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 사무용 버젯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 패드 L3-15IML
안녕하세요 알림이 입니다.
최근 노트북도 데스크탑 못지않게 성능이 좋아지면서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3D 렌더링 작업 또는 화려한 그래픽이 적용된 게임까지도 쉽게 구동시킬 수 있는 노트북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고성능 노트북이 아닌 현 코로나 팬데믹 상황 때문에 급격히 변한 언택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저예산으로도 충분히 본인의 학업 또는 사무 목적 달성이 가능한 버젯 노트북을 하나 추천해볼까 합니다.
소위 말하는 가성비가 좋은 노트북인데, 이러한 대표적인 브랜드 중의 하나가 바로 레노버의 아이디어 패드입니다.
오늘 소개할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81Y3003CKR (SSD 256GB)는 교육용 및 일반 사무용으로 적합한 제품으로서 15인치 IPS 디스플레이, 인텔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 및 고성능 Nvme SSD 256gb를 탑재한 노트북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50만원대의 가격이라는 것입니다.
참고로 레노버는 중국기업이지만 퍼스널 컴퓨터(PC)를 최초로 개발한 IBM의 PC사업부를 인수하여 노트북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PC메이커로 발돋움한 회사입니다.
그러면 한번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디자인 및 스펙 살펴보기
<스펙>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81Y3003CKR에 내장된 인텔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는 4코어 8스레드로서 보급형 노트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1.6Ghz의 클럭을 유지하지만 터보부스트 클럭이 활성화되면 최고 4.2Ghz 까지 상승하여 이전세대 대비 최대 10% 향상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노트북에 최적화된 저전력 U프로세서(TDP 15W)로서 전력소비량이 적어 사용시간을 더욱 늘려줍니다.
램은 다른 보급형과 마찬가지로 DDR-4 4GB이 장착되어 있으며 현 기본 사양으로는 동영상 강의, 화상회의, 문서작업, 멀티미디어 감상 등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며 일반적인 멀티태스킹 작업도 무리 없이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15인치 사이즈의 디스플레이 채택으로 사이즈는 363 x 254.6 x 22.9 mm (WDH)이며 무게는 2.2kg 가량 나가고 있어 휴대용으로는 크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외부로의 이동이 잦지 않거나 실내에서 사용할 분들 또는 인터넷 강의 수강 등으로 인해 큰 화면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되는 사이즈입니다.
노트북 전체가 스노우화이트 컬러에 레노버 로고만이 새겨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별다른 특색은 보여지지 않지만 백색가전의 심플함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80도 가량 젖혀지는 구조덕분에 회의 시 다른 사람들과 모니터 화면을 공유할 때 이점이 있으며, 제한 각도 이상 디스플레이부를 젖혀서 힌지가 부러지는 사태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부에는 고무 댐퍼가 위아래에 설치되어 있어 상판에 압력이 가해졌을 때 디스플레이의 훼손을 막아줍니다.
디스플레이 상단 배젤에는 720p 웹캠이 내장되어 있어 화상회의나 온라인 수업 등을 진행할 때 별도의 장비가 필요 없으며, 슬라이드 커버가 있어 사생활 보호측면에서도 좋습니다.
<사진 출처 : 다나와>
읽기 쓰기 성능이 뛰어난 M.2 Nvme SSD 256GB가 설치되어 있어 운영체제 및 오피스, 한글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충분한 공간이지만 데이터 백업을 위해서는 다소 모자른게 사실입니다.
이에 측면의 스토리지의 증설을 위해 광디스크 스토리지 베이는 비어 있으며 이 공간을 활용하여 추가로 SSD나 HD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위 사진의 B, C파트)
다른 한쪽 측면에는 USB 포트 2개, HDMI 포트 1개, 유선랜 포트 1개, 헤드셋 단자 1개, USB-C 단자1개가 위치 해 있습니다. 유선랜포트가 있어서 가끔씩 보안상의 이유로 무선 랜이 사용되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인풋 디바이스는 15인치 노트북인 만큼 여유가 있어 숫자키를 포함한 풀배열의 키보드와 넓직한 터치패드가 눈에 띕니다.
숫자키를 포함한 풀배열의 키보드이기 때문에 엑셀 스프레드시트, SPSS 등 숫자를 많이 입력하는 작업을 할 때 작업효율이 좋습니다.
하판부에는 통풍구가 있으며 그 밑에 팬이 있어 내부의 열을 밖으로 배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4군데의 모서리 부분에는 고무다리가 있어 미끄럼을 방지해 줍니다.
하판 결합 나사부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곳에 위치 해 있어서 램이나 SSD등을 추가로 설치할 때도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자의 임의적인 분해를 막기 위해 고무다리 밑에 하판 고정 나사가 위치한 노트북들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측면에는 1.5W 스트레오 스피커가 위치 해 있습니다. 이게 단순해 보이지만 돌비오디오 사운드가 지원되는 음원이나 비디오 감상시에 생각보다 음질이 좋아서 놀랐습니다.
II. 설치 및 사용
"번거로운 드라이버 설치를 한번에 도와주는 Lenovo bridge"
이 제품은 FREE DOS 타입으로서 운영체제가 미포함되어 있어서 별도로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됩니다. 윈도우를 설치한 후에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해 줘야 하는데 이런것들도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닙니다.
타사들이 대체적으로 별도의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면, 레노버는 웹기반으로 드라이버들을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레노버 사이트에서 PC기술지원에 들어가면 LENOVO BRIDGE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검색을 눌러주면 알아서 사용하는 노트북을 검색하여 제품 정보, 보증기한 등을 보여주고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노트북을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 벤치마킹 프로그램 테스트"
실제 사용하기에 앞서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인텔 i5 프로세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램은 온보드칩으로서 4GB가 인식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AIDA 64 메모리&캐쉬 테스트 결과 싱글램 이다 보니 메모리 대역폭이 1,330MHz만 확보되어 듀얼로 구성했을 때에 비해 다소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SSD의 속도는 일반적인 M.2 Nvm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SD답게 빠른 읽기/쓰기 능력을 보여줍니다. 일반 SATA-III 방식의 SSD들이 약 500Mb/s 전후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에 비해 약 2~4배 정도 뛰어난 속도입니다.
