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잉크젯제품이 무한잉크가 아니다보니 여러 문제가 있다는것을 깨닫고 구입한 제품이 무한 정품을 지원하는 J1560 프린터였습니다.
가정에서 인쇄하는 양이 적던 많던간에 무한 잉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이유는 인쇄양이 적을 경우 오히려 잉크가 말라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인쇄양이 많으면 유지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한 잉크를 사용할 경우 헤드 청소로 낭비되는 잉크가 별로 아깝지 않고 인쇄양이 많아 많이 인쇄해도 유비지절감이 되기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로 컬러인쇄를 실제 하는 모습입니다. 속도보정을 하지 않은 실제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흑백인쇄는 당연히 더 빠른 속도로 가능하며 컬러인쇄에서도 [파인]모드가 아니면 충분히 빠른편입니다.
대신 이 제품은 포토프린터가 아니다보니 사진인쇄에서는 다소 색감이 어색하게 느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문서인쇄를 목적으로 구입한 제품이라 일반 컬러인쇄 품질은 마음에 듭니다.
포장박스 크기는 엄청나게 큰편입니다. 프린터 보호용 스티로폼도 있지만 무한잉크 제품이라 측면에 잉크통이 있어서 크기가 더 커진거 같습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 디자인은 세련된 디자인은 아니지만 유선형의 깔금한 디자인이기는 합니다. 옥의티는 역시 옆구리에 튀어나온 무한잉크 전용 잉크통인데 요 부분은 이미 감안하고 구입한 상황이라 그냥 넘어가려고 합니다. 요즘은 무한잉크통이 아예 제품 내부에 내장된 제품들이 출시/판매되고 있어서 디자인이 중요한 분들은 내장 제품을 구매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상세 스펙
복합기 / 잉크젯 / 컬러 출력 / 복사 / 스캔
컬러 속도: 15ppm / 흑백 속도: 17ppm
컬러 속도(ISO): 5ipm / 흑백 속도(ISO): 8ipm
인쇄 해상도: 4800 x 1200dpi / 광학 스캔 해상도: 1200dpi
가로: 525mm / 세로: 310mm / 높이: 158mm
스펙출처 : 다나와 상품페이지
http://prod.danawa.com/info/?pcode=6269372&keyword=J1560&cate=11319099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 상단에는 평판형 스캐너가 있습니다. 속도가 약간 느린편인점을 제외하면 개인용으로는 해상도나 스캔품질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평판형스캐너뿐만 아니라 리딩형스캐너도 사용중인데 확실히 편의성은 평판형이 편리합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에서 가장 아쉬운부분이 바로 컨트롤패널입니다. 너무 간단한 정보만 제공하는 2자리 LCD와 몇개의 버튼만이 보입니다. 프린터의 상태를 좀 더 자세하게 알려면 상태정보를 인쇄해서 보는 방법밖에 없고 컨트롤패널에서는 그냥 간단한 복사와 에러코드정도만 알 수 있습니다. 보급형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이라 원가절감이 확실히 보이는 부분입니다.
잉크는 기본 4색잉크를 번들로 제공합니다.
여기서 무한잉크 제품의 장점이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잉크젯 프린터를 구입하면 번들잉크를 제공하는데 리테일 정품잉크보다 확연하게 적은양의 잉크가 들어있어 인쇄양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잉크 제품은 리테일로 판매되는 잉크와 동일한 잉크를 제공하기때문에 초기에 제품을 구입하면 수천장이상 인쇄가 가능한 잉크를 기본 제공하게 됩니다. 저도 이 제품을 구입한지 오래 되었지만 아직도 초기에 제공된 잉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는 잉크 주입방식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보충용 잉크병을 열고 잉크주입구에 그대로 꽂아넣으면 됩니다. 처음 사용시에는 컬러잉크는 한병이 모두 들어가도 공간이 남고 흑백잉크는 대략 70%정도가 들어갑니다. 여기서 편리한점은 잉크가 더 이상 들어가지 않는 시점이 되면 압력차에 의해 자동으로 잉크가 들어가지 않고 멈춥니다. 잉크보충과정은 꽤 편리하고 좋습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에 무한잉크 전용 헤드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전자제품 설치에 익숙하지 않은분들이라면 아마 좀 당화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일반 잉크젯 프린터는 헤드를 그대로 끼워넣으면 되지만 무한잉크 제품은 헤드를 끼우고 상단에 잉크공급용 호스를 연결해줘야만 합니다. 과정 자체는 그리 어려운 과정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이 가능 설치과정입니다. 물론 나중에 초기화 과정에서 공기제거 단계를 거치기때문에 부담갖지 마시고 호스를 꾹 눌러 연결하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을 마치면 프린터 초기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프린터 헤드 정렬 페이지를 자동으로 인쇄하게되며 인쇄된 문서를 스캐너에 넣고 스켄해주면 헤드 정렬이 완료되며 이때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 정렬은 처음에 한번하면 나중에 다시 할 필요는 없지만 1년에 한두번 정도는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로 인쇄한 컬러인쇄물 결과입니다.
좌측이 LCD화면에 나타난 모습이며 우측이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로 인쇄한 결과물입니다.
일단 색상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모니터의 색상을 최적화하지 않아서 입니다. 인쇄되는 색상과 화면에 보이는 색상을 일치시켜주는 과정을 적용하지 않은거싱 가장 큰 이유이지만 보통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에 저도 동기화 과정을 생략하고 사용중입니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 정품 무한 SL-J1560 프린터를 사용해보니
흑백인쇄물의 품질과 속도는 가정용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스펙상 17ppm이며 실제 사용해도 비슷한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컬러인쇄의 경우 텍스트인쇄는15ppm으로 역시 빠른 인쇄가 가능합니다.
사진/그림 인쇄의 경우 일반 컬러 모드에서는 상당히 빠른편이지만
정밀인쇄모드에서는 장단 4~5분에서 길게는 7~8분까지 걸리기때문에 테스트용도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편입니다.
컬러인쇄로 그림을 인쇄할 경우 원본비교 인쇄품질은 괜찮은편이지만
컬러인쇄로 사진을 인쇄하는것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포토프린터가 아니라 색감의 차이뿐만 아니라 디테일에서도 차이가 나기때문입니다.
그나마 사진전용 포토용지를 사용하면 색감이 좀 나아지지만 일반 A4용지를 사용하면 색감이 확 죽어버리기 때문에 사진인쇄용으로는 권해드리기 어려워보입니다.
집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제품으로
인쇄목적은 일반 텍스트문서 인쇄 및 컬러그림(그래프)가 포함된 문서 인쇄였기때문에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입니다.
특히 무한잉크 제품이라 인쇄시기가 들쑥날쑥해서 헤드청소를 자주 하더라도 잉크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점은 구매이유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개인용도이든 사무실용도이든 인쇄양이 많든 적든 잉크젯 프린터는 반드시 무한 잉크 제품을 구매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혹시 구매팁을 알려드리자면 구매시 와이파이 지원기능 옵션이 있다면 와이파이 지원 제품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요즘 은근히 스마트폰으로 인쇄하거나 집안에서 2대 이상의 PC를 사용할경우 무선 인쇄의 편리함을 뿌리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