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모니터의 선택 기준은 첫 번째가 높은 주사율 지원입니다. 순간의 선택이 성패를 가르는 게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적의 움직임을 알 수 있으면 더 유리한 고지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게이밍 모니터 선택 트렌드는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165Hz의 고주사율과 응답속도 0.9ms를 지원하는 에이서 니트로 XV242Y P 24인치 게이밍 모니터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리뷰에 앞서 이 모니터는 ‘에이서 프레데터 리그 2020/2021’ 에서 다나와 이스포츠가 3위를 하여 상금 USD $7,500와 함께 부상으로 받게 된 모니터입니다.
‘에이서 프레데터 리그 2020/2021’는 글로벌 PC제조사 에이서(Acer)가 개최한 글로벌 게임대회로
작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프레데터 리그 2020’이 코로나 19로 인해 잠정 연기됨에 따라
작년 대회와 올해 대회를 묶어 통합으로 진행되었으며, 대회 기간 21년 4월 6일 ~ 11일 동안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로 3회째인 ‘프레데터 리그’는 총상금 40만 달러 규모의 게임 대회로 아시아 17개국가에서 4000여 개 팀이 참가하여 배틀 그라운드 부문와 도타(DOTA) 2에서 자웅을 겨루게 되며, 예선전을 통과한 팀이 그랜드 파이널 스테이지에 진출하여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됩니다. 한국 대표로는 ‘다나와 이스포츠(Danawa e-sports)’, ‘아프리카 프릭스(Afreeca Freecs)’, ‘기블리 이스포츠(GHIBLI Esports)’, ‘담원 기아(DWG KIA)’ 등 국내 배틀 그라운드 상위권 4팀이 출전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배틀 그라운드 최강자의 자리를 놓고 자웅을 겨뤄, 이스포츠 종주국 다운 실력으로 다나와 이스포츠(Danawa e-sports)가 3위 입상을 하여, 부상으로 상금 USD $7,500와 함께 에이서 니트로 XV242Y P 제품 2대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제가 그 모니터를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구성
포장을 풀면 모니터 기둥, 본체, 설명서, 전원 케이블, 받침대, HDMI 케이블 1개, DP 케이블 1개가 있습니다.
외형, 구조
뒷면에 위쪽으로 V자형 통풍구, 중심에서 베사홀, 아래쪽에는 OSD 제어 버튼, 전원 포터, 연결 포터가 있습니다.
모니터 정면 기준으로 뒷면 오른쪽에 모니터 OSD 제어 버튼이 있습니다. 직관적인 4방향 조이스틱 버튼이 있고 제어 단추 옆에는 분실 방지용 컨싱턴 락 홀이 있습니다.
2W 스피커는 아래쪽 양쪽 끝에 설치되어 있어 기본적인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웅장하고 또렷한 현장감을 원하면 헤드셋이나 고급형 스피커를 연결해서 사용하세요.
모니터 뒷면에 전원 포트, HDMI 포트 2개, DP 포터 1개, 외부 출력 3.5mm 사운드 포트가 있습니다.
모니터 기둥을 고정하는 부위에 10cm x 10cm 베사홀이 있습니다. 사이즈에 맞은 베사홀을 이용한 브라켓을 사용해서 벽에 걸거나 모니터 거치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조립
모니터 기둥을 베사 홈에 맞춰서 결합합니다. 모니터 기둥을 분해할 때는 밑에 장금 스위치를 올려서 들어 올리면 빠집니다.
모니터 기둥 하단에 두 개의 구멍과 받침대를 맞춰서 조립하고 받침대 밑면에 있는 나사를 고정합니다. 드라이버 없이 고리를 이용해서 쉽게 조립이 됩니다.
받침대에서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준 원형 라인과 고리가 있습니다. 고리에는 전원과 연결 케이블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 선까지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조정 - 피벗부터 원하는 화면 조정이 다 된다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0~120mm 높낮이 조절이 되고, 모니터 세로 보기(피벗)는 양방향 90도 회전, 모니터 회전(스위블)은 360도 회전, 모니터 각도 조절(틸트)은 아래로 -5도, 위로 25도 조절이 됩니다.
원하는 화면 조정이 다 되는 모니터로 다른 모니터랑 듀얼 모니터로 사용해도 쉽게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젤 - 몰입감 높은 베젤리스 디자인
상단과 좌우 베젤 간격이 7mm의 베젤리스 디자인입니다. 구형 삼성 모니터와 비교했는데 좁은 베젤은 게임이나 영상을 볼 때 몰입감을 높여 줍니다.
시야각
IPS 패널 특유의 쨍한 화면으로 상하좌우 시야각이 좋습니다. 패널에는 무광 코딩으로 모니터 화면 각도에 따라 조명에 따른 빛 반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벗 기능 활용
모니터 세로보기(피벗) 기능은 참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시 돌아온 월요일 웹툰 신의탑을 볼 때도 좋고, 뉴스, 블로그, 문서 작성과 유튜브 세로 영상도 화면 가득 채워서 볼 수 있어 좋습니다.
