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양하게 시스템 구성 해보는 재미를 느끼는 중이라 작년엔 라이젠 3600 과 5600X로 시스템을 구성하여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비슷한 가격으로 인텔이 퍼포먼스가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호기심반 기변증반으로 시스템을 바꿔보았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 색상이 블랙이 아닌 은색이라 화이트 시스템에 꽤 잘 어울릴거라 생각했습니다.
기판은 또 검정이니 약간 블랙 & 화이트 시스템이 잘 어울릴듯 하여 케이스는 화이트로 하였더니 외관이 꽤나 이쁘게 잘 뽑혔습니다.
전원부 방열판이 큼지막하니 크고 IO쉴드 쪽에 플라스틱이 없고 일체형 금속이라 쿨링 효과가 기대가 됩니다.
NVME 방열판도 2개나 있어서 2개 설치시에도 문제 없으며, 이지클립이 2개가 기본으로 제공되어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12월에 업데이트 된 바이로스로 업데이트 후 3600 램오버 후 윈도우 11 실행시 크게 무리 없었습니다.
이전 라이젠 5600X에 긱바 PRO-P 조합으로 사용중일때 타스점수와 파스 점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재미난건 타스점수는 올랐고 파스점수는 오히려 떨어졌다는 점이네요 아무래도 이런 차이가 발생한건 램오버의 차이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무래도 라이젠 시스템에서 램오버가 더 잘 되었던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