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는 분들이라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차 내부가 더러워져 뜨악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차 내부는 청소하기 어려운 구조의 공간으로 오픈된 바닥 매트의 경우에만 깔끔하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틈새, 좁은 공간은 특수한 형태의 브러쉬가 없으면 청소하는 데에 있어 적지 않게 까다롭죠.
이런 어려움과 번거로움으로 인하여 셀프 세차보다는 3만 원 내외를 주고 전문 세차장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오너에 따라 셀프 청소를 하거나 눈에 보이는 이물질만 제거하기 위하여 차량용 청소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차량용 청소기는 크게 유선과 무선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선 청소기는 시거잭에서 길게 전원 케이블을 뽑아 오랜시간 청소를 할 수 있지만 케이블을 이리저리 움직여야 하고 감아 넣기 번거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무선 차량용 청소기는 20분 내외의 짧은 사용시간 외에 케이블이 없이 자유롭게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차량용 무선 청소기에 대해 살펴볼 예정으로 그 주인공은 다나와 기준 판매량 1위, 네이버쇼핑 랭킹 2위(3월 초 기준)의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와 쿠팡 랭킹 7위, 네이버 리뷰 990개의 "오아 클린보틀 OA-CL002"입니다.
1. 스펙
기본 스펙을 비교해보면, 전체적인 스펙은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낫지만 가격은 오아 클린보틀 OA-CL002이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스펙 수치만 보면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성능이 더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위 비교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왜 샤오미 청소기가 다나와 판매 1위에 올라 있는지 사양만 보고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앞서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실제 성능은 기입된 수치 차이만큼 차이가 날지는 테스트 결과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치적으로만 보면, 두 제품은 가성비 좋은 차량용 무선 청소기가 필요한 분들에게 합리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기종들로 실제 테스트한 결과를 보시고 최종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개봉 & 구성품
포장 박스는 심플한 구조로 전면에는 뚜껑을 제거된 상태의 청소기 본체가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구성품으로는 청소기 본체, 2 IN 1 수축 브러쉬, 다용도 브러쉬,
USB-C 충전 케이블,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 구성품과 비교해보면 다용도 브러쉬를 하나 더 제공하네요.
오아 클린보틀 OA-CL002 구성품은 다용도 브러쉬를 빼면 샤오미 청소기와 동일합니다.
청소기 본체, 2 IN 1 수축 브러쉬, 충전 케이블, 사용 설명서 등입니다.
3. 크기, 무게
두 청소기의 크기는 2리터 물병과 비슷합니다. 실제 수치상으로는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크긴 한데 실물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며 되며, 무게까지 감안한 사용 편의성은 샤오미 청소기가 더 낫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73 x 76 x 336mm로 아담하지만 결코 작지 않은 사이즈이며, 이건
오아 클린보틀 OA-CL002도 마찬가집니다. 73 x 73 x 305mm 크기의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100g 정도 더 무겁지만 핸디형 청소기 중에서는 그나마 작고, 가벼운 편입니다.
색상은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블랙,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그레이 컬러로 모두 공기 통풍구를 가지고 있으며 손잡이가 다른 모습입니다.
무게를 측정해 보면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618g으로 스펙상 무게보다 8g이 무겁게 나왔습니다.
반면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694g으로 스펙상 무게보다 9g이 가볍게 나왔지만 더 무겁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4. 디자인 & 내부 구조
블랙 컬러의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모터가 내장된 본체부, 헤파필터, 먼지통, 뚜껑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청소기 중 일부 제품은 차량 내의 컵홀더에 넣을 수 있는 사이즈로 설계되지만,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실제 넣어 봤더니 크기가 커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다만, 컵홀더 사이즈는 자동차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본인의 자동차 컵홀더 사이즈를 미리 체크하시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먼지통은 좌우로 돌려 열고, 결합하는 방식으로 자물쇠 아이콘을 통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열리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결합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한 번씩 해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심플한 원리로 제작되었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먼지통 용량은 100mL입니다. 약간 어두운 블랙 색상으로 반투명하여 내부 먼지, 머리카락, 흙/모래 등 각종 이물질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조금의 빛이 있으면 안의 내용물을 외부에서도 확인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2중 여과 헤파필터의 고리를 잡고 위쪽으로 뽑아올리면 간단하게 분리되며, 물 세척이 가능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진드기, 머리카락, 각종 세균, 흙먼지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흡인력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헤파필터 구성이 괜찮아 보입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의 구성도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와 동일합니다.
