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침구류를 청소할 수 있는 침구 청소기는 가정에 1대씩 가지고 있는 필수 청소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침대를 구성하는 매트리스, 이불, 베개를 비롯하여 소파, 쿠션, 직물 소재 등 아주 많죠.
집에는 다양한 청소 도구가 있지만 침구 청소기처럼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 진드기, 머리카락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는 유용한 제품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침대는 우리가 메일 자고 생활하는 공간이다 보니 평소에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침구 청소기를 한번 돌려보면 많은 이물질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기겁하기도 합니다.
코맥스 CM-7979는 2만 후반대의 가성비 제품으로 부담 없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침구 청소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 진드기 등을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3 in 1 살균 진드기 청소기 "코맥스 CM-7979"가 정말 쓸만한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스펙
코맥스 CM-7979 살균 기능과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는 침구 청소기로 유선 핸디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청소기 내부에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에어필터의 한 종류인 헤파(HEPA) 필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1단 UV 자외선 살균 기능을 지원합니다.
강도를 조절하는 세기는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1단 세기만 지원하여 심플하기 편한 구조입니다.
235mm x 120mm x 65mm의 크기, 1kg 내외는 가벼운 무게, 4m의 전원코드 길이는 청소할 수 있는 공간을 넓게 제공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부가 기능으로는 안정적인 그립감의 인체공학적 디자인, 헤파필터를 장착한 분리형 먼지통, 상하단 편리한 버튼으로 주로 침대 위에서 사용하는 침구 청소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2. 패키지
침구 청소기는 일반 청소기보다 작은 편이라 패키지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포커다 살균 진드기 제거 청소기라는 문구를 통해 어떤 용도의 제품인지 알 수 있으며, 박스 측면에는 5가지 특징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인체 공학적 디자인
- 멀티 터치 기능
- UV 자외선 살균 램프
- HEPA 필터
- 고순도 결정체 활성탄
구성품으로는 코맥스 CM-7979 본체, 사용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공청소기처럼 가구/장식장 사이, 틈새, 소파 밑에 맞춰 청소할 수 있는 보조 브러쉬와 같은 액세서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 장의 사용 설명서에는 제품 명칭, 사용 방법, 제품 설명, 사용 안전과 주의사항 등의 내용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침구 청소기는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사용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어요.
3. 디자인
코맥스 CM-7979 청소기는 화사한 화이트 색상으로 진한 레드 컬러를 통해 전원 버튼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화이트 - 레드 컬러의 조합은 백색가전처럼 깔끔함이 인상적이며, 전면에서 봤을 때 하단에는 UV램프에 대한 주의사항이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235mm x 120mm x 65mm의 크기와 991g의 무게는 한 손으로 들고 장시간 청소하기 편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본체 소재는 플라스틱으로 강도가 뛰어나며, 손잡이 뒷면의 두꺼운 전원코드를 적용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손잡이를 손으로 잡았을 때, 엄지손가락으로 전원 On/Off 버튼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간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많은 부분이 고려된 듯싶습니다.
좌우 측면에는 내부의 모터 작동으로 인한 뜨거운 열(열풍)이 나오는 에어홀이 촘촘하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침구 청소기는 모터의 힘이 강한 대신에 소음이 심하고, 열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발열 해소에 대한 대책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보이지는 않지만 내부에는 고순도 활성탄이 들어 있습니다. 숯의 6배 흡입력을 자랑하는 활성탄은 유해 독성물질 흡착과 공기 정화, 탈취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청소기 바닥면은 침구류를 직접적으로 맞닿는 면으로 정전기 방지 패드, UV 자외선램프, 분리형 먼지통, 이동식 바퀴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쪽 이동 바퀴 2개에는 램프 작동 센서가 적용되어 바퀴가 안쪽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UV 램프가 켜지는 구조입니다.
앞쪽의 2개의 바퀴는 손으로 누르면 안쪽으로 쏙~~하고 들어가는 구조로 바닥면에서 힘을 줘 밀면 들어가 UV 램프가 켜지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뒤쪽의 작은 바퀴는 고정된 형태로 눌러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4. 필터
코맥스 CM-7979 청소기의 먼지통, UV 필터는 모두 분리가 되는 구조입니다. 침구류 청소를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청소하고 난 후 미세먼지, 머리카락, 각종 이물질이 부착되어 있어 어떤 형태로든 청소를 해줘야 깔끔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먼지통 양쪽의 스냅 버튼을 누른채 위쪽으로 잡아 올리면 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의 헤파필터가 중앙에 끼워져 있는 형태입니다.
