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을 컨벡터와 함께
2000W급 컨벡터 비교기
색다른 겨울난방아이템, 컨벡터
최근 겨울이 춥지 않다 보니 올해도 춥지 않을 거라 예상했지만 우리 곁에 찾아온 겨울은 그렇지 않습니다. 첫눈 이후 매서운 한파가 지속되고 있으며 보온성이 뛰어난 외투, 액세서리는 필수입니다.
12월부터 한파가 몰아치면 다가오는 1월은 어떻게 될지 걱정되네요. 연말이 다가올수록 혹한이 찾아오는 만큼 계절가전인 난방기기가 인기몰이 중입니다.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전기히터, 온풍기부터 최근엔 전기난로와 컨벡터가 인기 제품으로 각광받는 중입니다.
오늘 시간엔 겨울 필수템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한 컨벡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떤 제품인지, 기존 난방기기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외관 및 사양 살펴보기
컨벡터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익숙함보다는 생소함이 먼저입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며 기존 사용했던 난방기기인 온풍기, 전기히터와 함께 겨울 아이템으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해당 제품은 전기히터처럼 코일이나 특수 소재의 관에서 발생한 열을 사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기기 내부의 알루미늄 열선을 통해 열을 발생시키고 찬 공기를 흡입하여 더운 공기를 내보는 방식입니다.
자연적인 대류현상을 활용하기 때문에 산소를 태우지 않으면서 실내 온도를 높이기 때문에 무소음, 무취로 실내에서 사용하기에 매력적입니다.
2000W 급 인기 모델인 클라윈드 CZHC-F02WCB와 휴앤봇 HNB-2000W에 대한 기본적인 사양을 비교해봅니다. IPX4 방수 등급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실내뿐만 아니라 화장실 같은 곳에 설치해도 문제없습니다.
설치 환경에 따라 스탠드 또는 벽걸이로 활용 가능합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3중 안전장치 또는 전도 안전장치/과열 방지 기능을 지원합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외관 및 기본 스펙을 비슷합니다.
▲ 클라윈드 CZHC-F02WCB 구성품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난방기기인만큼 구성품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하여 벽걸이에 필요한 브라켓과 사용사 설명서가 있습니다. 원격 제어 기능을 지원하여 전용 리모컨도 함께 제공됩니다.
▲ 휴앤봇 HNB-2000W 구성품
휴앤봇 컨벡터도 클라윈드 제품과 동일하게 구성품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하여 벽걸이에 사용되는 브라켓과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원격제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컨벡터 제품은 자연적인 대류현상을 이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상단, 하단에 에어홀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랫쪽에서 찬 공기를 흡입하여 알루미늄 열선을 통과한 다음 데워진 공기가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컨벡터의 경우 보통 제품을 고정해서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제품을 이동하거나 옮겨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열기로 인해 화상을 입을 수 있는만큼 이동할 때는 이동핸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두 제품 모두 이동핸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해당 부분을 사용해야 이동 시 문제 없습니다.
▲ 클라윈드 CZHC-F02WCB 이동형 바퀴
▲ 휴앤봇 HNB-2000W 이동형 바퀴
2000W급 컨벡터 두 모델은 기본적으로 이동형 바퀴를 제공합니다. 제품 설치 시 하단 고정포인트에 이동식 바퀴를 설치하면 됩니다. 바퀴가 제공되어 스탠드형태로 사용할 때 장소변경 및 이동이 편리합니다.
#2 제어부 살펴보기
클라윈드 CZHC-F02WCB는 전원 인가 버튼과 동작 버튼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용 전에 해당 사항을 꼭 참고하셔서 제품을 구동시켜야 합니다. 측면에 전원인가 버튼이 있으며 해당 버튼을 눌러야 제품에 전원이 들어옵니다. 전원이 인가되면 정면에 있는 디스플레이에서 동작 버튼을 눌러 제품을 구동시킵니다.
