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로 사용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도 빠르게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수 있는 저장장치는 없을까?
하고 둘러보다 찾게된 신박한 제품 Sandisk Ultra Dual Drive Luxe Type C 입니다.
용량은 32GB 부터, 1TB까지 선택지가 다양하며, USB TYPE-A 와 USB TYPE-C 를 동시에 지원하여 데스크탑, 랩탑, 맥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까지 호환성이 아주 폭넓은 제품입니다.
AS는 소이전자 공식유통이며 구매일로부터 5년간 무상AS를 지원하며, AS진행시 택배로만 진행이 되며 왕복택배비는 고객 부담입니다.
간단한 사양표, 참고하자.
개봉기 및 포장상태
▲ 비닐 포장에 간단하게 포장되어 있는 모습이 보인다, 불안이 엄습한다...
▲ 완충포장은 전혀 없는 상태로 배송이 되었다. ( 15만원... )
▲ 제품은 멀쩡한 상태
▲ 후면의 정보들
▲ 샌디스크에서 자체 제공하는 무료 AOS 백업 어플리케이션
▲ 5년 제한적 보증
▲ 정품을 구매했는데 국내 공식유통사 소이전자의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으면 구매처에 반드시 문의해야 한다. ( 유통사는 여러곳이며 소이전자가 아니더라도, 홀로그램 스티커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 제품의 포장은 가장 범용적이고 가장 효율적인 포장방식이 사용되었다.
제품의 외형 둘러보기
▲ 알루미늄 메탈 하우징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한쪽면은 USB TYPE-C , 다른한쪽면은 USB TYPE-A로 되어 있다.
▲ 후면에는 용량과 함께 규제정보 및 시리얼 넘버가 레이저마킹 되어 있다.
벤치마크 해보기
벤치마크를 담당한 시스템의 사양은 9700K / 64GB RAM / 파이어쿠다 520 2TB NVMe OS / 샌디스크 울트라 2TB NVMe 외장형 이며 USB 포트의 인터페이스는 썬더볼트 및 USB 3.0 TYPE-A 이다.
▲ CDM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다. 위 속도대로만 나와주면 참 좋을듯 하다.
▲ ATTO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다. 좋다 나쁘지 않다.
▲ 실제 파일전송을 진행해보았다.
전송에 사용된 파일은 윈도우 ISO 파일로 약 8기가 정도 되는 단일파일 10개를 USB로 복사 해보았다.
처음에는 61MB/s를 기록했다. 좋았다. 이정도면 숨기기 아주 좋은 음후훗 한 비밀 파일들을 저장하고 다닐 수 있겠다며 김칫국을 드링킹 하였다...
▲ 띠요오옹??!!??!
그러나 캐쉬구간이 지나자 속도는 처참해졌다.
▲ 이번에는 USB 에서 NVMe로 복사를 해보았다.
꾸준히 130MB/s 이상으로 뽑아주었으나, 약 90퍼센트 진행도중 한개의 파일을 찾을수 없다며 에러를 뿜어냈다.
▲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다. 처참했다.
거의 전체 구간이 70MB/s 에서 10MB/s 를 널뛰기 하고 있다.
USB 메모리의 온도는?
▲ 테스트 공간의 온도는 25.7도정도로 측정되었다.
▲ 싸구려 비접촉식 온도계의 온도가 41.5도를 표시하고 있다.
▲ 작년 코로나-19 가 시작될때 불안해서 구매해두었던 접촉식 체온계를 사용해보았다.
핫뜨핫뜨 41.8도가 기록되었다.
▲ 점점 올라간다 42.1도
긴급하게 대형 손풍기를 작전에 투입하여 신속하게 쿨링을 진행 해주었다.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차이는 전혀 없었으므로 첨부하지 않는다.
리뷰를 마치며, 총평
샌디스크 메모리를 2013년부터 사용해왔던 필자로써 이 제품은 충격과 공포였다.
익스트림 CZ80 32GB 부터, CZ800 64GB 를 거쳐 LUXE DUAL DRIVE로 넘어왔다.
CZ80 CZ800 의 경우 쓰기 120 읽기 180을 꾸준히 유지하며 캐쉬구간조차 없었다. LUXE DUAL DRIVE는 좀 많이 실망스런 제품이였다.
다나와 등을 비롯한 제품DB에는 최대 읽기속도만 표기되어 있으며, 쓰기속도가 표기되어 있지 않은 이유일까? 하고 생각해본다.
또한 예전 샌디스크 메모리들의 라이프타임 워런티를 찾아볼 수 없어 아쉬움이 더하다. 샌디스크의 명성은 CZ80 에서 멈춰버린것 같다.
이 제품의 적절한 사용용도를 생각해 보니, WIN PE 부팅 및 서버 백업 이미지 ( 단일 파일 100GB ) 를 여러개 담아두어... 복원...?
장점
- 메탈 하우징으로 고급스러움
- 1TB의 넉넉한 용량
- 손가락 2마디 정도의 컴팩트한 사이즈
- USB A 와 C 를 동시에 지원하여 폭 넓은 호환성
단점
- 엄청 뜨거움
- 캐쉬영억을 지나자 마자 바로 속도감소
- USB 2.0 메모리를 쓰는것 같은 느낌
Z폴드를 보안폴더보다 더 강력한 물리적으로 분리가능한 외장공간... 으로 강화 하는데 실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