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된 삼성전자 NT350XCR-AD5WA 노트북을 소개합니다. 이전에 소개했던 삼성전자_NT550XCR-AD3A 노트북에 탑재된 프로세서가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였는데 오늘 소개할 제품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2코어 4쓰레드냐 4코어 8쓰레드의 대결입니다. 단 클럭 면에서도 차이점이 있는 만큼 그 간극이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얼마 전 삼성전자_NT550XCR-AD3A 노트북을 리뷰했었는데, 해당 제품과 동일한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동일한 하우징의 제품으로 각을 많이 잡고 라운드를 최소화한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 제 취향입니다. 각을 제대로 쳐 놓아서 그런지 깔끔한 맛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마감 처리된 도색이 부들부들한 SF코팅의 느낌이 납니다. 그렇다고 SF 코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문이 묻어나거나 광택이 생길 것 같은 느낌의 마감은 아니라서 손에 감기는 맛이 좋습니다.
15인치 이상의 노트북이라서 그런지 유선랜과 일반적인 HDMI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Type-C 포트는 1개, PD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우측에는 TF 카드 리더기와 USB 포트 켄싱턴락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NT350XCR-AD5WA노트북의 큰 장점 중의 하나로 업그레이드하기가 매우 간편합니다. 외부 하우징 해체시에는 툴 프리 구조로 커버를 벗겨서 램과 하드디스크를 업그레이드하는 형태입니다.
SATA 스토리지 한개와 1개의 램을 추가적으로 증설할 수 있습니다.
15.6인치 제품인만큼 풀사이즈 키보드로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했던 NT550XCR-AD3A 제품과 동일한 키배열입니다. 그 때 리뷰 시 타건감이 별로라고 평가했었는데 같은 디자인에 같은 키배열의 본 제품은 어떨까요? 타건감도 동일하다면 정말 실망일 것 같은데 말이죠.
다행히 타건감은 괜찮네요. 전형적인 노트북 키보드 타건감이라는 생각입니다. 물컹이거나 울렁거림도 크지 않았네요.
15.6인치 풀사이즈 제품인 만큼 보조키패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키 높이는 높지도 낮지도 않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딱 전형적인 노트북 키보드입니다.
내부 열 배출구는 디스플레이 힌지 밑으로 배출되는 구조입니다.
원래 터치패드를 잘 사용하진 않지만, 사용해보니 좌/우 키버튼의 눌리는 구역이 조금 좁다는 느낌이라서 정확하게 눌러주어야 합니다. 재택근무나 인강용이라면 마우스 사용이 더 많기 때문에 큰 단점까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액정 개방 각도는 사진처럼 어떤 자세에서든지 사용해도 만족스러울만큼 괜찮습니다.
측면 베젤은 얇네요.
광시야각 패널이라고 하나, 각도가 틀어지게 되면 측면의 색반전은 살짝 있습니다.
하단 시야각은 더 나쁜편입니다. TN 패널은 아니기에 색상 반전이 큰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시야각이 일반적인 데스크탑 모니터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맥북 프로를 기준으로 노트북의 색상 평가와 시야각 평가를 하는 만큼 평가가 극단적일 수는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에 대한 색상 정보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지난번에 소개했었던 동일한 하우징을 사용한 제품, 삼성전자_NT550XCR-AD3A 노트북과 동일한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무용에 있어서는 불편하지 않을 수준의 색상값입니다. 감마값이 2.2이지만, 정확한 곡면값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미지와 영상 편집으로는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T350XCR-AD5WA의 자체 컨셉상 인강과 업무용에 초점을 맞추고 나온 제품인 만큼 감안할만한 수준입니다.
HDMI 케이블은 일반적인 사이즈입니다.
이렇게 업무용으로 활용할 시에는 듀얼 모니터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NT350XCR-AD5WA 노트북에 탑재된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가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재택근무용으로, 인강용으로, 그리고 일반적인 사용성 등에 있어서 유저들이 노트북을 선택할 때 가장 궁금한점이 과연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적합한 노트북의 CPU는 무엇일까에 대한 부분일텐데, 마침 같은 시리즈의 노트북 2종을 사용해보게 되어 같은 시리즈에서 CPU가 바뀌었을때의 성능 차이는 어떠한지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노트북은 인텔® 코어™ i5-10210U 4코어 8쓰레드 제품으로 성능적인 부분에서 괜찮습니다.
