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위에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4K 모니터를 알아보던 중 괜찮은 가격에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S32BM701 화이트 제품이 올라왔길래 이번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책상에서 영상시청이나 60프레임이 넘지 않는 게임, 플레이스테이션 5를 연결해서 쓸 용도였기에 높은 주사율이나 응답속도는 필요치 않았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되던 낮은 주사율과 응답속도는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습니다.
OS가 내장되어 있기때문에 계정만 등록하면 이전에 쓰던 OTT서비스를 다른 소스 기기 없이 모니터만 켜면 쓸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한가할 때 영상 시청을 주로 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반응이 빠르진 않았지만 모든 동작은 리모컨으로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내장 스피커도 다른 여타 모니터의 내장 스피커보다는 훨씬 들어줄만한 소리를 내어 줍니다.
AM에서 BM으로 버전업이 되면서 응답속도도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들었는데, 60프레임 안에서 플레이하는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기는 데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해상도가 올라가서 타격 이펙트도 너무 화려해지니 눈이 피로해는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다른 목적이었던 플레이스테이션 5도 문제없이 잘 구동되었습니다. 다만 HDR을 지원하지만 300cd로는 너무 어둡기 때문에 플스5 환경에서는 유명무실한 것이 단점입니다.
전반적으로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고주사율의 게임 등을 즐기지 않는다면 다방면으로 활용하기 좋을 듯합니다.
다만 VA 패널의 특성상 IPS에 비해 시야각을 타는 편이고, 오디오 아웃 단자가 없기 때문에 소스 기기에서 외부 출력을 지원해주지 않으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해야 합니다. 내장 스피커는 좋기는 하나 어디까지만 모니터 내장 스피커의 범주 안에서 좋은 수준이라 좀 더 좋은 소리를 원한다면 아쉬운 부분이고, 블루투스 스피커는 아무래도 레이턴시가 생길 수 있으니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여러 활용도 면에서는 위의 단점 약간만 타협하면 정말 우수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