해당 제품은 강/약 온도조절, 최대 8시간 타이머, 주변 온도 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변 온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메인 디스플레이에 온도가 표시됩니다. 온도계가 없을 경우 기기를 통해 현재 온도 상태를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원격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제공되는 리모컨을 사용하면 먼 거리에서 제품의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온도강도 선택, 주변 온도 확인, 타이머 설정 등 주요 기능을 보다 편하게 사용합니다.
휴앤봇 HNB-2000W의 제어부를 살펴보면 버튼식이 아닌 다이얼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컨벡터 발열세기, 온도조절, 타이머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제어하면 됩니다.
온도조절의 경우 강/약으로 조정가능하며 원하는 온도조절을 선택하면 그에 맞게 발열세기를 최소/최대로 조정합니다. 타이머는 최대 24시간 지정이 가능하여 원하는 동작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컨벡터 기능테스트
클라윈드 CZHC-F02WCB와 휴앤봇 HNB-2000W의 성능 비교를 위해 기능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인기 있는 모델인 만큼 사용 환경, 사용설정에 따라 제품마다 어떤 점이 특별한지 알아봅니다.
설치 환경은 겨울만 되면 찬기가 가득한 안방 화장실입니다. 구조상 베란다 쪽에 위치하고 있어 실내 난방을 틀어도 늘 10도~15도 상태로 유지되는 곳입니다. 라디에이터가 없는 관계로 컨벡터 사용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되는 두 모델의 경우 IPX4 방수 등급을 지원하여 실내뿐만 아니라 화장실 같은 공간에 설치하기에 적합합니다. 제품 자체가 슬림하기 때문에 좁은 화장실에 설치해도 문제없습니다. 공간 활용이 좋은 만큼 바닥난방이 어려운 협소한 장소, 전기히터 설치가 어려운 곳에 안성맞춤입니다.
▲ 클라윈드 CZHC-F02WCB 사용 전 온도체크
제품 테스트 전 화장실 실내 온도와 기기 온도를 체크합니다. 실내 온도는 19도, 습도는 73%이며 기기 온도는 14.4도입니다.
▲ 휴앤봇 HNB-2000W 사용 전 온도체크
클라윈드 테스트 진행 후 환기를 통해 기존 테스트 조건과 동일한 실내 온도를 맞췄습니다. 테스트 전 실내 온도 측정 시 20도, 습도는 45%이며 기기 오도는 20.4도입니다.
온도조절 상태를 강으로 선택한 다음 1시간 동안 구동하여 온도 변화 및 전력량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온도 체크는 10단위로 진행하였으며 60분 경과 이후에는 전원을 차단하여 내부 온도가 체크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한 지 10분 만에 80도 이상의 발열 상태를 보여줍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발열되었으며 실내 온도도 빠르게 상승합니다. 제품을 사용한 지 30분 이후에는 최고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되며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온도가 올라갑니다.
전원 차단 이후에는 내부 온도가 서서히 떨어지지만 컨벡터 내부 온도는 빠르게 떨어집니다. 실내 온도도 생각보다 오래 유지가 되지 않아 30분 이후 정도면 원래 온도로 돌아옵니다.
▲ 클라윈드 CZHC-F02WCB 사용 직후 온도체크
▲ 클라윈드 CZHC-F02WCB 사용 20분 후 온도체크
▲ 휴앤봇 HNB-2000W 사용 직후 온도체크
▲ 휴앤봇 HNB-2000W 사용 20분 후 온도체크
비슷한 사양에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어 두 제품 테스트 시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일정하게 온도가 올라가고 온도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클라윈드 제품이 휴앤봇 제품보다 사용하는 전력량이 높기 때문에 사용 내내 더 높은 온도가 확인됩니다.
앞선 테스트와 동일하게 온도 상태를 약으로 변경한 뒤 실내 및 제품 발열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온도조절 강에 비해 약의 경우 절반 정도의 소비전력을 보여줍니다. 최고 온도의 경우 60도 중반 정도 유지되어 온도 세기가 강일때와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실내 온도의 경우 천천히 오르다가 컨벡터 전원이 차단되면 30분 내외로 빠르게 온도가 떨어집니다. 실내 온도가 유지 안되는 부분은 온도 세기가 강일 때와 동일합니다.