단지 다른 것은 헤피필터, 먼지통 구조와 색상이 살짝 다를 뿐 나머지 부분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 또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와 비슷한 사이즈라서 그런지 컵홀더에는 들어가지 않아 거치할 수 없었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의 먼지통 용량은 120mL입니다. 샤오미보다 20mL 더 넉넉하네요.
먼지통은 샤오미와 동일하게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잠그고 여는 구조로 너무나 간단해서 한 번만 해보면 나중에는 안 보고도 할 수 있습니다.
먼지통에서 헤파필터를 꺼내는 방법도 완전하게 같습니다. 먼지필터 안쪽의 고리를 잡고 잡아 빼면 손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독특하게도 안의 종이 재질의 헤파필터 위에는 커버가 씌어 있어 내부로 들어오는 덩어리 큰 이물질은 막아주고, 미세한 입자만 들어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종이 재질이지만 물 세척이 가능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는 소재이다보니 물 세척을 하다 보면 오랫동안 사용하기에는 부족해 보이네요.
5. 헤파필터 비교
두 청소기의 필터를 비교한 모습으로 종류, 크기는 비슷하지만 구성은 완전히 다릅니다. 물세척을 자주 해야 하는 청소기 필터의 특성상 내구성이 좋아보이는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헤파필터가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더 낫네요.
두 필터는 미세먼지, 진드기, 머리카락, 각종 세균, 흙먼지 등을 흡입하여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성능이 탁월합니다.
6. 공기 통풍구
내부에 장착된 모터가 구동할 때, 내부의 열을 식히고 흡인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공기 통풍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본체 좌우측에 일자 형태 에어홀이 크게 위치하고 있으며,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306도 둘레에 작은 구멍이 촘촘하게 타공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청소기를 구동하면 모터가 작동하면서 발생시키는 열바람이 통풍구를 통해서 강하게 방출되는 게 느껴질 정도로 강합니다.
7. 배터리 충전 & 잔량 LED
충전 상태 및 배터리 잔량 LED의 비교 모습입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손잡이 바로 위에 위치해 있으며 충전 및 작동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충전 중 : 그린 LED 점멸, 완충/청소중 : 그린 LED 점등0
- 배터리 부족 : 레드 LED 점등
반면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4칸의 LED에 화이트 색상으로 충전 및 배터리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줍니다. 청소기를 구동하지 않고 배터리 상태를 알고 싶다면 가볍게 한번 눌러주면 점등된 칸수가 표시됩니다.
- 충전 중 : 화이트 LED 점멸, 완충 : 4칸 화이트 LED 점등
- 배터리 상태 : 4칸 화이트 LED 수가 달라짐(4칸 : 100%, 1칸 : 0~25%)
8. 손잡이, 그립감
두 청소기는 핸디형이기 때문에 한 손으로 잡았을 때의 안정감이 중요합니다. 손에서 쉽게 빠져나가면 청소하기가 불편하고, 손의 힘에 신경을 집중해야 해서 그립감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조금 더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손잡이 구조의 청소기는 오아 클린보틀 OA-CL002입니다.
손을 안쪽으로 넣어 말아 쥘 수 있는 형태로 앞뒤, 좌우로 힘주어 움직여도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고 엄지손가락으로 작동 버튼을 작동할 수 있어서 그립 및 전원 버튼 작동감은 나무랄 때가 없습니다.
반면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막대는 쥐는 것처럼 손가락을 거치, 고정할 수 있는 손잡이가 없어 상대적으로 파지감이나 안정성은 오지 청소기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전원 버튼은 엄지 손가락으로 쉽게 작동시킬 수 있었는데, 손잡이가 없으니 전원 버튼을 누르는 안정감이 좋지는 못하더군요.
9. 브러쉬 장착 및 형태
제공하는 브러쉬 중에 공통적으로 2 IN 1 수축 브러쉬는 길이를 조절하여 2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같은 경우에는 7cm에서 8cm로 1cm가 늘어나고,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5cm에서 7cm로 2cm가 더 늘어납니다.
수축 브러쉬는 먼지통 입구에 그냥 끼워 넣으면 딸깍하는 소리를 내며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처음부터 끼워 넣을 수 있는 넓이가 딱 맞춰 나왔기 때문에 막힘없이 부드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용도는 같습니다.
- 기본 틈새 브러쉬 : 좁은 틈새 사이사이 작은 먼지, 이물질 제거
- 늘리면 솔 브러쉬 : 부드러운 모로 구석, 좁은 곳의 먼지, 이물질 제거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추가적으로 다용도 브러쉬 1개가 제공되며, 말 그대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브러쉬입니다. 브러쉬 본체가 짧지만 공간이 넓어서 가벼운 이물질을 한 번에 흡입할 때 유용합니다.
