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노트북 ASUS TUF Gaming F15 FX506HM-HN003 (SSD 1TB) 리뷰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의 경우 최근 많이 안정화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드래곤볼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당장 게임을 하기 위해선 대안이 필요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고성능 게이밍노트북입니다. 최근 ASUS에서 출시한 ASUS TUF Gaming F15 FX506HM-HN003 (SSD 1TB) 노트북도 이러한 모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텔® 코어™ i9-11900H 프로세서, RTX 3060, 16기가 램, NVMe 1TB SSD, IPS 패널 (144Hz 주사율), WIFI 6 등 최고, 최신의 기술이 많이 적용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 11세대 중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i9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 점이 아무래도 가장 눈에 띄며,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RTX3060은 데스크탑을 대체할만한 성능을 보여주는 칩셋이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외관을 살펴보면, ASUS TUF 시리즈 특유의 멋진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는데, 동시에 MIL-STD-810H 즉 밀스펙을 통과한 모델이라 전반적으로 내구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폼펙터는 커보이진 않는데 무려 15.6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베젤을 최대한 출여 전체적인 크기를 줄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스펙상 크기는 35.9 X 25.6 X 2.43 cm입니다.
스펙상 본체 무게는 2.3kg, 실측 2.27kg이며, 충전기를 합친 무게는 약 2.8kg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양대비 적당한 무게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아무래도 ASUS제품은 확장성도 갖추고 있고, 밀스펙도 충족했다는 점에서 무게를 줄이기 위해 슬림하게 나오는 제품과는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다른 램, SSD를 추가하지 않은 상태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게이밍노트북 특성상 발열제어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바로 성능저하 (쓰로틀링)가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ASUS TUF Gaming F15 TUF는 하판을 깔끔한 벌집구조로 형상화해 원활한 배출을 하도록 제작되어 열배출에 문제가 없었네요.
그리고 측 후면에도 보면 꽤 넓은 크기의 열배출구가 있어 실 사용시 대부분의 열은 제품 후면으로 빠져나가는걸 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 내부에는 83개의 블레이드 LCP 팬이 탑재되어 공기흐름을 최대 10%까지 증폭시켜 시스템을 보다 시원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셀프클리닝 냉각 2.0 기술이 적용되어 내부에 쌓일 수 있는 먼지를 대부분 빠르게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별도 젠더가 필요없는 다양한 포트구성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좌측에는 전원포트를 비롯해 유선랜포트, HDMI 2.0, USB 3.2 Gen1 A타입 2개, Thunderbolt 4, 오디오 잭까지 다양하며, 반대편에도 USB 3.2 Gen 1포트가 1개 위치해 있습니다.
활용도가 다양한 썬더볼트4 포트가 기본 제공되는 만큼, 활용도가 상당히 좋으며, 모니터나 외부기기 출력에 굉장히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IPS패널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는 Adaptive-Sync 144hz, 62.5 RGB를 지원합니다. 다만 밝기가 엄청나게 밝은 편은 아니라 주변 조도가 강한 장소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IPS패널 특성상 시야각은 넓은 편이었지만, 밝기 때문인지 체감 시야각은 상대적으로 좁았습니다.
다만 썬더볼트4를 지원하는 만큼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을 통해 더 나은 작업,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제가 테스트해본 제품은 프리도스모델이라 ASUS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설치를 했어야했는데, 윈도우10 탑재모델에는 ASUS 전용 유틸 프로그램엔 'Armoury Create가 설치되어 여러 세팅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부터 키보드 RGB 설정까지 모두 가능하죠. 물론 배터리에 관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게이밍 노트북 특성상 전원케이블 연결은 필수지만, 90Wh 수준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어 필요한 경우 야외에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노트북치고는 큰 폼펙터를 사용한 만큼 텐키가 붙어있는 풀배열 키보드를 사용했습니다. 타건 소음이 조용한 편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았으며, 다른것보다 wasd키를 별도의 투명키캡을 사용해 포인트를 줬습니다. ASUS TUF Gaming F15 FX506HM-HN003 키보드에는 오버스트로크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빠른 반응속도와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터치패드 감도는 생각보다 나쁘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마우스를 연결해서 쓰는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성능테스트를 위체 CPU-Z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점수는 싱글코어 기준 629.5점, 멀티코어 기준 5839.6점으로 상당히 높은 스코어를 보여줬습니다.
이어서 3D Mark 벤치마크 - 타임스파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점수는 7472점으로 주변 상황이나 다른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라 점수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RTX3060급이 약간 애매한 포지션일 수 있으나 노트북에 탑재되는 그래피기 칩셋치고는 상당히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SSD 속도체크를 해봤는데 무려 3000~3500MB/s 수준의 빠른 읽기, 쓰기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ssd의 경우 부족할 때 한개 더 추가할 수 있다는것도 굉장히 만족스러웠네요 :)
이어서 온도측정을 진행해봤습니다. 실내온도는 에어컨을 23도로 맞춰놓은 상태에서 온도 측정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약 3시간정도 실내온도가 유지된 상태입니다.
먼저 팜레스트 온도입니다.
이어서 키보드 표면 온도입니다. 전반적으로 30~40도 정도로 실제 체감되는 발열량은 꽤 적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여러 국민게임을 상위옵션 or 풀옵션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노트북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분들에게는 크게 아쉬울 것 없는 성능이었으며, 장시간을 플레이해보더라도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다른것보다 실제 플레이 할 때 팬소음이 생각보다 작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오버워치 플레이를 하는 모습 중간에 보시면 들리는 소음 체감이 가능한데 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게임 체감만족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확실히 60hz와 144hz의 차이는 꽤 크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울트라옵션에서도 최하 60프레임 방어를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플레이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으며, 굉장히 편안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네요 :) 조금 더 높은 프레임 방어를 위해선 약간의 옵션타협은 필요합니다.
게임 외 사진, 영상 편집을 하기에도 적합했습니다. 인텔® 코어™ i9-11900H 8코어 16스레드의 끝판왕급 성능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하드웨어적으로 크게 아쉽다거나 부족하다는걸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램도 넉넉했는데,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32기가로 늘려도 나쁘지 않겠더라고요.
정리해보면, 인텔® 코어™ i9-11900H 프로세서, RTX 3060의 높은 사양과 이를 뒷받침해주는 튼튼한 내구성, 발열시스템까지 갖춰 데스크탑 대용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이었습니다. 게이밍부터 영상, 사진 편집 작업에 이르기까지 전천후로 활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