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충전 테스트의 지난 내용은 맥북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액세서리 중 하나인 <APPLE MUF82KH/A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준비하여, 맥북프로에서 충전할 때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모든 맥북프로에서 일관된 성능을 보여줄 거라고 예측했지만, 연결된 맥북프로의 종류에 따라 상성이 좋고 나쁜 게 있어서 테스트하면서 저도 좀 신기한 경험을 했던 콘텐츠였습니다.
* AV 멀티포트 어댑터 어떤 맥북프로와 상성이 좋을까?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서 확인 AV 멀티포트 어댑터 충전 편 :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8&listSeq=5081895 |
그리고 이번 여섯 번째 사용기는 AV 멀티포트 어댑터에 모니터를 연결하여 해상도 지원 범위를 알아보고, 맥북프로의 로컬 HDMI 단자와 함께 멀티 모니터 구성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USB 타입 A 확장 포트를 통해 키보드·마우스·저장 장치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하고 장치의 호환성과 속도 등을 측정해 보면서 좀 더 상세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개요
지난 콘텐츠에서 USB 멀티 허브를 2021 맥북프로에 연결하여 충전 성능이랑 안정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제품에 따라 특정 OS에서만 잘 돌아가는 호환성 문제, 같은 장치를 연결해도 멀티 허브에 따라 정상/비정상으로 갈렸던 문제 등. 다양한 이슈들을 직면했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서 확인 AV 멀티포트 어댑터 충전 편 :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8&listSeq=5076485 |
▲ 특정 멀티 허브에서 ‘USB to PCIE Bridge’ 방식의 제품을 연결할 때 현저히 느려지는 속도 이슈
그 이슈의 원인을 예상해 보면 첫 번째는 멀티 허브(H/W)와 연결 장치(H/W) 간의 호환성 문제. 두 번째는 멀티 허브(H/W)와 HOST 장치 OS(S/W) 간의 호환성 이슈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두 문제에는 모두 멀티 허브(H/W)가 중심에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에서 자체 개발한 <APPLE MUF82KH/A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라면 최신 macOS를 사용하는 2021 맥북프로에서 사용할 때, 호환성의 이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굳이 제품의 호환성도 체크해 볼 겸 이번 콘텐츠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계획 및 목표
지난 테스트와 동일하게 4대의 2021 맥북프로와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AV 멀티포트 어댑터의 호환성 수준을 차츰 알아가겠습니다.
테스트 순서 1) HDMI 연결 테스트 - 4K 모니터 연결 후, 해상도 및 최대 주사율 확인 - 맥북프로 로컬 HDMI 단자와 함께 4K 듀얼 모니터 구성 가능 여부 확인 2) 주변기기(입·출력 장치) 연결 테스트 (USB 타입 A) - 키보드, 마우스 유선 연결 - 키보드, 마우스 2.4GHz 전용 리시버 연결 - 블루투스 리시버 연결 - 프린터 - 게임 컨트롤러 연결 4) 저장 매체 연결 테스트 (USB 타입 A) - 카메라, 외장 ODD, 외장 SSD, USB 메모리, 외장 HDD 연결 및 작동 여부 확인 5) 저장 장치 속도 테스트 (USB 타입 A) - USB 3.0 포함 이후 버전 디스크 속도 테스트 |
1. HDMI 연결 테스트
1) 애플의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통한 HDMI 모니터 연결 시, 지원 해상도와 주사율을 각 맥북프로 4대에서 모두 확인해 보았습니다. 2) 동시에 맥북 프로에 구성된 로컬 HDMI 단자에 추가로 모니터 한 대를 더 연결해서 듀얼 모니터 구성이 가능한지. 가능하면 4K 듀얼 모니터 구성도 가능한지 여부도 함께 점검했습니다.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통한 HDMI 연결 시, 준비된 맥북프로 4대에서 모두 4K 해상도 60Hz 주사율로 사용 가능했습니다. 또한 HDR 설정도 가능한 좋은 품질의 HDMI 2.0 버전 커넥터가 탑재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 애플 공식 홈페이지 AV 멀티포트 어댑터 소개 내용 中
사실 초기 AV 멀티포트 어댑터는 HDMI 1.4 버전이어서 4K 30Hz 연결만 지원하여, 사실상 4K 모니터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해당 내용에 대해 확인하던 중 2019년 쯤 AV 멀티포트 어댑터가 업그레이드된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 때부터 HDMI 2.0 스펙으로 변경하여 다른 멀티 허브와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4K 60Hz 디스플레이 연결은 물론 HDR10, Dolby Vision에 대한 지원도 추가로 가능해졌습니다.