10. 먼지통
두 청소기의 먼지통에는 빨아들인 먼지, 이물질이 외부로 떨어지지 않도록 고무 재질의 덮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먼지통이 다시 2단으로 분리되어 이 부분만 분리하면 먼지통 전체를 분리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충전 단자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배터리 충전 단자는 공기 통풍구가 사이에 위치하며 USB Type-C 타입으로 DC 5V / 2A 입력을 통해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약 2시간 30분으로 정확한 배터리 용량은 알 수 없지만 완충시 오아 청소기보다 더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USB 어댑터와 차량용 시거잭에서 모두 충전이 가능합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 또한 DC5V / 2A에서 충전이 가능하며, 완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사용시간은 20분이며 USB 어댑터, 시거잭에서 모두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2,ㅋ500mAh입니다.
12. 성능 테스트 1 : 밀가루 흡인력
이번에는 성능을 알아보는 테스트로 최고 모드에서 밀가루, 자갈(화분돌)을 빨아들이는 힘(흡인력)을 통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테스트는 차량용 매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가로 15cm, 세로 5cm의 크기로 일자로 전진한 상태에서 밀가루, 자갈이 어느 정도의 속도로 빨아드리는지 테스트하였습니다.
먼저 밀가루의 경우에는 브러쉬의 수직, 수평 구조상의 차이가 있지만 6만 회전 속도의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밀가루를 빨아들이는 흡인력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매트 바닥에 남아 있는 밀가루의 양이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더 적지만 빨아들이는 면적은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더 넓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브러쉬가 수평이나 수직이냐의 차이로 성능보다는 청소 효율성에 더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모터의 성능, 즉 분당 회전수는 2단계에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확실히 좋으니까요.
13. 성능 테스트 2 : 자갈 흡인력
이번에는 하얀 자갈을 빨아들이는 정도를 테스트해 봤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가장 강한 2단,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최고 강도인 1단으로 테스트한 결과는 역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흡인력이 좋았습니다.
다만 브러쉬 입구의 크기가 달라서 한 번에 빨아들이는 자갈의 수가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많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첨부한 영상을 보시면 흡인력 차이를 어느 정도 아실 수 있을 거예요.
14. 성능 테스트 3 : 수건 들어올리기
이번에는 148g의 수건을 들어 올리는 높이, 시간을 측정하여 실질적인 흡입력(힘)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오아 클린보틀 OA-CL002
결과적으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2단에서는 약 20cm 정도를 들어 올리지만 지탱하는 시간은 5초 정도로 짧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모터의 힘이 약해서 아예 들어 올리지 못하고 바로 떨어집니다.
15. 성능 테스트 4 : 자갈 흡인력 거리 측정
자갈을 흡입하는 거리 테스트를 실제로 진행하면 모터의 흡입력이 브러쉬를 통해서 넓게 전해지는가, 아니면 세로 방향으로 좁게 전해지는가에 따라서 흡입하는 거리에 차이가 있습니다.
브러쉬 입구가 세로 방향으로 비교적 좁은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브러쉬와 1mm 거리로 밀착해야 그때서야 자갈을 빨아들입니다. 1, 2단 모두 동일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넓은 브러쉬 입구 덕분에 약 5mm 거리에서부터 흡입하기 시작하여 한 번에 많은 자갈을 빨아들입니다. 모터의 성능은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좋지만 힘을 전달하는 브러쉬 입구의 넓이 때문에 더 낮아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16. 성능 테스트 5 : 소음 비교
약 30초 동안 구동한 상태에서 측정한 소음은 1단에서 70dB인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가 73dB를 기록한 오아 클린보틀 OA-CL002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2단으로 올리면 76dB로 소음도가 급격히 올라가는데, 소리가 큰 대신에 모터의 힘이 느껴질 정도로 파워풀합니다.
17. 성능 테스트 6 : 사용시간
내장 배터리 완충시 실제 작동 시간을 체크해 봤는데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1단에서는 약 18분(스펙 30분), 2단에서는 9분(스펙 10분)으로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스펙상 20분이지만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5분으로 5분이 적었으며 작동시간 테스트는 청소를 하지 않고 그냥 켜 놓은 상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테스트 한 성능 비교표입니다.
흡인력, 소음, 작동 시간 등을 비교해 보면 전체적으로는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청소기가 더 낫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가격까지 저렴해서 가성비 좋은 핸디형 무선 청소기의 승자는 단연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를 꼽고 싶네요.