먼지통에서 헤파필터를 분리가 되며, 처음에는 작은 먼지도 없는 깨끗한 상태로 화이트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 종이 필터가 접힌 사이사이로 각종 이물질이 붙게 되며, 물세척이 불가하므로 청소용 솔을 이용하여 털어내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5. UV 자외선 필터
UV 램프는 마치 형광등을 닮은 듯~ 작은 형광등을 보는 것 같습니다. 장착하는 방식도 비슷해서 수명이 다하면 교체가 가능한 형태로 형광등을 한 번이라고 교체해 본 분들이라면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UV 자외선 램프는 50% 이상 사용 시 살균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3,000시간을 사용하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 기간을 하루 사용 횟수에 따라 적게는 6년, 길게는 1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6. 그립감 & UV 램프
손잡이 상단에 전원 버튼이 있다면 손잡이 아래쪽에는 UV 램프를 활성화시키는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침구 청소 시 UV 자외선램프를 이용하여 살균을 하고 싶을 때는 자외선램프 작동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7. 무게
무게를 측정해 보면, 전원 케이블을 제외 시 991g, 포함 시 1181g으로 1kg 내외로 핸디형 침구청소기 중에는 여성분들도 10분 이상 들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편입니다.
8. 코드 길이
220V 전원 코드로 연결하는 전원 케이블의 길이는 4미터로 웬만한 침실, 거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합니다.
9. 성능 테스트 준비
코맥스 CM-7979 청소기의 흡입력, 진동을 테스트하기 위해 쌀, 후춧가루, 검은콩, 과자를 준비했습니다.
10. 흡인력 테스트 1 : 후춧가루
먼저 후춧가루를 이불에 적당한 양과 면적으로 뿌린 후에 직진으로 왕복 3번을 청소를 합니다.
이때 닦이는 면적과 이불 위에 남아 있는 가루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봤습니다.
초강력 모터를 탑재한 덕분에 먼지통과 연결되는 입구를 중심으로 좌우의 일정 부분이 닦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로 길이가 약 24cm인데, 이 전체의 공간을 깔끔하게 청소하는 게 아니라 좌우로 2cm 공간에는 후춧가루가 드문드문 남아 있는 것을 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면적은 대략 18 ~ 20cm 내외라고 보는 게 타당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흡입력이 가장 강한 먼지통 중심부는 후춧가루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봐서 기본적인 흡입력은 상당히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춧가루를 청소하고 난 후에 먼지통과 필터를 확인해 봤더니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후춧가루가 먼지통 주변과 청소기 내외부에도 잔뜩 묻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11. 흡인력 테스트 2 : 과자가루
이번에는 과자 부스러기를 청소기의 면적보다 넓게 흩뿌려 놓고 후춧가루와 동일한 방식으로 3번 왕복으로 밀었을 때, 청소 면적과 과자가루 양을 확인해 봤습니다.
청소 전과 후의 사진을 보면, 깔끔하게 청소가 된 면적은 약 20cm이며 작은 입자는 거의 보이지 않는 반면에 덩어리진 작은 과자 가루는 듬성듬성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흡인력이 강한 먼지통이 지나가는 중심부는 역시 조금의 과자 가루도 없이 말끔하게 청소가 되었습니다.
이불에 뿌린 과자 가루를 청소하고 난 후의 필터와 먼지통에는 많은 양의 과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조금 큰 덩어리는 UV 램프 사이에 끼어 있으며, 미세한 가자 가루가 램프 표면에 많이 부착된 모습입니다.
12. 진동 테스트 : 쌀알, 검은콩
이번에는 쌀을 검은색 도화지 위에 올려놓고, 도화지 아래에서 가동시켰을 때의 쌀의 움직임을
살펴 진동 정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수평을 유지한 채 테스트해 보면 큰 떨림을 받으며, 쌀들이 밀려 나가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진동을 받은 부위는 넓지 않지만 중심부는 모터의 힘만큼 강한 진동 전달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한XX 침구청소기보다는 확실히 진동 세기가 적고, 전파되는 공간도 협소한 편입니다.
쌀은 어느 정도 진동이 전해져 작게 퍼져 나가지만 힘이 부족하여 쌀알이 튀어 오르지는 않습니다.
다음으로 네모칸을 만들어 안에 쌀알, 콩을 올린 다음에 네모칸 바깥에서 진동을 주어 퍼지는 정도, 튀어 오르는 정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결과는 앞에서 테스트한 모습과 흡사한데, 바깥쪽에서 힘을 가했기 때문에 펴져나가는 힘이 30% 정도 줄어든 느릿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쌀, 콩 모두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으며 18cm 정도의 넓은 청소 면적은 강한 진동을 전달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튀어 오르게 할 정도의 강한 힘은 없습니다.
