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데스크탑 대안, MSI GP시리즈 MSI GE76 레이더 11UG 게이밍노트북 리뷰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게임을 즐기려는 게이머들의 PC수요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인텔 11세대 프로세서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제조사에서 게이밍 노트북 출시도 늘어나고 있죠. 최근 사용해보고 있는 MSI GP시리즈 GE76 레이더 11UG 역시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 프로세서, 지포스 RTX 3070 그래픽카드, 16GB램을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외관입니다. 깔끔한 블랙컬러와 함께 게이밍노트북 특유의 개성있는 디자인을 엿볼 수 있습니다. 무광&메탈 재질의 조화 덕분에 고급스러움마저 드는데요.
간단히 스펙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SI GE시리즈 GE76 레이더 11UG (SSD 512GB)
CPU : 인텔 11세대 i7-11800H (2.4GHz)
RAM : 16GB DDR3 3200Mhz
그래픽카드 : RTX 3070 8GB GDDR6
디스플레이 : 17.3형 FHD 안티글레어 360Hz, IPS 패널, 300nits
키보드 : 스틸시리즈 Per-Key RGB 백라이트
네트워크 : Killer ax Wifi 6E, 블루투스 5.2
무게 : 2.9kg
이 모델의 정점이라고 하면,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LED바입니다. 1670만 컬러의 화려한 LED바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고급스러운 사용이 가능하죠.
전체적인 폼펙터는 17형 노트북으로 전체 크기는 35.8 x 26.7 x 2.34cm입니다. 본체 무게는 3.012kg, 어댑터를 합치면 4.075kg으로 꽤 있는 편입니다.
먼저 좌측포트를 살펴보면 USB 3.2 1개, USB 3.2 C타입 1개 마이크, 헤드폰 콤보 보트, 그리고 방열구와 캔싱턴락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제어를 위한 커다란 통풍구가 배치되어 있죠.
오른쪽포트를 보면 USB 3.2 포트 2개, SD카드 리더기가 위치해 있습니다.
나머지 포트는 모두 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미니 DP포트와 썬더볼트4, RJ45 유선랜, HDMI, 전원포트가 위치해 있는데요. 항상 연결하는 전원포트나 유선랜포트를 모두 후면으로 배치에 사용시 굉장히 편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도 원활한 쿨링을 위해 MSI만의 쿨러부스트5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발열량이 높을 수 밖에 없는 CPU와 그래픽칩셋을 원활하게 식히기 위한 구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총 2개의 쿨링팬, 6개의 히트파이프구조로 되어 있어 상판으로 올라오는 발열을 최소화했습니다.
보통 게이밍노트북을 보면 키보드가 일반적인 경량형 노트북과 다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죠. 하지만 MSI GE76 레이더 11UG은 스틸시리즈와 협업을 통해 탄생된 키보드를 사용했습니다.
타건감이 상당히 좋으며,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여러 RGB 효과 적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폼펙터를 작게 제작해 크기대비 큰 17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습니다. 5mm 울트라 베젤이 적용되었기 때문인데요. 풀HD 논글래어 IPS, 300Nits급 스펙으로 일반적인 사용에서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360hz 주사율을 지원해 게임플레이에도 원활하게 대응합니다.
시야각은 굉장히 훌륭한 편이며, 게임부터 작업까지 대부분의 사용환경에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위 모델에 탑재된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는 8코어 16쓰레드로 다중작업, 게이밍에 적합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멀티태스킹에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함께 탑재되어 있는 RTX 3070의 성능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CPU라고 할 수 있죠.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그 진가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먼저 전반적인 PC 성능을 체크해주는 PC MARK10 스코어입니다. 점수는 6698점으로 상당히 높게 나왔습니다.
이어서 그래픽카드를 기반으로 한 게임 성능을 보여주는 3D Mark Time SPY, 파이어스크라이크 점수입니다.
마지막으로 NVMe SSD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입니다. 속도는 약 6000MB/s로 굉장히 빠른 제품이 들어가있습니다.
단순히 벤치마크 뿐 아니라 게임에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는데요. 오버워치의 경우, 360hz에서도 플레이가 원활하게 가능했습니다. IPS 패널 특유의 시야각 때문에 장시간 몰입해 게임하더라도 전혀 불편함이 없더군요.
배틀그라운드에서도 크게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약간의 옵션 타협을 하면 충분히 프레임을 뽑아줬으며, 디테일한 부분까지 자세히 보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이밍노트북으로는 충분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최신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만큼 무선규격인 Wifi 6E에도 대응합니다. Killer사의 랜카드를 적용해 게임에 특화되어ㅣ 있는걸 볼 수 있으며, 굉장히 안정적인 무선인터넷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MSI GE76 레이더 11UG은 전반적인 완성도, 성능, 그리고 가격까지 모두 만족스러운 노트북이었습니다. 안정적인 구동을 위한 쿨링시스템과 스틸시리즈 키보드 등 게이머를 위한 여러 특화된 기능이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한 방에 끝낼 수 있는 게이밍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단연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