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제품은 대기업 삼성의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NT350XCR 라인업의 노트북인데요. AD5WA 모델에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CPU가 사용되었다면, AD3AW는 인텔® 코어™ i3-10110U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15.6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퓨어 화이트 색상의 전반적인 외형은 동일하지만, 내부 하드웨어를 달리하면서,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된 가성비 노트북인데요. NT350XCR-AD3AW에 사용된 10세대 인텔® 코어™ i3-10110U CPU는 2코어 4쓰레드의 듀얼코어 제품이지만, 최대 4.1GHz의 최대 부스트 클럭으로 동작하면서, 워드나 엑셀 등의 문서 편집과, 간단한 그래픽 편집 작업, 온라인 수업 등이 가능합니다.
가로 359.5mm, 세로 242.8mm의 크기, 무게는 약 1.81Kg으로, 노트북으로서 무난한 휴대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순백의 퓨어 화이트 컬러와 매치되는 깔끔한 삼성 로고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요. 하우징은, 무광의 매트한 질감으로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15.6인치형 노트북치고, 제법 얇은 6.7mm 베젤이 적용되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데요. 상단 베젤에는 웹 카메라와 내장 마이크가 구성되었고,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별도의 커버는 구성되지 않았지만, 푸른색의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카메라 활성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카메라는 480p의 해상도를 제공하며, 온라인 대면이 필요한 온라인 수업 또는 화상회의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난한 편이고요.
사용된 디스플레이는, 15.6인치의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큰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문서 작업이 가능하고, 안티글레어 처리가 되어있어, 주변에 빛이 강해도, 비교적 편안하게 화면을 응시할 수 있는데요. 다만, 밝기의 경우,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안성맞춤이지만, 강한 햇볕 아래에서 사용 시에는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삼성 NT350XCR-AD3WA는, AD5WA와 동일한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배열과 간격 모두 동일하고, 21% 확장된 면적의 터치패드 역시 동일하게 배치되어 있는데요. 자사 제품 대비 넓어진 키 캡과 사용 면적으로, 오타율을 줄임과 동시에 업무 효율을 높였습니다.
입/출력 포트는 사용 빈도에 따라, 양측에 균형 있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잦은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마이크로 SD나 USB 이동식 메모리를 연결해 사용하기 좋고, 좌측에는 상대적으로 오랜 연결이 필요한 전원 단자나 유선 랜 포트 및 HDMI와 오디오 콤보 등이 구비되어 있죠.
인텔® 코어™ i5-10210U 모바일 프로세서의 성능은 어떨지 살펴보도록 하죠. 해당 CPU는 기본 클럭 2.1GHz, 최대 부스트 클럭은 4.1GHz로 동작하며, TDP가 15W 수준으로 저전력, 저발열로 설계된 모바일 전용 프로세서입니다. 2코어 4쓰레드의 듀얼코어 시스템으로, 간단한 업무나 강의 및 영상 시청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노트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특히, PCIe 3.0x4 기반의 NVMe SSD를 지원하고 있어, 더욱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2.5인치의 SSD/HDD를 추가 장착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싱글 코어 점수는 기본 클럭차이로 인해, 상위 모델인 AD5WA 모델보다 높게 측정되었지만, 멀티 코어 성능은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CINEBENCH R20에서는 싱글 코어 396cb, 멀티 코어 776cb를 기록했으며, R23에서는 각각 1,018 pts와 1,965 pts를 기록했습니다.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볼 수 있는 PASSMARK와 3DMARK를 통해서도 두 모델을 비교해봤는데요.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 그래픽 스코어는 961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327점을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약 10% 정도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삼성전자 NT350XCR-AD3WA 노트북은, 간단한 문서 편집이나 온라인 강의 시청 등 학습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NVMe SSD 탑재로, 부팅 및 실행 속도 역시 준수하며, 사용 환경에 따라 8GB의 램 메모리 용량도 충분하겠지만, 하나 더 추가해, 더욱 쾌적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배터리 수명은 어떨까요? TDP 15W 수준의 저전력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보니, 러닝 타임도 준수합니다. 배터리 소비 모드를 최고 성능으로 적용한 뒤, 화면 밝기 100에서 유튜브 4K 영상 시청했을 때, 약 5시간 정도를 시청할 수 있었는데요. 충전에는 140분이 소요되었으며, 완충 시 대기전력은 약 0.3W로 측정되어, 에너지 소비 효율도 우수한 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발열량은 살짝 높은 편이었는데요. 코어가 집약되어 있다 보니, 멀티 코어를 사용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CPU 온도 측정 시에는 최대 90도를 빠르게 기록했으며, 코어 사용이 원활한 영상 시청이나 문서 작업 등,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온도는 최대 55도를 넘기지 않으면서, 저소음, 저발열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10세대 인텔® 코어™ i3-10110U CPU가 탑재된 삼성 노트북, NT350XCR-AD3AW을 살펴봤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가볍게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으로, 15.6인치의 넉넉한 화면에서 쉽고 간단하게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 코어 제품이다 보니, 멀티 코어를 필요로 하는 작업보다는, 재택근무나 온라인 대면 및 영상 시청 환경이 주를 이룬다면, 믿을 수 있는 품질과 제품 관리에 편리한 삼성 노트북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