로프 모드를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할 것 같다.
M 버튼을 길게 누르면 미터(M), 야드(Y) 측정법으로 변환되어 자신에게 익숙한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미터법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에게 잠시 빌려줄때 단위를 간단하게 변환할 수 있으니 편할 것 같다.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모드 버튼을 누를 때마다 OLED 밝기가 1~6단계로 변환되어 어두운 배경의 목표물을 밝게 볼 수 있다. 주야간 상황에 맞게 밝기를 조절하여 사용하면 최적의 밝기와 화질로 피사체를 선명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OLED의 밝기는 뷰파인더 내부에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뷰파인더를 눈 가까이 위치시킨 상태에서
확인하고 밝기를 조절해야 한다. 가독성이 좋은 선명한 2컬러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밝은 곳은 물론 야간 라운드에서도 나만의 골프를 칠 수 있다.
튼튼한 전용 파우치 제공으로 보이스캐디 CL2 본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이동도 쉽다.
자크와 자석 클립을 넣어 2중 보호하고 있어 파우치를 잃어버리면 모르겠지만 본체를 분실할 일은 거의 없어 보인다.
파우치 후면에는 카라비너 클립이 있어 가방이나 버클에 고정하여 이동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이스캐디 CL2는 힐, 마운틴, 밸리로 불리는 코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산악지대에 위치한 한국형 골프장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확성이 매우 뛰어난 레이저 거리측정기이다.
슬로프와 토너먼트 등 지형 특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모드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스피드 디텍팅 부스터, 원터치 핀모드, 스캔 기능과 같은 특화된 기능으로 정확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홀 지형의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하여 라운딩하는 전체 홀에 손쉽게 적응하여 18홀을 모두 돌고 난후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2컬러 OLED와 6X 광학 렌즈 장착으로 주야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아담한 크기와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남녀노소 모두가 안정감있게 파지할 수 있게 해준다.
골프 실력을 키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골프는 필드(골프장)에서 하는 운동이자 취미이므로 홀, 지형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주 중요하다. 그 과정을 단순하고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보이스캐디 CL2 거리측정기이다.
보이스캐디 CL2와 즐거운 라운딩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