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
해외판매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아 그걸 사느니 차라리 직접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커스텀 케이블입니다.
관련 분야 스킬들을 넣다 보니 100불 정도 하는 미국이나 유럽제품 보다 어떤 부분에선 더 높은 퀄리티에 괜찮다는 평이 많은 제품입니다.
상업적으로 생산/판매하는 제품에 비해 혹은 여타 커스텀 항공케이블에비해서 색상이나 구성의 다양성에서 차이가나는 것은 물론, 특주한 케이블로 굵기가 다른 커스텀케이블에비해 훨씬더 굵은 케이블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비록 커스텀 항공케이블이라할지라도 서큘러 커넥터(일명 항공잭)는 컬러도색은 되어있지만 마감이 되어있지 않은반면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최고 특수 도색(코팅)방식인 ‘세라코트(Cerakote)로 코팅되어있는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포장은 진공포장되어있습니다.
완벽한밀봉.
다소 신박한 느낌이 들기도했지만 뭔지모르게 센스가 느껴지는 포장방식인것 같습니다.
Purple Parcord
Purple Techflex Sleeving
GX16 Aviation Connector wt. Black Cerakote.
Gold Plated Type C & USB A Plug
C-type Coil Cable
Coil Length : 200mm
Cable Length : 1,100mm
보라성애자.
성애자라고 하면 이상한 느낌을 가질수 있지만 마땅한 표현이 없네요.
purple phile....
사진이 색감을 다 못담아서 아쉽지만 쨍하고 퓨어한 퍼플색상입니다.
보라케이블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이만큼 쨍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톤의 퍼플색감은 실로 오랜만입니다.
거기에 좋아하는 색상을 원톤 그대로 적용해서 만들어진 케이블인지라 너무나도 만족스러운 색감입니다.
글 하단도 나오긴하겠지만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원하는색감등을 주문자 입맛에 맞춰서 최대한 맞춰주는 몇안되는 커스텀 케이블이라 할수 있습니다.
기성 제품에 비해 훨씬 많은 부품수와 공정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제품으로 케이블의 굵기가 굵기도 하지만 전류량, 내구성등과 코일 성형품질은 확실히 다른 제품에 비해서 우위에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코일링공정에 사용되는 장비와 작업량이 두배정도 소요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다른 커스텀 제품들도 그렇지만 강한힘으로 코일되어있는 케이블을 잡아당길경우 원복이 안되는 케이블도 더러 있기도하고 케이블이 원복된다고해도 코일링의 일정한 간격이 틀어져서 삐뚤삐뚤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의 코일링 복원력은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Gold Plated Type C & USB A Plug
단자쪽에는 단자보호목적으로 보호캡이 씌여져 있고 단자는 금도금으로 되어있습니다.
단자의 마감은 고밀도절연 수축튜브로 되어있는데 마감은 커스텀답게 깔끔합니다.
GX16 Aviation Connector wt. Black Cerakote.
항공잭은 GX16 16mm 5Pin입니다.
16mm치고는 더 두꺼워보이고 고습스러워 보이는이유는 세라코트 마감때문입니다.
도료자체도 비쌀뿐더러 세라코트를 하려면 별도의 공정과 설비가 필요한데 개인이 쉽게 할수 있는 작업은 아닙니다.
거기에 세라코트작업을 해주는 커스텀업체도 많지않기에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나오지만 가격이 정말 비쌉니다.
개인커스텀일지라도 쉽게 할수없는 영역이긴한데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세라코트로 마감이 되어있습니다. 아마 이건 다른 커스텀케이블에서는 절대 찾아볼수 없는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만의 특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일부 항공케이블이나 커스텀케이블을 보면 밀도가 좋기는하나 섬유재질의 익스펜더를 사용해서 보풀이 일어나는 제품도 있고 이런 류의 케이블은 나중에 오염에도 취약할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보풀등때문에 헤져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굵기가 조금 넓은 익스펜더를 사용한 케이블일경우 케이블을 사용하다가 이리저리 당겨지거나 움직임이 발생하게되면 익스펜더의 균일도가 높지 않고 굵으므로 내부케이블이 보이거나 균일도가 무너지게되서 시각적으로 지저분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상당히 촘촘하고 텐션좋은, 단단한 익스펜더를 사용하고 있는걸 보면 제작에 고민을 많이한 흔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거기에 선정리용 벨크로 테이프까지 신경쓴흔적이 보입니다.
항공케이블이나 커스텀케이블을 볼때 사소하지만 눈여겨보는 부분입니다.
단자와 케이블이 맞물리는 구간, 이부분의 처리만 확인해도 제작자의 마인드나 퀄리티를 확인할수 있는 부분이기도합니다.
정말 사소한 곳이기는하나 단자와 케이블과 맞물리는 곳의 수축튜브의 마감이 정말 딱떨어지는것을 보면 얼마만큼 정성을 드리고 성의있게 제작했는지 확인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서큘러 커넥터 암단자와 숫단자도 완벽하게 딱 떨어지는것도 그렇고 글 초반에 말씀드렸던 Type C & USB A Plug의 마감을 보면 상당히 만족스럽웠습니다.
아마 제작자도 이런것까지 볼지는 몰랐을겁니다.
아니면 이런것까지 신경써서 제작을 했다는건... 저만큼 깐깐하고 꼼꼼한 성격일지도..
개인적으로 세라코트 마감보다 훨씬 마음에 들었던것은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다른 커스텀케이블에비해서 전체적으로 케이블이 두껍고 서큘러커넥터의 사이즈도 큽니다.
케이블 선재는 보통 업체에서 28AWG 규격의 일반적인 쉴딩케이블을 쓰는데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업체에 주문제작한 코일용 26AWG선재를 써서 확실히 더 두껍습니다.