#4 전기요금 계산 및 테스트 결과평가
2000W 급 컨벡터인 클라윈드 CZHC-F02WCB와 휴앤봇 HNB-2000W에 대한 기능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온도 세기에 따라 소비되는 전력량이 다르며 강으로 사용할 경우 실시간 소비되는 전력량이 컸습니다.
난방기기이며 겨울철에 사용하는 되는 제품인 만큼 사용 전 사용되는 전력량, 예상 전기 요금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온도 세기 '강' 기준으로 전기 요금을 계산합니다. 클라윈드 CZHC-F02WCB는 1830W, 휴앤봇 HNB-2000W는 1700W이며 사용 시간은 10시간으로 정했습니다.
▲ 클라윈드 CZHC-F02WCB 예상전기요금
▲ 휴앤봇 HNB-2000W 예상전기요금
클라윈드 CZHC-F02WCB의 예상전력량은 549kWh이며 예상전기요금은 119,770원입니다. 휴앤봇 HNB-2000W의 예상전력량은 510kWh이며 예상전기요금은 107,330원입니다. 소비전력이 높은만큼 사용 시간에 따른 전기요금도 생각보다 많이 높습니다.
소비전력이 높은 만큼 장시간 사용보다는 일정 시간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진세와 겹쳐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전기히터, 온풍기에 비해 최고 온도 도달시간은 느리지만 자연적인 대류현상으로 난방하는 만큼 소음 및 냄새로 인한 걱정이 없습니다.
IPX4 등급 적용으로 화장실 및 온도 차이가 심한 장소에도 무난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벽걸이, 이동식 바퀴를 지원하여 다양한 설치환경을 커버할 수 있는 점이 돋보입니다.
#5 실생활 활용 및 주의사항
클라윈드 CZHC-F02WCB와 휴앤봇 HNB-2000W 컨벡터의 경우 안전장치와 IPX4 방수 등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닥난방이 되지 않는 장소면 어디든 설치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라디에이터가 없어 겨울이 되면 늘 추운 안방 화장실에 설치하여 사용해보는데 효과 만점입니다. 생각보다 빠른 시간 내에 훈훈한 상태를 만들어주며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제품 리뷰하는 동안 안방 화장실에 설치하여 사용해보는데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 컨벡터 사용 전 실내온도
▲ 컨벡터 사용 후 실내온도
컨벡터 사용 시 원하는 온도까지 올라가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20~30분 정도 가동을 해야 포근하면서 따뜻한 내부 온도를 만들어줍니다.
원하는 온도까지 올라가는 게 늦지만 난방 기구 설치가 애매한 사무실, 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화장실, 온도가 심한 베란다 등 장소에 설치하면 켄벡터가 가진 매력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난방기기인 만큼 사용하는 데 있어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발열로 인한 화상 또는 화재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각 제품별로 화상주의, 사용주의라는 안내 메시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있긴 하지만 상단 에어홀에 수건을 올리거나 손을 가까이하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건 또는 빨래를 말리려고 올려둘 경우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이 가동되면 강한 열기가 올라오는 만큼 상단 에어홀에 온도 확인한다고 올렸다가는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하면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2000W급 컨벡터 비교기 총평
2000W 급 인기 모델인 클라윈드 CZHC-F02WCB와 휴앤봇 HNB-2000W에 대한 제품 비교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난방기기와 다르게 컨벡터는 생소한 제품이면서도 활용하는 것에 따라 실용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닥 난방이 되지 않는 공간에서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수준의 전력량을 보여주었으며 성능 또한 비슷합니다. 편의성을 생각했을 때 원격 제어가 가능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느냐 차이가 있습니다.
클라윈드 CZHC-F02WCB가 원격제어가 가능하고 사용하기가 간단하여 동급 제품 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2000W 급 제품 중에서도 가격대가 좋긴 때문에 메인으로 사용하는 데 있어 손색없습니다. 단, 소비전력이 높은 만큼 장시간 사용보다는 일정 시간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난방이 되지 않고 효율적인 난방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컨벡터를 사용하여 스마트한 겨울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