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오래묵은 라이젠 1700 을 보내주고 i9 12900kf로 넘어왔습니다.
그래픽카드는 rtx2060 을 사용하고 있구요
메인보드는 B660 토마호크를 구매했습니다.
다음 사진은 조립한 PC 사진이에요.
최대한 LED 없이 세팅하고 싶었는데 수냉쿨러가 그러지 말라고 하네요..
수냉쿨러는 리안리 갤러해드 240 제품입니다.
나중에 여윳돈 되면 좀 더 좋은 걸로 넘어가야겠어요.
램은 OLOY 32*2 GB 램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 게임 목적이라면 모를까 애프터이펙트(애펙), 3D 프로그램을 돌려야 해서 고용량 램으로 맞췄습니다.
비쌀 줄 알았는데 다행히 직구로 관세 내로 구입해서 싸게 샀습니다 ㅎㅎ

바이오스 화면입니다.
저는 오버클럭 할 줄 모르기도 하고, 원래 순정으로만 사용했어서 램 xmp 만 적용했습니다.
XMP는 간단히 OC 탭 들어가서 XMP 항목 찾아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뭔가 많이 알면 설명을 잘 해 드릴텐데 그럴 수 없어서 죄송하네요 하하..
저는 애펙을 사용하는데 사용 시 렌더링보다 프리뷰를 중요시 합니다.
간단한 영상이지만 충분히 잘 돌아갔습니다.
렌더링 속도는 사용자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렌더링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마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CPU 중에서는 가장 괜찮을 겁니다.
그래서 벤치마크를 찾아보니 인텔 12세대가 소프트웨어에서 대부분 성능이 좋더라구요
오래 쓸 각오로 이렇게 구매했습니다.
프리미어는 렌더링 속도가 중요하다니 또한 충족되는 조건이구요.

심심할 때 게임을 자주 하곤 했는데 CPU 벤치마크들을 찾아보면 게임 성능 차이가 엄청 크더라구요
그래서 긴가민가 하면서 그냥 영상이니까 그렇게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크게 기대는 안하고 시스템 교체했습니다.
그런데 라이젠 1700 사용 시 qhd 55~60 프레임 정도로 했었는데 i9 12900kf 로 바꾸고 나니

거의 120 프레임 대로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110 프레임 대도 나오는데 거의 10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오히려 설정은 i9 12900kf 로 바꾸고 나서가 더 높게 설정되어 있었지만요.
오래된 PC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래픽카드 알아보기 이전에 CPU 부터 알아봄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추가로 idle 시 온도입니다.
보드 전원부 온도도 완전 괜찮고, CPU GPU 온도 모두 아주 좋습니다.
수냉의 힘도 있겠죠..? 이번에 처음 사용해보는데 괜찮군요.
B660 토마호크 사면서 돈 좀 더 주고 Z690 으로 가야하나.. 했었는데 충분히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매번 제품 알아볼 때는 고민 엄청나게 하고 후회하면 어떡하나.. 했는데, 사고 나면 충분히 만족하는 경우가 허다해서 왜 그런 고민을 했나 싶을 때가 많습니다.
오버클럭 안하고 사용하시려면 굳이 Z690 상급 보드를 갈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이번 12세대 넘어가실까 하는 분들 지갑 여유만 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전 특히 게임 성능에서 가장 만족했네요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