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00X에 가장 잘 어울리는 가성비 모델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가장 합리적이고 m사이즈 보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선택한 ATX 모델입니다. 깔끔한 올블랙 기반의 PCB와 I/O 쉴드가 일체형 이라서 좀 더 고급스러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아닌 서브컴으로 사용하기에 선택한 모델인데요. 전원부나 퍼포먼스 부분에서도 넘치는 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배틀그라운드를 5600X와 조합해서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을 정도의 넘치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패키지
박스는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 되었네요. 제품의 특징을 아이콘 형태로 간략하고 특징짓고 있습니다. 성능/트렌드/쿨링 까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언박싱
메이보드가 정말 묵직합니다. 그만큼 튼실하게 잘 만들어 졌다는 것인데요. M-ATX와 비교해 봐도 구성품 이나 무게면에서 월등하게 무겁습니다.
◆ 구성품
각종 팸플릿과 사용 설명서, SATA 케이블, DVD 메인보드, M.2 SSD 체결 나사, 스티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CB 레이아웃
폼팩터는 ATX 타입으로 30.5 x 24.4cm / CPU 소켓은 AM4 방식입니다.
튼실한 전원부(10+2+1)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MSI 제품군 중 동일한 전원부를 가진 토마호크나 엣지 등은 세부부품 이나 구성에서 좀더 낫지만 5600X이나 5800X에서 정말 찰떡이라고 생각합니다.
M.2 전용 방열판도 기본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위 모델의 경우 방열판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B550 칩셋의 방열을 위한 히티싱크 아래에는 LED 칩이 적용되어 은은한 조명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EALTEK ALC892 칩셋이 적용된 사운드 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억제력이 없느 제품보다 낫겠죠? 하지만 분리된 부분이 특화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SATA(6Gb/s) 포트는 6개로 다양한 저장장치를 유연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DDR4 메모리 슬롯은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면 최대 128GB를 지원합니다. 4400+MHz를 지원합니다.
라이젠 5600X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기존에 서브컴에 사용하고 있던 RTX3070, DDR4 16GB(8x2), 750W로 구성했습니다.
◆ 바이오스
OS를 설치후 확인해 보니 21년 1월 14일자 바이오스가 적용되어 있네요. 바로 MSI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최신으로 릴리즈된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후 USB에 옮기면 됩니다. 참고로 파일 시스템은 FAT32 여야만 합니다. 시스템에 USB를 연결한 상태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PBO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온도는 29~30도로 매우 안정적인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운드, 이더넷 등 다양한 입출력 포트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게이밍플러스 보다 한단계 윗급인 B550 박격포가 MSI 이벤트를 통해 비슷한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을 빼면 가성비 면에서 정말 훌륭한 보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