▲ 2021 맥북프로에는 HDMI 단자가 내장되었습니다.
또한 2021 맥북프로는 HDMI 로컬 단자가 부활해서 듀얼 모니터 구성이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2021 맥북프로에서는 멀티 허브에 HDMI 단자가 하나만 있어도, [멀티 허브 HDMI]+[로컬 HDMI] 조합으로 듀얼 모니터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로 멀티 모니터 연결만 필요한 경우에는 굳이 고가의 멀티 허브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AV 멀티포트 어댑터와 함께 연결하면 4K 60Hz 듀얼 모니터 구성은 물론 2대의 모니터 모두 HDR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AV 멀티포트 어댑터와의 상성이 좋은 것은 물론 2021 맥북프로는 멀티 모니터를 구성하는데 상당한 이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주변기기(입·출력) 장치 연결 테스트
애플의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통해 다양한 주변기기를 맥북프로에 연결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키보드·마우스
키보드·마우스는 유선이든 2.4GHz 전용 리시버가 탑재된 제품이든 모든 장치가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정상 작동 했습니다.]
단, 위 키보드 같이 macOS 전용 레이아웃 전환 기능이 있는 키보드의 경우는 [USB를 연결하자마자 사용] 할 수 있었으며, 아닌 경우에는 macOS 자체 키보드 설정 지원 기능을 통해 키보드 호환성 설정을 마친 후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블루투스 리시버
윈도우 10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던 블루투스 리시버 3종은 macOS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드라이버 설치를 시도하였으나, 제조사에서 macOS 용 드라이버를 개발하지 않아 최종적으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블루투스 리시버와 같이 별도 드라이버가 꼭 필요한 디바이스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macOS 용 드라이버를 제조사 측에서 제공해 주는 지 확인 후에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프린터
삼성전자 프린트기는 macOS 전용 드라이버를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설치했고,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후에 정상적으로 작동] 할 수 있었습니다.
단, 이전 macOS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작동하지 않았고, 12.x 버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작동했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버가 필요할 거라고 생각되는 디바이스1)라면, 최신 macOS 12.x 버전의 드라이버를 제공해 주는지 제조사에 확인 후 사용해야겠습니다.
1) 일부 프린터기 시리즈는 macOS 자체에 포함된 기본 드라이버로 잡을 수 있음 |
게임 컨트롤러
AV 멀티포트 어댑터의 호환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 여러 대의 게임 컨트롤러를 블루투스 대신 멀티 허브에 USB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 보고 다양하게 점검해 보았습니다.
우선 PC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XBOX 컨트롤러 3세대 제품은 USB 유선 연결 시, 2021 맥북프로에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단,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잘 됩니다.
재밌는 건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로 인식되는 정품 및 호환 컨트롤러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케이블만 연결하면 작동] 했고, 8Bitdo SN30 Pro는 iOS 모드에서 작동하였으며, 모드 변경이 가능한 싸이복스 2도 닌텐도 스위치 모드에서 USB 연결 시 바로 인식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갖고 있는 게임 컨트롤러를 이용해 정리해 본 결과, 최신 2021 맥북프로의 macOS에서는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로 인식되는 게임 패드를 유선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USB 타입 A 포트에 연결하는 입·출력 디바이스들을 2021 맥북프로와 AV 멀티포트 어댑터에서 정상 작동하는 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특별히 AV 멀티포트 어댑터의 하드웨어적 특성 때문에 작동이 안 되는 경우는 한 건도 없었으며,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제공해 주지 않는 경우(단순히 연결된 디바이스와 macOS 간 호환성 문제)만 발견됐습니다.
