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조명이 전자식 형광등이었는데 불을 켜면 전자음? 형광등 특유의 소음이 커진거 같더라고요.
뚜껑 열어보니 전자식 안정기 쪽에서 소음이 나는게 들리더군요. 형광등 케이스 전체를 교체해야 할까 하다가 LED전구로 바
꾸면 어떨까 해서 형광등 사용하게 만든 케이스를 LED전구등을 사용할수 있게 개조해봤네요.
대표 이미지 모습인데 일단 형광등 케이스를 천장에서 분리 후 바닥에 놓고 형광등 관련 부품들을 제거 후
전구소켓을 달고 메인 전선 연결하고 오래된 안정기를 제거하는 순으로 개조해봤어요. 개조 자체는 크게 어려울게 없었네요.
전구 소켓을 달아 준후 LED 전구를 설치해주고 다시 천장에서 조명 메인 전선 연결 후 전원 스위치 켜니
LED 전구등 잘 켜지네요. 설치 방법 자체가 단순해서 누구라도 해볼만한 개조라고 생각되네요.
LED 전구는 처음에는 LED 전구형으로 설치했다가 필립스 LED 스틱밸브로 바꿔 설치 해봤어요.
전구형은 둥근 형태라 약간 케이스 밀리는데 스틱밸브형으로 바꾸니 일자로 설치 되서 좋네요.
작은 방용으로 정격전력 11W 에 정격광속(밝기) 1400lm 그리고 조명색은 백색 ( 아이보리 )를 선택했네요.
형광등 조명색이 집중하게 만드는 색이라 공부방이나 사무실에는 좋지만 평소 쉬는 방이라 전구색으로
선택해봤어요. 아이보리 전구색 조명은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색이라네요. 식당이나 욕실 조명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개조 자체는 간단하니 형광등을 LED등으로 바꾸고 싶은 분들은 도전 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