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형태의 노트북 중에서 휴대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한 스타일이 터치 스크린 기능을 지원하고 태블릿의 사용 형태를 가지는 컨버터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P는 스펙터 X360이라는 하이엔드 라인업을 추가하여 2 in 1 모델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으며, 오늘 소개할 HP 스펙터 x360 13-aw2107TU (현재 최저가1,649,000원) 모델은 비즈니스 및 사무용으로 최적화된 프리미엄 노트북으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11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성능 노트북으로 13.3인치 IPS 광시야각 액정을 탑재하고 종이 필기감과 드로잉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전용 펜을 제공합니다.
컴팩트한 크기에 무게는 고작 1.3kg으로 한 손으로도 충분히 들 수 있을 정도로 가볍고 슬림하여 휴대성과 이동성이 극대화된 노트북인데요. 특히 대학교에서 강의를 자주 듣는 대학생, 외근이나 출장 등 이동하면서 외부에서 노트북 사용이 잦은 직장인 그리고 포토샵을 이용한 스케치, 그림 그리기(드로잉) 작업이 많은 디자이너에게 가장 최적화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기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도록 15.6인치 노트북과 비교해 보면 거의 A4 용지의 크기와 비슷한 가로 306.7mm x 세로 194.5mm 사이즈로 1.3kg으로 무게를 생각하면 고성능 노트북 중에서도 가장 휴대성이 뛰어난 모델이 될 것입니다.
두께도 고작 16.9mm로 슬림하여 작은 노트북 가방이나 파우치에 넣어 이동하기 편리한 외형 덕분에 여성분들이 특히 선호할만한 매력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요!!
13.3인치 액정은 1920x1080 /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왜곡이 없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4면 모두 초슬림 베젤을 적용하여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영역을 90% + 스크린 - 바디 비율로 최대화하여 실 13.3인치라는 수치보다 더 크게 보이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마이크로 엣지(micro-edge) WLED 백라이트를 통한 선명한 사진, 영상 재생이 기능하고 400nits 밝기, 100% sRGB 색재현율로 동영상 재생 및 사진/영상 편집 작업에서 보다 생동감이 느껴지는 화면을 제공할 것입니다.
컨버터블 노트북 HP 스펙터 x360의 색상은 나이트폴 블랙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며, 중앙에는 HP 로고를 재질과 주위 색상과 잘 어울리게 각인하였습니다. 테두리는 골드 라인으로 마무리하여 보기만 해도 세련미를 뿜어져 나오는데, CNC 듀얼 세공으로 얻은 다이나믹하고 각진 디자인과 옆면에 전원 버튼을 적용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봐 왔던 노트북과는 완전히 다른 구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2mm IR 웹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으며, 최신 카메라는 2018 HP 스펙터 x360 13 대비 더욱 작고
얇아져 자세히 보지 많으면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카메라 킬 스위치를 위치시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잠시 카메라를 가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노트북 상판과 하판을 잇는 중앙 좌우의 강력한 메탈 힌지로 인하여 360도 모든 각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태블릿처럼 회전하는 컨버터블 기능을 내장하여 업무 및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사용할 때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360도 디스플레이 회전 기능은 노트북 모드 외에도 윈도우 터치를 이용한 드로잉, 필기, 메모에 최적화된 태블릿 모드, 미디어 감상에 좋은 텐트 모드, 스탠드 모드 등 4가지 컨버터블 모드를 활용하면 가장 편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한 사용성은 어떤 장소에서든지 가장 편한 사용 환경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으며, 특히 드로잉이 가능한 태블릿 모드로 활용하면 지하철, 버스 등 움직이는 차량에서도 보다 정교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전원 버튼이 독특하게 측면도 아니고 정면도 아니면 모서리 쪽에 위치해 있어 사용자의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반대로 화이트 LED가 점등되는 특성상 사용자 시야각에서는 숨겨진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눈부심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키보드는 나이트폴 블랙 색상으로 본체와 잘 어울리며,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하는 풀사이즈 아일랜드 스타일로 사용해 보시면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캡스 락(caps lock), 음소거(f6) 등의 키캡에는 활성화 상태를 알 수 있는 오렌지, 화이트 컬러의 LED가 적용되어 있네요.