3. 저장 매체 연결 테스트
애플의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통해 다양한 저장 매체를 맥북프로에 연결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만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간단하게 장치 인식이 잘되고 매체 안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만 확인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AV 멀티포트 어댑터에 저장 매체를 연결하면 대부분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정상적으로 인식하며 작동하였습니다.]
카메라처럼 직접적으로 스토리지를 연결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는 USB로 다이렉트 연결 시 윈도우 OS처럼 데이터 저장소를 바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드라이버를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본 결과. macOS 용 카메라 드라이버는 없었고 전용 소프트웨어만 있었습니다.
따라서 USB 연결로 직접 카메라에 내장된 SD카드에 접근하는 건 불가능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한 Wi-Fi 네트워크 통신으로 자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는 AV 멀티포트 어댑터 장치와의 호환성 문제가 아닌 연결된 장치와 macOS 간의 단순한 호환성 문제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카메라와 같은 장치를 연결하고 싶다면, 데이터 저장소를 인식하기 위한 별도 드라이버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거나 SD카드 리더기(CF카드 리더기)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이전 USB 멀티 허브 중 <Microsoft Travel Hub> 제품처럼 연결된 제품의 인식이 자꾸 끊어진다거나 하는 특별한 호환성 이슈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이지넷유비쿼터스 : 특정 장치(H/W)와의 호환성 문제* 마이크로소프트 : 특정 OS(S/W)와의 호환성 문제
2) 삼성전자 삼성 포터블 SSD T5 500GB (포터블 SSD)
3) 2.5인치 외장 SSD 120 GB (USB to SATA)
4) 트랜센드 JetFlash 780 128GB (USB 3.0 메모리)
테스트 결과 애플에서 자체 개발한 자사 멀티 허브에서는 아무런 호환성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5Gbps의 전송속도만 지원하기 때문에 퍼포먼스는 그렇게까지 훌륭한 모습을 보여 주지 않았습니다.
다만, 호환성 문제로부터 자유롭고 마음 편하게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애플의 AV 멀티포트 어댑터는 좋은 선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결론
이번 [2021 맥북프로(M1 PRO, M1 MAX) 충전 테스트] 5편과 6편에서는 <APPLE MUF82KH/A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라는 애플 정품 멀티 허브를 2021 맥북프로에서 사용하면서 충전 속도와 호환성 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2편에 걸쳐서 확인한 AV 멀티포트 어댑터의 제품은 그렇게 특출 난 게 없는 그저 그런 성능의 제품으로 확인됩니다. 16인치 M1 PRO를 제외한 제품에서 60W로 제한되는 충전 속도, HDMI 단자 1개와 USB 타입 A 1개 밖에 연결되지 않는 부실한 확장성. 5Gbps 데이터 전송속도는 시대에 약간 뒤떨어진 스펙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을 추천할 수 있는 이유는 USB 멀티 허브 비교 리뷰를 진행했을 때 드러났던 타사 제품의 여러 가지 호환성 이슈와 비교되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확실히 호환성은 애플과 애플 제품에서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좋다고 정평이 난 썬더볼트 지원 멀티 허브가 아니라면 차라리 부족하더라도 애플 AV 멀티포트 어댑터가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은 2021 맥북프로에서 외부 모니터를 2대 연결하고 싶은 사용자에게도 AV 멀티포트 어댑터는 좋은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로컬 HDMI 단자와 멀티 허브의 HDMI 단자를 사용해서 4K 60Hz 모니터도 듀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듀얼 모니터 구성을 위해서는 무조건 썬더볼트 지원 멀티 허브를 구매했어야 하는 이전 맥북프로나 M1 맥북에어과 비교하면 훨씬 유용한 것 같기도 합니다.
애플의 AV 멀티포트 어댑터는 충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단일 모니터 구성 또는 충전 위주의 사용자라면 2020 또는 M1 맥북에어 사용자와의 궁합이 좋고, 다중 모니터 구성의 사용자라면 2021 맥북프로 사용자와의 궁합이 좋은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사용 용도를 고려하여 잘 따져보고 구매하는 거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콘텐츠는 맥북프로가 어댑터 별로 혹은 충전 케이블 별로 원래는 같아야 할 충전 속도도 차이 난다는 제보가 있어서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해 볼까 합니다. 그럼 다음 콘텐츠를 준비해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 사용기에 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