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사용 후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 박스 개봉 및 구성품
박스 크기는 아래와 같이 상당히 큰편입니다. 옆 제품은 출시된지 얼마 안된 제품인데 싸길래 사용중인데 비교하시라고 같이 올립니다.
박스에 믿음직한 봉인씰이 붙어 있네요. 과감하게 자르겠습니다.
구성은 제품에 최대한 손상이 안가게끔 경제적으로 포장한 티가 많이 납니다.
충격에 약한 방열판 부분의 보호가 아주 양호하군요!
내용물을 모두 꺼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본체, 백플레이트, 스마트 클립 4개, 고정볼트&너트 각 5개씩(분실할 경우를 위한 센스!!), 써멀구리스(양이 상당히 많네요), 사용 설명서 (엄청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조립할듯?)
제가 가지고 있는 쿨러들과 크기 비교샷입니다.
왼쪽부터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써모랩 BADA 2010, KINGDOM THEC1-SGT 92RGB, 기본 쿨러
체급이 달라서 성능 테스트가 다소 불공정 하겠지만....가지고 있는게 이것뿐이라서요...
공교롭게 히트파이트 숫자도 4,3,2 로 하나씩 차이가 나네요.
* 장착
사용 설명서를 보고 차근차근 조립해보겠습니다.
백플레이트에 고정볼트를 끼워준 다음 메인보드 CPU 뒷편에 자리잡아 줍니다.
가운데 삼각형 모양으로 뚫린 구멍으로 기본 백플레이트 나사가 걸리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센스가 조립하는 저의 마음을 아주 편안하게 만들어주네요 ㅎㅎ
이제 히트싱크를 조립해야 하는데 위 사진처럼 백플레이트 자리 잡은 후 뒤집을때 빠지지 않도록 먼가로 받치는게 조립할때 편합니다~ 참고하세용~!!
이제 손너트를 조여야 합니다만....
램 1번 슬롯과 약간 간섭이 있습니다. 머 엄청 스트레스 받을 정도는 아니지만 가급적 램을 나중에 꽂아주는게 조립할때 좀 더 수월하겠네요.
인터넷에 보면 손너트를 사용하게 되면 강하게 고정이 되지 않아서 CPU와 히트싱크가 완전 밀착이 안된다고 쓴 글을 본적이 있는데 군대 갔다고 남자 손힘이면 충분히 고정이 잘 되네요.
그리고 백플레이트가 약간 탄력이 있어서 손으로만 고정해도 충분한 느낌입니다.
방열판이 달려있는 램과도 간섭을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케이스에 고정시켰을때를 가정하여 위치를 잡고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여유공간이 거의 없는 편이지만 간섭 또한 없을것 같습니다.
아!! 2팬이나 3팬의 그래픽 카드를 메인보드에서 뻴때 고정고리를 열어줘야 하는데 그게 좀 빡쎄긴 합니다.
이건 타워형 공랭 쿨러중 냉각을 위해 크기가 큰 쿨러들의 공통된 불편함일 듯 하네요.
* 성능 테스트 (CINEBENCH R23)
쿨러를 교체하며 진행해야 해서 아래와 같이 셋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각 쿨러들의 장착 사진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크기와 비교하면 각 제품별 크기 차이를 느끼시기에 수월할 듯 합니다.
고무줄은 그래픽 카드 고정용.......
테스트를 진행할 본체 사양입니다.
-CPU : i5 8500
-M/B : ASUS B360M-A
-RAM : DDR4 8g * 4
-VGA : NVIDIA Geforec GTX 970 4G
전원 성능은 고성능
Fan 속도는 Full Speed로 설정하였습니다.
1.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최고 온도는 60도, Multi Core 점수는 5178
2. , 써모랩 BADA 2010
최고 온도는 67도, Multi Core 점수는 5316
3. , KINGDOM THEC1-SGT 92RGB
최고 온도는 69도, Multi Core 점수는 5460
4. , 기본 쿨러
.......................깜빡하고 스크린샷 저장을 못했다는........;;;;;;;;;;;;;;;;;;;;
* 성능 테스트 결과
체급의 차이 때문인지 압도적인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써모랩 BADA 2010 은 출시된지 10년이 지난 제품이고 KINGDOM THEC1-SGT 92RGB는 가장 저렴한 만큼 쿨링 성능도 꼴찌네요.
그리고 Multi Core 점수는 처음보다 나중이 좀더 잘 나왔는데 크게 의미는 없을거 같아요.
여러번 돌려서 평균 점수를 낸게 아니고 한번씩만 돌렸고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써모랩 BADA 2010, KINGDOM THEC1-SGT 92RGB, 기본 쿨러 순서로 진행했는데 순서가 점수에 영향을 많이 준것 같습니다.
* 마치며
개인적으로 무지개빛 RGB를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제품은 완전 제 취향이네요.
참고로 제 본체 사진은 화이트로 깔맞춤 하였습니다. 케이스가 맘에 들어 CPU 쿨러도 흰색으로 구성하려 했는데 때마침 테스터 모집에 당첨되어 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 기부니가 좋네요~^^
소음 부분은 Full Speed로 설정했음에도 Fan 크기 덕분인지 아주아주 조용했습니다.
나머지 2개의 쿨러도 조용했지만 1등을 뽑으라면 써모랩 트리니티 White LED 6.0 입니다.
참고로 기본 쿨러는 비행기 이륙하는줄 알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처럼 White 컨셉으로 본체를 구성하시고 오버클럭은 개나 주라지 하는 분들에게 아주 찰떡같은 제품입니다.
금액도 합리적이고 냉각 성능도 뛰어나고 소음도 거의 없고 거기다 이쁘기까지 하니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사용하나 봅니다.
사실 오버클럭 해볼라고 부품 구성중인데 알리에서 메인보드가 안되서 부득이하게 이렇게 테스트 했어요 ㅋㅋㅋㅋ
오버클럭할때 수냉 쿨러가 필수지만 공랭 쿨러로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도 나중에 해볼께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현명한 사람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