13. 침구류 실제 테스트
매트리스 위에 까는 패드를 청소기로 한 번 돌린 다음에 먼지통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테스트해 봤습니다. 침대라는 것은 일상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가장 많고, 수면을 취해야 하는 곳이라 어쩌면 가장 청결해야 하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미세먼지, 진드기, 세균 등의 유해 물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시간을 정해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하며, 청소하고 난 후의 먼지 통을 보면 다른 곳보다 더 더럽고, 청결하지 못하다는 것을 먼지 통을 보고야 알 수 있습니다.
침구류를 청소하면서 느낀 장점이라면 한 손으로 전원, 흡입, 살균을 조작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많은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편하게 청소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시간상으로 한 3분 정도 돌린 후에 먼지 통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미세먼지, 머리카락, 옷에서 떨어진 잔털 등이 가득 들어차 있습니다. 덩어리져 있다는 게 좀 충격적입니다. 패드 위에는 꽃무늬만 보이고 이런 유해 물질은 전혀 보이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사람의 육안으로는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침구 청소기는 필요하며, 정기적으로 청소해 줘야 하는 이유입니다.
헤파(HEPA)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에어필터로 등급에 따라 0.3㎛의 입자에 대해
85 ~ 99.9% 이상의 포집 능력을 가지며, 필터의 여과지는 주로 직경 1 ~ 10㎛ 이하의 유리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능 좋은 필터라는 작은 입자의 미세먼지까지 포집해 주는 모습이 성능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14. 소음
강력한 성능을 모터를 사용하는 코맥스 CM-7979의 특성상 소음이 어느 정도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면과 측면에서 측정한 소음은 약 70 ~ 90dB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변화하며, 정면보다는 측면에서 소음도가 높습니다.
15. 온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은 측면으로 방출이 되지만 이것이 온전히 모터에서 발생은 열은 아닙니다.
모터가 작동하면 필연적으로 온열을 방출하는데, 온도를 측정해보면 평균 30도 후반을 기록하고 있으며 처음 구동시에는 20도 중반, 5분 이상 구동하면 50도가 넘어갑니다.
16. 소비전력
모터의 힘이 강하고 소음이 커서 소비전력이 높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258W 정도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펙상에는 300W로 되어 있어 최고치가 이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유선으로 작동하는 방식이고 대기모드가 없이 바로 작동하기 때문에 대기전력은 0W로 측정되었습니다.
17. 세척방법
먼지통, 헤파필터, 청소기 청소 및 세척은 청소하고 난 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헤파필터는 물청소가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고 청소용 브러시를 이용하여 큰 먼지, 이물질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내부까지 먼지가 끼어 있을 때는 할 수 없이 물로 씻어 낸 후에 햇볕에 말려 충분히 건조합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먼지 통은 물 세척이 가능해서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청소기 바닥면은 청소용 솔로 먼지를 제거한 후에 물티슈로 틈새에 있는 먼지나 찌꺼기를 닦아내면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침구 청소기는 진공청소기보다 유지관리하는데 손길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18. 결론
코맥스 CM-7979 침구 청소기는 2만 중후반대의 초가성비의 제품으로 성능도 무난하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가격대가 있는 만큼 10만 원이 넘는 고가의 청소기보다는 흡입력, 진동력, 한 번에 청소할 수 있는 면적이 작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침구 청소기의 기본 용도에 맞게 부담 없이 사용한다면 코맥스 CM-7979 청소기만 한 제품은 흔치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장점으로는 흡입, 살균을 동시에 할 수 있고, 0.3㎛의 입자에 대해 85 ~ 99.9% 이상의 포집 능력을 가진 헤파필터를 기본 장착하여 침구류 청소에 주로 사용한다면 나름 괜찮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바닥과의 밀착 정도, 한 손으로 밀었을 때 부드럽게 나가고 돌아오는 방향성과 움직임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드라마틱 한 성능이나 초강력 흡입력은 기대하기에는 하드웨어 스펙이 받쳐주지 않기 때문에 기대감을 낮춰야 합니다.
하지만 비싼 청소기들보다 가성비에 초점을 맞추고, 애지중지하면서 사용할 분들이 아니라면 코맥스 CM-7979처럼 우리 일상에서, 침실 공간에서 사용하기 편한 청소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난한 성능의 침구 청소기가 2만 후반대의 가격이라면 거저 아닌가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