예전에는 H시리즈에서 보였던 4코어 8쓰레드가 U시리즈에서도 보게 되는군요.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는 GPU 성능에 있어서 4K 재생과 더불어서 GPU 코어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단순한 성능 벤치에서도 보이겠지만, i3와 i5와의 성능 차이는 같은 10세대와 동일한 플랫폼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같은SSD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SSD에서의 성능 차이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단 씨네벤치 값에서 단일 코어의 성능이 뒤쳐지는것은 최대 클럭에서 오는 성능 차이가 일부 있습니다.
인텔® 코어™ i5-10210U CPU가 인텔® 코어™ i3-10110U 대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건 당연하네요.
그래픽 성능적인 부분도 확인 용도로만 테스트를 했으며, 테스트를 높게 하지 않는 것은 내장 코어 제품인 데다가 업무용에 좀 더 초점을 맞춘 제품인 만큼 그래픽 성능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 이 정도 되는구나라고 확인하는 차원에서 3D Mark와 VR Mark 테스트만 해보았습니다.
2시간 분량의 영상 파일을 Full HD H.264 코덱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CPU/GPU를 모두다 사용해서 변환해 보죠.
인텔® 코어™ i5-10210U 인코딩 시간: 1시간 23분
인텔® 코어™ i3-10110U 인코딩 시간: 1시간 57분
멀티코어의 장점이 적극 반영된 결과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릿빠릿하게 기다림없이 프로그램 자체도 로딩되었고 영상 스트리밍이라든지 멀티브라우저 사용에 있어서도 만족스러운 반응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근본적으로 NVMe SSD가 기본 스토리지로 포함이 된 제품인 만큼 실체감 성능에 있어서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Full HD 스트리밍 / 배터리모드 2단계 / 액정 밝기 50%로 테스트 했습니다.
남은 사용 예상 시간은 7시간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6%로 소진 되기까지 실제 테스트 시 7시간 정도 유튜브 영상을 연속으로 스트리밍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 사용 시간이라면 외부에서라도 하루종일 업무용이나 온라인 학습 등 데일리 노트북으로 활용하기에 충분할 듯 합니다.
FN-F2 를 누르면 노트북 설정창에 손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랜섬 디펜더라는 기능을 함께 제공 하지만 평가판이므로 그냥 체험한다는 의미로만 보면 될 것 같네요.
가장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였는데 화면 색감 모드는 색 재현율 자체가 높지 않기 때문에 큰 변화라고 보여지기 힘들고 HDR 적용 모드 또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눈을 보호하는 독서모드는 좋았습니다.
음향효과는 확실한 변화를 주는 만큼 사용에 대해서는 적극 추천합니다.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는 모드와 배터리 플러스 모드는 노트북 자체의 소비전력과 충전량을 제한하는 만큼 제한적인 사용성만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플러스 모드 사용은 추천하지 않지만 배터리 수명연장 모드는 추천합니다. ^^
요즘 삼성 노트북 서비스 중의 하나인 비대면 상담 서비스가 초보 유저들에게 있어서는 상당한 도움이 될만합니다. 노트북 사용 중 이상 증상에 대해 물어볼 곳이 없다면 답답할 수 있을 텐데, 삼성 노트북은 새벽 2시까지라도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넉넉한 인터페이스와 부들부들한 외관이 마음에 드네요. (개인의 취향이 반영되는 문제이지만)
-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들어간 제품인만큼 재택근무와 온라인 학습에 있어서
넉넉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만의 비대면 서비스와 더불어서 설정하기 편리한 기본 프로그램 제공
- 7시간 이상의 사용시간도 하루종일 노트북 사용에 있어서 15.6인치 제품을 감안한다면
준수한 수준 입니다.
단점
- 디스플레이 색 재현율이 아쉽네요.
전반적으로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 대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연히 코어가 많으니까 그러겠지만,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가 재택근무와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멀티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항상 꽉차 있는 느낌이라면 삼성전자 NT350XCR-AD5WA에 탑재되어있는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i5-10210U는 여유가 있어서 조금 더 쾌적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