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일 전에 구매한 G5 G52A S27AG520 IPS QHD 165Hz 입니다.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165 고주사율, QHD 해상도, 400cd, 나노ips, 엘리베이션, 피벗, 스위블 입니다.
DP케이블로는 165HZ, HDMI로는 144HZ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165, 144에서는 8bit, 120, 60에서는 10bit로 작동합니다.
필요에 따라 주사율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기본적으로 DP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HDR 사용하시려면,
바탕화면에서 우클릭>디스플레이설정>HDR사용으로 변경하시면됩니다.
165고주사율이라서 인터넷 스크롤 내릴때 엄청 부드럽습니다. 이건 글로 표현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재생해보니 화면 뚫고 나올거 같습니다. 엄청 화질 좋아요.
다만, 저는 기존에 삼성 커브드 VA패널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VA는 조금더 차가운 느낌이고 IPS는 따뜻한(약간 누런) 느낌이 납니다. 근데 지금은 적응이되서 누런 느낌은 안듭니다.
엘리베이션, 피벗, 스위블 기능이 있어서 모니터 암 따로 구매 안해도 되는점이 너무 좋습니다.
아쉬운점은 내장스피커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현재, 라데온 rx590그래픽 카드를 사용중인데 혹시나 저처럼 모니터 구매하시고 헤매시는분들한테 참고 되었으면 합니다.
1. 라데온 그래픽카드 주사율 변경하려면,
바탕화면에서 우클릭>디스플레이설정>고급디스플레이설정>디스플레이1의 어댑터 속성 표시>모든 모드 표시 에서 원하시는 해상도 주사율 선택하시면됩니다.(윈도우 버전마다 "디스플레이1의 어댑터 속성 표시" 누르시고 나타나는 화면이 조금 다릅니다.)
2. 165, 144, 120 HZ에서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면 주사율이 60HZ로 되는거 같습니다.
영상재생하고 인터넷창 스크롤 내리면 60HZ모니터 쓸때랑 같습니다. 영상을 꺼도 원래 주사율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고나서 주사율 변경을 해줘야 원래 주사율로 돌아옵니다.
그러니까 "원하는 주사율>플루이드 모션>다른 주사율>원하는 주사율" 로 변경해야합니다.
3.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서인지 모니터 설치하고나면 자동으로 FreeSync Premiem이 활성화 됩니다.
모니터 가운데 버튼으로 OSD에서 메뉴>게임>FreeSync Premiem 변경하시면됩니다.
FreeSync Premiem비활성화 하시면 비활성화 되있던 다른기능을 사용할수있습니다.
4. 당연한 얘기지만, QHD해상도로 사용해보니 그래픽카드 온도가 5~10정도 올라갑니다. FHD에서는 40도대 였는데 QHD에서는 50도입니다.
끝으로, G52A S27AG520모니터랑 플루이드 모션 관련해서 혹시 더 잘 알고 계시는분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