" 편리한 풀배열 키패드"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와 널찍널찍한 키캡과 키간격으로 타이핑시 간섭을 최소화하고 있어 오타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터치패드도 성인 남성의 손바닥 정도의 사이즈로서 충분히 넓어 여러 가지 핑거 제스처들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으며, 타이핑 시에도 터치패드에 간섭이 없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III. 성능
"나노 IPS패널의 생생하고 선명한 화질"
저가형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나노 IPS패널을 채택한 덕분에 화질이 생생하고 좋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좌우 슬림한 베젤이 적용되어 더욱 깔끔한 모습을 보이며, 저가형 노트북에서 보기 드물게 FHD IPS 패널을 채택하여 발색력이 우수하고 더욱 더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또한 빛반사 안티글레어 처리가 되어 있어 형광등 밑에서 사용할 경우에 빛반사를 줄여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어 장시간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15인치의 대화면에서 느껴지는 시원시원함이 휴대성을 포기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178도 광 시야각을 지원하여 상하좌우 구분없이 정면에서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상하 시야각은 정면에서와 큰 차이없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으나, 좌우는 각도에 따라 조금씩 변화는 있습니다.
" 정숙한 팬소음"
노트북의 팬 소음은 일반적인 작업시에는 거의 팬 소음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정숙한 환경이 조성되며, 풀로드시에도 약 4유 정도 증가하는 수준에 그쳐 조용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 준수한 발열관리"
장시간 과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할 경우에 CPU의 뜨거운 열기가 키보드 상판과 노트북 프레임 하판에 전달되어서 열에 민감한 사용자들의 경우 이러한 부분들이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이에 CPU 과부하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최고온도는 89도 평균온도는 65.5도로서 온도가 올라가 몇초 지나지 않아 스로틀링이 발생해 약 2,593Mhz 클럭을 유지시켜 온도를 낮춰 전체적인 발열 관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열관리가 굉장히 잘 되고 있어서 그런지 상하판에도 거의 열기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외부에서 무릎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때도 괜찮겠네요.
" 무난한 인터넷 무선속도 "
와이파이 무선 연결속도는 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 로서 일반적인 수준을 보여줍니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가정과 사무실이 1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곳이 많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한 속도로 보여집니다.
" 5시간 사용가능한 배터리 성능 "
다음은 노트북 사용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휴대성을 담보 해 주는 배터리 충전 및 사용시간을 측정 해 보았습니다. 배터리 충전은 Rapid Charge(고속충전) 기능을 지원하여 1시간 만에 약 80%를 충전 할 정도로 굉장히 빠른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배터리 성능을 최고옵션으로 세팅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연속으로 시청하는 조건으로 테스트 결과 배터리의 총 사용시간은 4시간 50분으로서 약 5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위의 배터리의 소요 그래프를 보았을 때 소모폭이 일정하게 감소하여 배터리 잔량이 예상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부팅속도"
"사운드"
“일반 어플리케이션 성능”
위의 벤치마크 테스트 말고 이번에는 실질적인 사용환경에서의 성능을 한번 보도록하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1개(4k 유튜브 시청 1개탭, 나머지 4개 탭 일반 웹페이지)와 워드프로세서의 멀티 작업을 수행할 때 작업 효율을 살펴보니 CPU는 약 29%, 메모리는 약 85%의 점유율을 보입니다.
포토샵을 구동시키는데는 무리가 없었으며 브러쉬, 텍스트 입력, 레이어 복제 등의 단순한 작업들은 무난하게 수행할 수 있었으나 필터나 마그네틱 툴 등 복잡한 작업을 할 경우 약간의 랙이 동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 4K영상클립을 시청할 때도 CPU사용율은 거의 없는 반면에 메모리 사용율이 높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시에 다소 모자른 램의 용량은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만, 가격대를 고려하면 납득할 만합니다.
예산의 여유가 되신다면 멀티태스킹 작업을 원활하기 위해서 4GB정도를 추가로 증설하면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15인치의 넓직한 화면으로 인강도 OK"
요즘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이뤄지 다보니 인강을 시청할 때 확실히 15인치의 화면에서 오는 넓고 시원시원한 맛이 있습니다. 특히 칠판이나 화이트보드에 판서되는 글씨들을 읽기 위해서는 해상도도 중요하지만 모니터 인치가 커질수록 폰트의 크기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가독성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생생한 IPS 화질로 멀티미디어 시청도 OK"
그뿐 아니라 ips패널이라서 그런지 알록달록 다채로운 컬러들이 볼륨감 있게 잘 현되고 있고 화사한 느낌을 잘 전달 해 주고 있습니다.
IV. 총평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81Y3003CKR (SSD 256GB)는 저예산으로 고성능 작업을 하기보다는 일반적인 사무용이나 가정에서 인터넷 강의 수강, 멀티미디어를 주로 시청하는데 사용할 용도로 적합한 노트북입니다.
저가 노트북이지만 인텔 최신 10세대 프로세서를 채택하여 CPU 성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IPS패널을 채택 해 더욱 더 선명한 화질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램, HDD/SSD 등을 추가로 증설할 수 있는 슬롯이 여유롭게 있어 향후 예산을 조금 더 투자한다면 충분히 더욱 더 나은 성능과 저장공간을 더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작은 투자로 상위라인의 노트북의 성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