키보드에는 화이트 LED 백라이트를 적용하여 빛이 많지 않은 공간이나 어두운 밤에 필요한 키를 찾기 쉽게 식별력을 높였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아래 중앙에는 좌우가 넓은 터치패드가 위치해 있으며, 통합형으로 좌우 클릭 버튼이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 시 좌우측의 클릭 버튼의 구분감은 무난하게 좋으며, 핑거 멀티 제스처 기능을 어려움 없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하단에는 사각형의 지문 리더기를 적용하여 빠른 로그인이 가능하며, 안면 인식 로그인까지 가능하여 중요한 파일이나 민감한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드 엣지 및 다이아몬드 컷 액센트 마감한 측면에는 사용하기 편한 다양한 입출력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마이크로SD 카드 리더기, 프라이버시를 위한 카메라 킬스위치가 있으며
USB 포트로는 USB Type-C, USB Type-C(충전용)으로 각각 1개씩 빌트인되어 있습니다.
2개의 USB-C 포트는 40Gbps 속도의 Thunderbolt 4 규격 지원으로 USB 충전, DisplayPort 1.4 출력이 가능합니다.
USB 포트 사이의 작은 LED는 노트북의 충전 및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USB 포트가 부족할 때는 USB-C / HDMI / USB-A 단자로 구성된 허브를 이용하시면 포트 확장이 가능합니다.
반대쪽에는 상단에 몰려 있는 구조로 전원 버튼, 헤드폰 출력 콤보 포트, USB 3.1 Type A 단자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단자는 덮개가 적용되어 연결할 때는 덮개를 아래쪽으로 내리고 USB 커넥터를 끼워 넣어야 하는 형태입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받침대가 길게 위아래로 부착되어 1.3kg이지만 안정적으로
거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PU, VGA 등 발열이 적은 저전력 부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처럼 에어홀이 많지 않은 심플한 구조가 인상적이네요.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듀얼 스피커는 뒷면 좌우에 각각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저울로 측정한 무게는 전원 어댑터 제외 시 1247g(1.25kg)이며, 포함 시 1556g(1.5.6kg)으로 휴대하는데 있어 큰 부담이 없는 무게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뛰어난 색재현율과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의 IPS 패널 답게 모든 방향에서 화면 왜곡없이 선명하고 밝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패널이 아닌 초고급 노트북에만 적용된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하여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사하고 심도 깊은 색상 표현력은 최상급 패널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512GB PCIe® NVMe™ M.2 SSD에 윈도우 10 홈 운영체제를 기본 탑재한 HP 스펙터 x360 13-aw2107TU의 부팅속도는 약 21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자세한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드웨어 상 가장 중요한 CPU는 인텔® 코어™ i7-1165G7을 탑재하고 있으며, 정규 2.8GHz 클럭에서 작동하다가 포토샵, 4K 영상 재생과 같이 무거운 작업에서는 4.7GHz 부스터 클럭으로 작동합니다.
쿼드코어, 4코어 8스레드로 동작하여 가벼운 게임, 문서작업이나 재택업무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입니다. 램은 LPDDR4-3200 16GB 용량이 쿼드 채널로 온보드 구성되어 있는 바, 메모리는 추가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인텔® 코어™ i7-1165G7 의 싱글 스레드 점수는 546.6 / 멀티 스레드 점수는 2767.5가 측정되었습니다. 점수에 따른 다른 CPU 모델과 비교해 보면 컨버터블 2 in1 노트북 중에서는 상위에 속하는 성능의 CPU인 것을 대략 짐작할 수 있겠네요.
AIDA64 Cache & Memory 벤치마크에서 측정한 메모리의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의 성능은 상당히 매력적인 수치를 통해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전력 DDR4 메모리 16GB 쿼드 채널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쓰기, 복사 속도에 비해 특이하게도 쓰기 속도가 가장 빠르며 레이턴시 값은 91.4ns로 살짝 높은 편입니다.
노트북의 체감 속도를 높여주는 주 저장장치는 512GB PCIe® NVMe™ M.2 SSD로 키오시아 브랜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읽기 속도는 3292.00MB/s가 측정되었으며, 읽기 속도보다 조금 낮은 쓰기 속도도 2956.42MB/s로 전체적으로 상당히 빠른 성능입니다.
우측에 배치되어 있는 USB 타입 C 단자(인텔® Thunderbolt4)에 외장 SSD를 연결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면 무난하게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는 836 MB/s까지 나오며, 쓰기 속도도 653 MB/s가 넘어 대용량 파일 이동이나 복사할 때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성능 벤치마크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PCMARK10 테스트에서는 4485점이 측정되었습니다.
이 점수를 노트북 PC 포지션으로 옮겨보면 게이밍 노트북보다 아래의 등급으로 각종 비즈니스,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인터넷 강의를 위한 노트북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HP 스펙터 x360 13-aw2107TU 노트북의 그래픽은 인텔® Iris® Xe Graphics 내장형 모델입니다.