165Hz 주사율 설정 변경과 확인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주사율을 60Hz, 144Hz, 165Hz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빠른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직접 설정을 변경하지 않으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게임하기 전에 직접 165Hz 주사율로 변경해서 사용하세요.
주사율이 제대로 적용되는지 BLUR BUSTERS 웹사이트에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165Hz의 주사율에서 외계인이 선명하게 잘 보이면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노트북에 HDMI 포트로 같은 화면이 나오는 복제로 연결하면.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144Hz 주사율로 사용할 수 있어 게임용 노트북의 보조 모니터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주사율 차이를 일반 모니터(60Hz)와 에이서 게이밍 모니터(165Hz)를 웹사이트와 오버워치 게임 비교 테스트한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OSD 설정
하단 조이스틱 버튼을 두 번 누르면 OSD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 컬러, 오디오, 게이밍, OSD, 시스템까지 6개의 메뉴로 세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Picture - Black Boost, ACM, HDR, Super Sharpenss 설정
Color - Gamma(1.8, 2.0, 2.2, 2.4, 2.6), Color Temp(Warm, Normal, Cool, Blue Light, User) Color Space(Standard, sRGB, Rec.709, HDR, EBU, DCI, SMPTE-C), Grayscale Mode(흑백모드)
Gaming - Over Drive, FreeSync Premium(AMD), Refresh Rate Num, VRB(VisualResponseBoost™), Ultra-Low Latency, Aim Point
* ACM (Adaptive Contrast Control System) 동적대비 조정으로 영상 선명도가 조정되어 높은 수준의 흰색과 검은색을 보장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쓰면 에너지 소비가 줄어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HDR 모드를 사용하면 어두움 부분이 더 밝게 보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력보호 기능
Blue Light는 80%, 70%, 60% 50%까지 4단계로 감소시켜서 시력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관련 OSD 설정
게이밍 모니터답게 OSD 설정에서 게임 관련 설정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위한 화면 색감을 3가지 게임 모드인 G1 Action, G2 Racing, G3 Sports로 선택해서 자동으로 최적화할 수 있고 저전력으로 사용하는 에코 모드, 그래픽 작업용 그래픽 모드, 좀 더 명확하고 선명한 HDR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User는 미리 셋팅한 개인의 색감을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PS 총싸움 게임에 많이 사용하는 Aim Point 표적 아이콘을 3가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fresh Rate Num으로 게임할 때 모니터에 현재 모니터 주사율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에서 165Hz 주사율을 확인했습니다.
4K 영상 감상
유튜브에서 4K 영상을 감상하는데 깨끗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HDR 기능을 사용하려면 디스플레이에서 'HDR 사용'을 '켬'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옵션 변경 후 HDR을 지원하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영화를 유튜브에서 감상했는데 화질 옵션에서 HDR이 활성화되고 어두운 부분이 좀 더 또렷하게 밝아지고 화사하고 명확한 색상의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대기모드와 절전모드에서 0.5w, 게이밍 모니터답게 60Hz에서 165Hz로 주사율을 변경하면 전력 사용량의 변화가 있는지 궁금해서 테스트했습니다. 4k 영상과 오버워치 게임을 하면서 전력 사용량을 테스트를 했는데 큰 변화 없이 60Hz에서는 약 22w의 전력을 165hz에서는 약 25w의 전력을 사용했습니다. 모니터 화면의 큰 변화가 없는 이상 일정하게 전력을 사용하고 주사율 변화에도 큰 전력 차이가 아니라 부담 없이 주사율을 165Hz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가성비 좋은 165Hz 지원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장점]
게임에 한 화면에 볼 수 있는 24인치 모니터
0.9ms 응답속도와 165Hz 주사율의 화면 응답성과 빠른 재생속도
HDR400지원과 좁은 베젤의 몰입감 높은 영상
sRGB 99% 그래픽 작업하기 좋은 색상 구현
가성비 좋은 게이밍 모니터 가격
틸트, 피벗, 높낮이, 스위블 다 되는 섬세한 화면조정 가능
[단점]
24인치 크기의 모니터 화면이 조금 아쉽다.
에이서 니트로 XV242Y P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해본 결과 큰 단점이 없는 모니터입니다. 에이서 특유의 세세한 설정으로 원하는 모니터 화면을 커스텀 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세부 설정 옵션이 다양한 부분이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과하게 설정을 하면 일부 게임에서 화면이 멈추는 경우가 있어서 게임에 맞는 설정값을 찾아서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모니터 화면 조정은 피벗 기능이 되어서 웹툰과 뉴스 보기 편하고 블로그 글 작성할 때 편리합니다.
가격과 성능 다 만족하면서 모니터의 기본 기능과 세세한 게이밍 설정을 지원을 하는 모니터를 찾는다면 에이서 니트로 XV242Y P 게이밍 모니터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