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코튼입니다.
이번에 Z490 게이밍엣지 + i5 10400F를 구입하게 되면서 사용기 남기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라이젠3600 + B350M 박격포 조합으로 사용 중이었는데요, 최근에 로스트아크 시즌2가 나오고 플레이 하게 되었는데 사람이 많이 몰릴때나, 또 가끔씩 스터터링이 너무 심하게 느껴져서 인텔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 외 모던워페어, 배그 등의 FPS 게임을 하는데 배그도 꽤나 발적화로 말이 많은데, 저는 로아가 훨씬 더 심하게 느껴지더라구요..
1. 외관 및 기능 일단 전원부 부분부터 보면 IO쉴드 역할을 겸하는 통짜 방열판 + 상단 방열판 구성으로 되어있어 CPU 오버클럭시는 물론 수명도 꽤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든든하게 생겼습니다.
특히 저는 Z490 토마호크와 현재 구입한 게이밍엣지 제품 두개 사이에서 크게 고민을 했었는데요, 유선인터넷 사용해서 와이파이 기능은 크게 필요없고, CPU 오버클럭도 안할 예정이라 토마호크 정도면 좋겠다! 했는데 방열판에 있는 용이 제 감성을 사로잡았습니다 = =v
전면 부분의 USB포트가 총 8개로 넉넉하게 구성되어 있고,
내장출력용 HDMI,DP 포트와 2.5G 리얼텍 게이밍랜 그리고 WIFI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운드는 ALC1200으로 구성되어 있어 음질도 준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내용물 구성품, 조립과정
박스 내용물입니다. MSI 제품 홍보용 책자와 사용설명서, SATA 케이블, 드라이버설치용 CD, M.2 나사 그리고 스티커가 엄청 많네요. @_@
원래 사용하던 라이젠 시스템입니다.
저 흰색 갬맥스400도 재활용 하려 했는데 인텔전용 나사를 분실하는 바람에 서브로 있던 갬맥300을 사용하게 됐네요 ㅜㅜ
케이스는 L530 강화유리 화이트 입니다.
같이 조립할 CPU i5 10400F입니다. 저는 X자로 서멀 바르는걸 개인적으로 선호합니다.
요즘 값좀 나가는 보드면 다 있는 M.2 방열판이죠. 게이밍엣지도 역시 있네요. 안쪽부분엔 서멀패드가 있구요.
저는 사제 방열판을 미리 달아둔 760P를 재활용(?)할 예정이라 그냥 아무것도 없는 아랫부분에 장착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조립할때 아주 맘에 들더라구요.
PCB기판을 살짝 깎아서 SATA케이블과 USB3.0 포트를 꽂기 편리함과 동시에 이름에 걸맞게 살짝 엣지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조립 완료된 모습입니다. 쿨러가 역시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불공격 벤치 한번 돌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