게임과 밀접하게 관련된 3D 성능을 3DMARK 툴로 테스트해 보면 Fire Strike 3508점으로 무난하게 측정되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은 리그오브레전드, 디아블로 3 정도의 게임은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성능으로 아래에서 디아블로2 레저렉션 플레이를 통해 대략적인 게임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텔® Wi-Fi 6 AX201(2x2) 및 Bluetooth® 5 콤보를 탑재하여 기가비트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합니다.
기가인터넷 콤팩트 회선에서 와아파이 속도는 다운로드 322Mbps, 업로드 307Mbps가 측정되어 게임이나 4K 동영상 스트리밍 시에도 부드러운 재생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FHD 고해상도의 고릴라 글래스 디스플레이는 통해 시청하는 동영상 강의의 그 선명도가 압도적입니다.
11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광시야각 IPS 패널, BANG & OLUFSEN 듀얼스피커를 탑재하여 인터넷 강의, 온라인 수업 시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300M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WiFi6 무선랜은 인터넷 강의도 멈춤 현상없이 시청이 가능하구요.
10포인트 터치 스크린을 탑재로 기본 제공하는 디지털 펜을 이용하면 간단한 메모부터 드로잉이라는 정교한 작업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용 펜에는 마그네틱을 넣어 메탈 본체에 강한 힘으로 달라붙어 분실할 위험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종이에 필기하는 듯한 부드러운 필기감은 빠른 필기를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펜을 사용하여 나만의 노트를 작성하는데 더없이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HP 펜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2개의 버튼의 기능을 원하는 것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텔® Evo™ 플랫폼을 기반으로 디자인 된 노트북의 11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DDR4 16GB 메모리는 비록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만 전체적인 4K 영상 재생력은 훌륭합니다. 하드웨어 가속 dxva 사용 시 CPU의 사용률은 고작 10% 밖에 되지 않으며, 가장 높을 때도 20%를 넘지 않아 멀티 태스킹 여력이 충분합니다.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듀얼 스피커는 뒷면 좌우에 위치하여 앞쪽에서 사운드를 출력되지 않고 측면에서 울려 나오는 구조입니다. 콜드플레이와 BTS의 콜라보로 제작된 마이 유니버스 뮤직비디오를 들어보면 듀얼 스피커의 출력은 기대 이상이지만 우리가 원하는 높은 수준은 아니라는 것.
하지만 프리미엄 노트북 답게 듀얼 스피커의 음질은 좋으며, 내부적으로 오디오 스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이퀄라이저와 HP Audio Boost 2.0, AI를 통한 노이즈 제거 등의 퀄리티를 높이고 다양한 컨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오디오 관련 기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인텔® Iris® Xe Graphics 내장 그래픽의 게임 성능을 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통해 확인해 볼 텐데요. FHD 해상도에서 중간 옵션으로 설정하여 프레임을 측정해 보면 평균 프레임이 20FPS 중반대가 나오지만 게임을 진행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레거시 모드가 있기 때문에 인텔® Iris® Xe Graphics로도 옵션 타협을 본다면 충분히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4셀, 60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HP 스펙터 x360 13 노트북은 배터리 수명 혼합 사용 시 최대 16시간 30분을 사용할 수 있고, 비디오 재생 배터리 수명은 최대 22시간 45분으로 적시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75%, 무선랜 활성화, 스피커 볼륨 80% 그리고 향상된 배터리 모드로 세팅한 상태에서 브라우저 5개 창 로딩, 4K 동영상을 반복 재생 시 10%까지 사용 시간은 3시간 50분이었습니다. 배터리 수명은 사용 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만 인텔® Evo™ 배지를 통한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30분 충전으로 50% 수준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HP 스펙터 x360 13-aw2107TU 노트북은 프리미엄 노트북 답게 다양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유용한 기능의 HP Command Center, HP Support Assistant는 반드시 로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트북 모델과 관련된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배터리 상태, 보안 상황, 스토리지 상태, 메시지, 드라이버 업데이트, 주요 안내 사항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HP 스펙터 x360 13 노트북은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디자인부터 하드웨어 성능, 편리한 소프트웨어까지 전반적으로 뛰어난 완성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10포인트 터치 스크린과 360도 회전하는 강력한 힌지를 통해 랜탑(노트북) 모드 외에도 텐트모드, 스탠드 모드, 태블릿 모드와 같은 컨버터블 기능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가장 편안한 자세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노트북입니다.
반올림 없이 12kg 정도의 무게와 13.3인치의 아담한 크기는 이동성을 극대화시켜 주며, 인텔® Evo™ 배지 기반의 저젼력과 높은 배터리 효율성은 사용 시간을 크게 늘려 실용적이구요. 아담하고 휴대성이 좋은 고성능의 컨버터블 노트북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