케이블만 두꺼워지는게 아닌 특주케이블인지라 사용전류량이 4배정도 되기때문에 특히 LED 많이 켜지는 키보드나 혹은 여타 키보드에서 작동오류가 적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두꺼운 케이블이 훨씬 더 고급진 느낌을 받습니다.
10~20만원 넘는 해외커스텀 케이블은 상당히 두꺼운 케이블을 사용하는 유저도 흔하지는 않지만 볼수 있긴한데 그정도까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커스텀케이블이나 항공케이블에비해서 조금더 두껍워서 보는 맛이 상승합니다.
얼마전 구입했던 기성품 항공케이블.
차이가 눈에 보이실지 모르겠습니다.
기성품 항공케이블역시 가성비가 좋은 제품임은 틀림없지만 막상 같이 놓고 비교해보니 커스텀 케이블과는 차이가 확실해지네요.
기성품 항공케이블은 회사에서..
커스텀 항공케이블은 집에서...
제작문의 들어오면 의뢰사항에 맞춰서 최대한 방향과 간격등을 조정해서 제작한다고 하는데 이게 너무너무 중요한 합니다.
항공케이블을 구입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게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바로 키보드의 전원단자와 이어지는 코일링의 간격과 길이입니다.
이쁘게 만들어놓은 항공케이블은 많습니다만 덜컥 구입했다가 낭패를 볼수 있는게 단자쪽의 길이가 길어지면 코일링이 아무리 이쁘게 되어있더라도 어정쩡한 길이때문에 코일링의 디자인을 해칠수 있고 그로인해 전체적인 느낌이 싼마이느낌이 나던가 아니면 항공케이블을 구입한 이유가 없어질만큼 디자인을 구경할수 없는 어정쩡한 포지션이 됩니다.
거기에 케이블의 방향이나 단자의 위치에따라 키보드에 적용했을때 느낌이 다르므로 유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하게 찍느라 몇대 꺼내지 못했는데 정말 너무 마음에 듭니다.
어떤 키보드에 물리던지 제 몫을 다해줍니다.
케이블의 방향을 웬만큼 수정을 해도 텐션이 유지되는것도 마음에들고 방향또한 어색하지 않게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건 저것보다는 더 협소한 본인의 환경이 너무나 아쉽지만 케이블하나가 이런 많은 변화와 느낌을 가져다 주는건 새로운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전원단자와 코일링간의 간격이 좌우로 변경을 해도 정말 맞춤정장을 입은것처럼 딱 맞아 떨어집니다.
단자가 내부에 있건 외부에있건 크게 지장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주문제작하실경우 꼭 Type C단자용과 Mini B Plug용 두개를 같이 주문해서 구입하시는걸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금액적으로 크게 차이가 없고 최근에야 Type C단자를 적용한 키보드가 많기는하나 커스텀키보드나 혹은 예전키보드들중에서는 여전히 Mini B Plug를 고수하고 있는 키보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야 75:1의 경쟁률을 뚫고 나눔받은 케이블이라 Mini B Plug용이 빠져있기는하나 저도 따로 문의해서 제작이 가능한지 조군forJR님께 여쭤봐야겠습니다.
아주 사소한곳까지 디테일한 마감, 세라코트 처리 서큘레이터, 26awg의 두꺼운케이블,고급스러운 외관을 돋보이게해주는 밀도있고 텐션좋은 익스펜더사용.
재료를 아끼지않고 돈벌이 목적이아닌 나눔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어서 작업하시는 조군forJR 님께 도움이 되보고자 디테일하게 파봤습니다.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의 주문제작 가격대는 Type C단자용과 Mini B Plug용 두개 포함해서 제품에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7만원입니다.
커스텀 항공케이블을 고민해보신분이라면 수긍이 갈만한 가격대지만 위에 말씀드린 재료,공정,차이등을 이해하셨다면 얼마나 저렴한 가격인지 아실듯합니다.
최근 엄청나게 저렴한 3~4만원대의 기성품또한 출시되었고 타오바오나 알리등에서 4~10만원대의 항공케이블도 있고 해외에서 커스텀으로 제작하고 계시는 1~20짜리의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들도 있긴하나 비교우위에 있어서 상당히 저렴하면서도 장인정신이 녹아있는 조군forJR의 커스텀 항공케이블역시 추천해드리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조군forJR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earrose1/
아래사진은 대충 긁어온 몇가지 조군forJR 커스텀 항공케이블 사진입니다.
1. Pink & Black Parcord + Clear Techflex Sleeving + Black Cerakote Connector
Type C & Mini B Plug
2. Dark Gray Parcord + Carbon Techflex Sleeving + Dark Gray Cerakote Connector :
Type C & Mini B Plug
3. Light Gray Parcord + Carbon Techflex Sleeving + Black Cerakote Connector
Type C & Mini B Plug
4. Pink Parcord + White Techflex Sleeving + White Cerakote Connector
Type C & Mini B Plug
5. Cyan Parcord + White Techflex Sleeving + White Cerakote Connector :
Type C & Mini B Plug
6. Light Pink & Black Parcord + White & Black Techflex Sleeving + Black Cerakote Connector
Type C Plug only
7. Glossy Red Paracord / Black Techflex Flexo Sleeving / Black Cerakote Aviation Connector
Type C & Mini B Plug
8.Red Parcord / Blue Techflex Sleeving / GX16 Aviation Connector wt. White Cerakote / Gold Plated Type C & USB A Plug / C-type Coil Cable
마지막으로 75:1의 경쟁률을 뚫고 우연하게 나눔받은 제품이지만 글작성의 대가가 전혀없는 물품제품조건이었으므로 제마음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커스텀 항공케이블과 기성품 항공케이블의 차이를 옅보면서 항공케이블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보고자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