18. 세척
두 제품은 모터가 있는 본체 부분, 먼지통, 필터, 커버 등 4단계로 구성이 동일합니다. 구성이 동일하다 보니 청소할 구성품, 방법도 같은데 우선 브러쉬의 경우에는 물 세척이 가능하여 먼지, 머리카락, 밀가루같이 잘 떨어지지 않은 미세한 입자는 물로 편리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먼지통과 헤파필터로 먼지통에 간단하게 분리해서 물 세척을 해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헤파필터의 재질이 같지 않아서 물 세척 편의성만 따진다면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더 낫습니다.
종이 재질의 헤파필터를 채택하고 있는 오아 클린보틀 OA-CL002의 경우에는 반영구적 사용이 무색할 정도로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모터가 내장되어 있는 본체는 물 세척이 불가능하므로 물티슈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내면 새 제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파필터의 재질과 구조만 같으면 청소하는 데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종이 재질의 필터를 장착한 오아 클린보틀 OA-CL002의 청소를 더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유지, 관리 또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19. 바닥 매트 청소 비교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
실제 차량 바닥 매트의 청소를 해보겠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브러쉬 구조가 좁아서 흡인력을 반감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은 흙, 돌덩어리를 빨아들일지 불리하여 굴곡이 많은 운전석 발판을 깨끗하게 청소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평편한 매트의 먼지, 낙엽, 이물질들을 말끔하게 청소해 주는 뛰어난 성능이 만족스럽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브러쉬 입구가 넓어서 모터의 힘을 온전하게 전달, 굴곡진 발판의 흙, 돌덩어리도 쉽게 빨아들입니다. 그래서 더 깔끔하게 청소를 해주는 모습이 의외였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시간을 더 들이면 발판까지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지만 비슷한 청소 시간이라고 가정한다면 굴곡진 발판 깔끔함은 오아 클린보틀 OA-CL002가 더 좋았습니다.
실제 청소는 약 2분 정도 가동한 상태에서 끝마친 것으로 무선 청소기임에도 출력이 좋아서 깨끗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자리, 뒷자리, 트렁크 포함 틈새, 구석구석까지 청소하기에는 20분이라는 사용시간은 살짝 부족할 수 있습니다.
20. 부가 기능
부가 기능으로는 배터리 잔량 상태를 알 수 있는 LE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아 클린보틀 OA-CL002는 1년 AS 기간을 제공합니다만,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는 해외 구매만 가능하므로 배송받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며 A/S도 불가능합니다.
21. 결론
이상으로 무선 차량용 청소기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와 오아 클린보틀 OA-CL002를 비교하는 리뷰를 살펴봤습니다.
청소 성능, 휴대성, 편의성, 가격 대비 만족도에서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샤오미 같은 경우에 브러쉬의 입구가 세로(수직) 구조가 아닌 가로(수평) 구조였다면 출력이 좋은 모터의 힘을 100% 활용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수직으로 세워서 빨아들여야 하는 구조상 흡입 거리, 한 번에 빨아들일 수 있는 양과 면적에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청소기를 눕혀서 사용하면 되지 않겠냐 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을 것 같아 그렇게 시도해 봤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브러쉬 입구가 오아 클린보틀 OA-CL002 브러쉬처럼 일자 단면이 아닌 사선(대각선)으로 설계되어 있어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모터의 흡인력이 충분히 모이지 않아 수평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흡입력이 떨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샤오미 SHUNZAO 2세대 Z1 PRO의 또 다른 장점은 와인병을 연상시키는 개성 있는 디자인과 블랙 색상의 조합의 고급스러운 외형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훌륭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해외 구매 대행 제품인만큼 배송 시간이 최소 1주는 소요되며, A/S도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제품의 상품 페이지에서 보면, 차량 내부 외 원룸, 화장대, 사무실, 거실이나 원룸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출력이 낮고 브러쉬 입구가 좁아서 청소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좁은 틈새나 창틀과 같은 넓지 않은 공간의 먼지, 이물질을 제거하는 용도로는 괜찮지만 넓은 거실이나 침실, 원룸 청소기로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기를 보관할 때도 컵홀더, 도어포켓에 넣어 두는 사진이 있지만 운전 중에는 덜컥거리면서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 기종에 따라 컵홀더에 들어갈 수도 있고, 들어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에 넣어두는 것이 그나마 안전한 보관 방법이며, 운전을 하지 않고 잠시 꽂아두고 충전을 하거나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